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분단문학에 나타난 통일 지향 의식

 1  1990년대 분단문학에 나타난 통일 지향 의식-1
 2  1990년대 분단문학에 나타난 통일 지향 의식-2
 3  1990년대 분단문학에 나타난 통일 지향 의식-3
 4  1990년대 분단문학에 나타난 통일 지향 의식-4
 5  1990년대 분단문학에 나타난 통일 지향 의식-5
 6  1990년대 분단문학에 나타난 통일 지향 의식-6
 7  1990년대 분단문학에 나타난 통일 지향 의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90년대 분단문학에 나타난 통일 지향 의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90년대 분단문학에 나타난 통일 지향 의식
통일시대를 준비하며
a. 분단시대가 시작되다_6.25전쟁 및 해방
1945년 일본의 무조건 항복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되고, 한반도는 독립을 맞이하게 된다. 하지만 국제사회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소련의 개입으로 북위 3.8도를 기준으로 사상을 대칭으로 남한은 자본주의, 북한은 사회주의로 갈라지게 된다. 이러게 시작된 분단의 아픔은 얼마 되지 않아 1950년 6월 25일, 북한군의 남침으로 한국 전쟁이 발발 되어 더욱 심화된다. 하지만 모든 곳이 폐허가 되어버린 참혹한 현실 앞에 무지한 국민들은 절망 하였으나 머지않아 통일 될 것이라는 믿음이 그들에게 있었기에 버틸 수 있었다.
그러나 그런 그들의 염원과 달리 대한민국은 60년이라는 분단의 세월을 맞이하였다. 현재까지도 남한과 북한으로 따로 불리게 되며 우리나라는 ‘분단국가’ 라는 타이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우리는 통일시대의 문예창작이라는 수업을 통해 냉전체제의 와해, 탈북 상황, 경계인과 디아스포라, DMZ와 접경지대라는 네 가지의 큰 주제를 가지고 시대의 흐름과 함께 그에 걸맞은 문학에 대해 깊이 알아가려고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통일시대는 아직 오지 않은 미래의 시대이지만 곧 다가올 그 때를 위해 통일에 대한 관심과 준비 과정을 가지려고 한다.
b. 냉전체제의 와해 그 속에 한반도
냉전체제는 세계 대전 이후 미국 중심의 자유 민주주의 진영과 소련 중심의 공산주의 진영이 대립하게 되면서 발생한다. 한반도에서도 두 진영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결국 소련과 미국의 이데올로기 싸움에서 아시아 전체를 공산화 하려는 소련의 의도가 우리나라의 6.25 전쟁으로 실현된다. 그 영향을 받아 남한(민주주의) 북한(공산주의) 진영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이후 동유럽의 민주화 운동으로 공산 정권이 붕괴 되고, 1990년 독일의 통일을 맞이하는데 이어 1992년 소련이 해체됨에 따라 독립 국가 연합을 결성하게 되어 냉전체제가 붕괴된다.
냉전체제가 붕괴된 이후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국제 질서가 변화 된다. 자본주의 경제 체제가 세계적으로 확산 된다. 미국의 이익과 의사에 따라 국제 질서가 재편되면서 미국의 국제 사회의 영향력이 증대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자본과 기술 그리고 노동력 등에서 국가 간의 상호 의존 관계가 심화 되며 세계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도 한다. 경제적 측면에서도 다양한 국제 사회 주권국가의 영향력이 증가되면서 자유무역주의가 발달해 단일 시장을 구축하려는 노력이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탈냉전시대가 도래한 뒤 독일의 통일과 공산체제를 유지하던 국가들이 하나 둘씩 나라를 개방하면서도 남북한이 분단국가로 남아있고, 북한의 체제가 유지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국제 정세와는 별개로 북한의 급변사태 논의가 가장 활발했던 시기는 1990년대 중반 이후와 2000년대 초였다. 1990년대 중반 처음 북한의 급변사태의 가능성이 활발하게 논의 된 배경에는 북한의 심각한 경제난과 김일성의 사망이 있었다. 당시 북한은 김일성의 사망으로 후계자 김정일의 지도자 전환이 진행 중이었고, 소련으로부터의 지원 중단과 연속적인 재해 발생으로 심각한 경제난에 허덕이고 있었다. 게다가 사실상 배급제도까지 붕괴 상태에 이르러 대규모의 아사자가 발생하였으며, 수십 만 명의 유례없는 탁북도 이때 이루어졌다. 또한 1997년 1월 고 황장엽 비서 등 북측 고위 인사가 남한으로 망명하면서 지도자 전환을 겪고 있는 북의 권력 장치 내부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측되었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의 추측과 달리 북한 급변사태는 결국 발생하지 않았다. 당시 소련을 중심으로 한 대다수의 사회주의국가들이 급격히 붕괴하였기 때문에 이를 빗겨 간 북한의 경우는 꽤 예외적인 사례에 속했다. 북한이 점차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이자 급변 논의는 금세 수그러들었다. 김정일은 김일성의 유훈 통치와 고난의 행군으로 북한 주민에 대한 통제력을 발휘하였으며, 많은 아사자와 탈북자들이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위기 원인을 정군의 운영 미숙이 아닌 외부 탓으로 돌려 꾸준히 건재한 정권을 유지하였다. 또 북한의 경제는 다시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으며, 북한 정치 내부에서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이른바 성군정치가 완전히 기틀을 잡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일차 정권 교체 시기를 무사히 넘김 지금 두 번째 정권 교체를 격고 있는 지금의 시대에 우리는 앞으로의 급변사태의 결말은 또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인지 전 세계가 귀추를 주목하고 있는 때이다.
2. 냉전 체제와 와해 시기의 남북한 문학
a. 1990년대 분단문학의 변화
이러한 국제사회의 변동은 남북한의 체제 변화는 말할 것도 없고, 당연하게도 문학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또한 초래했다. 종전의 냉전 시대로 말해지던 20세기 중후반 한국소설을 대표해오던 분단문학의 변화도 우리는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같은 측면으로 사상적인 측면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지만 북한 소설에도 남한인사들의 교류가 잦아지면서 평면적인 소재를 극복하고 통일 지향적인 면모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