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

 1  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1
 2  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2
 3  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3
 4  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4
 5  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5
 6  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6
 7  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7
 8  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8
 9  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9
 10  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교회사 및 각 지역교회사 서술의 방법론과 실제
1. 서론
한 세기를 갓 넘긴 한국 교회의 역사는 세계 교회사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역동적이며 활력이 넘쳤다. 게다가 어느덧 기독교는 우리 사회의 지도이념으로서의 위치를 넘보고 있을 정도로 강력한 영향력을 지니게 되었다. 이만열. 「한국 기독교와 민족 의식」 p495.
격변의 20세기의 한국사에서 기독교가 관여하지 않은 부분이 드물 정도로 한국사에 큰 영향을 끼쳤고 이제 한국사를 다룸에 있어서 교회사를 다루지 않을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그 중요성을 알기에 이미 많은 한국기독교회사를 다루어왔고 또한 앞으로도 한국기독교회사가 다루어질 것이다. 그리고 바로 그러한 역동적인 한국 기독교사의 발전은 한국이라는 지역 내의 개교회와 지역교회의 성장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각 개교회의 성장은 한국 교회의 성장의 모습들이며 각 개교회의 역사를 살펴봄으로 한국 교회사라는 거시적인 범주에서 다루지 못하는 세부적인 사항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한국교회사의 흐름과 함께 한국교회사가 쓰여졌듯이 수많은 개교회들의 성장과 함께 개교회사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만열. 「한국 기독교와 민족통일운동」 p481.
그리고 그 수요 증대에 따라 이미 많은 개교회사가 집필되고 발간되었다. 2000년 5월 조이제 새누리교회 목사의 “발행된 개교회사 현황과 분석”에 의하면 기독교대한감리회,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 통합, 합동), 한국기독교장로회, 기타 등 여러 개신교 교파 402개의 교회에서 470권의 개교회사가 발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지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각 지역의 교회사에 대한 연구와 서술도 체계화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만열. 「한국 기독교와 민족통일운동」 p481.
본 발제조는 이러한 현 한국교회사의 중요한 이슈가 된 개교회사 및 지역교회사에 대한 주제를 접하면서 개교회사 서술에 대한 방법론을 살펴보고 이미 실제로 쓰인 몇몇 개교회사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작금의 개교회사 발간 사례를 통해 보면서 앞으로의 개교회사 서술의 향방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했다.
2. 개교회사 및 지역교회사 집필 방법론
개교회사 및 지역교회사 방법론이란 개교회사 및 지역교회사를 서술하고 집필하는 방법들을 뜻한다. 이 방법론에는 개교회사 서술에 필요한 사료의 수집에 관한 방법에서부터 이야기를 전개하고 출판하여 보급하는 모든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1)Frederick E. Maser가 제시하는 개교회사 방법론
Frederick E. Maser에 의하면 개교회사 발간의 순서로 ‘편집위원회-입장 정리-자료 수집-이야기 전개-판매’와 같이 순서를 잡고 있다. 개교회사 집필에 있어 전체적인 윤곽을 제시하고 있기에 그대로 소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1.1. 편집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