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 유적지 레포트

 1  고산 유적지 레포트-1
 2  고산 유적지 레포트-2
 3  고산 유적지 레포트-3
 4  고산 유적지 레포트-4
 5  고산 유적지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산 유적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고산 윤선도
1)생애 소개
고산 윤선도(1587 선조20∼1671 현종12)선생은 조선중기에 호남이 낳은 대시인(大詩人)이며, 조선조 시조문학을 마지막 장식한 대가로 알려진 분이다.
선생은 학문만이 아니고 철학을 위시해서 경사서 제자백가(經史書 諸子百家)에 통달하여 정치, 학문, 예술 전반에 걸쳐 조예가 깊고 천문, 음양지리, 복서, 의약 등 다방면에 통달하셨으며, 원림경영과 간척사업을 하여 오늘날까지 전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시조문학을 으뜸으로 꼽는다.
해남 六賢의 한 분으로서 향현사(鄕賢祠)인 해촌서원(海村書院:해남읍 해리 소재)에 배향된 선생은 전란과 당쟁이 소용돌이치는 격랑의 사회현실 속에서도 강직한 성품의 선비로 조선시대의 손꼽히는 지성이셨다. 정치의 중심에서 나랏일을 맡았을 때는 정성을 다하여 국가경영의 대도를 역설하셨고, 의롭지 못한 일을 보면 결코 용납하지 않으셨다. 그 결과 세 차례에 걸쳐 십 수 년의 유배생활을 하는등 유배와 출사, 은둔으로 이어져 있지만, 그 근본은 오로지 나라를 위하는 정신과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를 잘 형상화하여 국문학의 비조로서 우리에게 귀중한 문화유산을 남겨주신 분이다. 한시는 물론이고 국문시가는 값진 국문학의 보배이다.
고산 선생은 자기를 포함한 주변에서부터 국가사회에 이르기까지 강한 실천의지를 지니었는데, 특히 노비, 어민, 농민, 빈자 등 여러 방면의 사회적 약자에 관한 관심이 높을 뿐 아니라 각 방면에 있어서도 상당히 높은 전문지식을 갖고서 이론을 폈다. 인생의 덕목(德目)을 벼슬에 두지 않고 수신(修身)과 근행(謹行) 및 적선(積善)에 두고 있고 인자한 행실과 검소절약을 제1의 덕목으로 가르치고 있다.
2) 고산의 문학사적 의의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하고 그 외 도ㆍ불ㆍ 노장 등 다양한 사상적 배경을 수용하고 있다.
작품을 창작했을 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문학관이 확고하게 지니고 있었다.
자연시인이라 할 정도로 자연을 제재로 한 작품이 많았고, 자연을 생활화 하였으며, 자연을 문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또한 다양했다.
표기체계에 있어서 국문이든 한문이든 구애받지 않고 자유자재로 시상을 전개해 나갔는데, 이런 작품들이 모두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우수하다는데 그 의의가 크다.
한시와 시조의 동질성을 이중적 작업으로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