[국문학개론] 불교가사의 연구사 및 사적변천 탐구(불교가사의 탄생배경, 불교가사의 연구사, 불교가사의 사적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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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불교가사의 연구사 및 사적변천 탐구
차 례
Ⅰ. 머리말
Ⅱ. 불교가사의 탄생배경
Ⅲ. 불교가사의 연구사
1. 가사 발생과 관련된 논의
2. 배경사상에 대한 논의
3. 작가 작품에 대한 논의
4. 역사적 전개에 대한 논의
5. 형식적 특성에 대한 연구
6. 연행에 관한 논의
Ⅲ-2. 문제점 및 연구방향 모색
Ⅳ. 불교가사의 사적변천
1. 개관
2. 발생기
3. 계승기
4. 전성기
5. 원숙기
6. 개화기
Ⅲ. 맺음말
◈ 참고 문헌
Ⅰ. 머리말
불교는 삼국시대에는 통치의 기반으로서, 고려시대에는 전 민족을 묶는 주도 사상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왔다. 조선시대에 와서 비록 표면적으로는 유학에 으뜸의 자리를 내주긴 했지만, 가장 광범위하게 민중의 불교로서 여전히 신봉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이러한 불교는 대중을 교화하기 위해 교리를 전파하려는 작업을 하게 되었고, ‘불교가사’는 고려 말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 긴 시간동안 민중들에게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불교가사에 대한 탐구는 조선시대 시가의 연원을 파악함과 동시에, 한국인의 기층을 형성하고 있는 사상을 파악하는데도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불교가사에 대한 여러 선학들의 연구를 살펴보고, 문제점 및 지향점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또한 불교가사의 역사적 변천 과정에 관해서도 조사해보도록 하겠다.
Ⅱ. 불교가사의 탄생 배경
삼국시대에 들어온 불교는 통일신라, 고려, 조선조를 거치는 동안 비록 조선조에서 탄압을 받기는 했지만 우리민족의 정신적 지주를 이루면서 풍성한 민족문화를 형성하여 왔다.
신라는 불교가 들어오자, 곧 이를 진일보시켜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삼국통일의 밑바탕을 이루게 하였다. 고려시대에 들어와서도 불교는 국가사상의 지주로서 신봉되었다. 그러나 조선조에 접어들어 신흥사대부 계층에 의하여 숭유억불 정책이 실시되자, 불교는 소강기에 접어들 수밖에 없었다. 그 뒤 세종 세조의 불교진흥책으로 잠시 재흥되는 듯했으나 성종의 억압정책으로 다시 침체기를 맞게 되었다.
그런데 김기동은 그의 저서 『한국의 불교문학론』에서
성종은 다시 불교를 억압하여 서민의 출가를 금하고, …(중략)… 불교는 다시 쇠퇴하여져서 끝내 불교는 황실귀족으로부터 멀어져 나가 심산유곡으로 들어가게 됨으로서 신라불교의 귀족적 불교는 이조에 와서는 개인적, 대중적 종교로써 우리민족에게 신앙되어 오고 있다 김기동, 『한국의 불교문학론』, 동국대학교 刊, 1964, 17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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