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

 1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1
 2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2
 3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3
 4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4
 5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5
 6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6
 7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7
 8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8
 9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9
 10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10
 11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11
 12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12
 13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13
 14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14
 15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15
 16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16
 17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17
 18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18
 19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19
 20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조 - 명칭과 개념, 기원, 발생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조
목 차
① 시조의 명칭과 개념
1. 시조의 정의
2. 시조의 명칭
② 시조의 기원
1. 외래기원설
1) 한시기원설
2) 불가기원설
2. 재래기원설
1) 민요신가기원설
2) 향가기원설
3) 고려속요기원설
③ 시조의 발생시기
1. 시조 발생설
1) 삼국시대설
2) 고려조 발생설
3) 조선조 발생설
2. 사설시조 발생
1) 17 18 세기 설
2) 평시조 병존 설
④ 시조의 형식과 율격
1. 시조의 형식
1) 장, 구의 의미
2) 시조의 형태적 분류
2. 시조의 율격
1) 음수율론
2) 음보율론
⑤ 시조의 구조
⑥ 시조의 표현방식
⑦ 시조의 전개과정과 주요 작품
1) 제 1기 고려 말의 시조
2) 제 2기 조선초기의 시조
3) 조선 중기의 시조
4) 조선 후기의 시조
제 7장 시조
① 시조의 명칭과 개념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大舜云「詩言志 歌永言」이라고 한 것은 詩와 歌의 성질을 내용과 형식으로 구분하여 밝힌 것이지만 처음부터 시란 시가로서 문학적 요소와 음악적 요소가 융합된 예술양식이었으며 문학(시)과 음악이 분화 발전한 현대에서도 운율이 시의 본질적 요소가 되는 것도 바로 이에서 연유한 것이다.
-《시조의 이론과 실제》에 의하면,
우리의 고유한 예술 양식이면서 국문학 장르 가운데 가장 빛나는 결정체가 바로 시조이다.
시조가 갖추고 있는 전체적인 리듬조직과 구조의 특성은 3장의 겉틀에 있고 겉틀이 내포하고 있는 뼈대는 6구이며 리듬 혹은 의미단락을 위한 12어절로 구분된다.
― 시조가 담아온 한국적 의미는 실로 다양하자만 가장 중요시해야 할 흐름의 요체는 情調이다. 정조의 당초성은 情興이었으나 시대적 불운과 비극, 사회적 악조건에 따라 개인적으로는 정한이 되기도 했고 情嘆 이 되기도 했다. ― 정조의 맥락은 자연과의 교감으로 더욱 한국적인 서정시가 될 수 있었다.
-시조의 정의는 평시조, 엇시조, 사설시조의 각 형식을 포괄하는 광의의 정의와 평시조를 중심으로 한 협의의 정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시조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시가 형식으로서 한민족의 性情과 시대정신을 운율적, 혹은 산문율적으로 표현한 三章의 정형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