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여음의 의미, 여음의 종류, 여음의 기능, 여음의 생성과 발달, 여음의 음운론적 분석, 별곡 여음구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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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 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여음의 의미, 여음의 종류, 여음의 기능, 여음의 생성과 발달, 여음의 음운론적 분석, 별곡 여음구의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려 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Ⅰ.서론
Ⅱ.본론
1. 여음의 의미
2. 여음의 종류
3. 여음의 기능
4. 여음의 생성과 발달
5. 여음의 음운론적 분석
6. 별곡 여음구의 분석
Ⅰ.서 론
우리 고전시가의 여러 장르 속요의 내용은 다분히 체념적이고 해학적인 데가 있는가 하면, 세속을 초탈한 인생관이 담긴 선적(禪的)인 관조가 그대로 나타나 있기도 하다. 체념적인 가운데서도 두드러진 서정성을 지녔음이 이 속요의 또 하나의 특징이라 할 만하다. 이 속요의 서정성은 귀족층의 가요인 경기체가가 지극히 형식적이고 음풍영월식(吟風詠月式)인 데 비하여 그 내용이 매우 함축적인 데 있다. 속요의 형식은 한 마디로 우리의 전통적인 음수율에 가까운 3 ·3조(서경별곡), 3 ·3 ·2조(청산별곡), 3 ·4∼4 ·4조(만전춘 등)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우리의 성정(性情)에 알맞은 율(律)로 알게 모르게 고정되었음을 의미한다. 시조와 가사에서와 같은 엄격한 율조상(律調上)의 제약을 받지 않고 비교적 자유롭게 불렸다는 점이 그 특징이며, 분절성(分節性)을 전형적으로 지니고 있음도 한 특징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속요의 율격에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행과 행 사이 들어가 흥을 돋우는 여음이다.
따라서 고전시가 연구에서 여음의 중요성과 의미를 밝히려는 작업은 여러 차례 시도되어 왔으며,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들은 일찍이 주목해 온 갈래인 고려가요를 주된 대상으로 삼아 계열별 분류를 시도하고, 이들 각각의 성격을 규명해 왔다. 고려 속요의 형식적 특징 중 하나는 분연체로 되어 있는 각 연의 후반부에 여음에 해당하는 일종의 후렴구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속요가 궁중 속악으로 편입되면서 음악적 율조에 맡도록 덧붙인 것이다. 둘 이상의 절(節)로 이루어진 시나 가사에서 반복되어 나타나는 각 절의 마지막 부문, 시가(詩歌)에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어 나타나는 음성이나 말로서 없어도 시상(詩想)은 성립될 수 있는 것들을 여음(餘音)이라 한다. 특히 행이나 연이 끝날 때마다 나타나는 여음을 후렴이라 한다. 후렴은 여음 중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중요한 형태이다. 음성 상징적 효과나 의미로써 시가의 분위기를 돋우고 가창(歌唱)이나 음영(吟詠)을 더욱 흥겹게 한다.
여기서는 고려속요 여음의 의미와 종류, 그리고 여음의 위치와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여음이 어떻게 생성과 발달되었는지, 여음의 음운론적 특징과 별구에 나타난 여음에 대해서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본 론
1. 여음의 의미
여음(餘音)은 속요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 중의 하나이다. 기본적으로 여음은 소리가 사라지거나 거의 사라진 뒤에도 아직 남아있는 음향이라는 뜻을 가진다. 이러한 여음이 음악적으로는 성악곡에서 노래는 쉬고 악기만 연주되는 부분이라는 뜻으로 쓰이며, 기악곡에서 독주하는 악기는 쉬고 반주하는 다른 악기들만 연주되는 부분을 말한다. 문학적 의미로는 ‘구비문학, 특히 구창(口瘡) 문학인 시가 등에서 연(聯) 단위에 본 가사의 앞뒤 가운데 있어서 의미 표현보다는 감흥과 율조를 일으키는 어절이나 구절’을 의미한다. 특히나 문학적인 의미로는 둘 이상의 절(節)로 이루어진 시나 가사에서 반복되어 나타나는 각 절의 마지막 부문으로써, 시가(詩歌)에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어 나타나는 음성이나 말로서 없어도 시상(詩想)은 성립될 수 있는 것, 즉 의미표현보다 감흥과 율조를 일으키는 어절이나 구절을 가리킨다. 여기서는 고려 속요의 여음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므로 문학적 의미를 받아들이기로 한다.
2. 여음의 종류
여음은 그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뉠 수 있으나, 본 고에서는 크게 두 가지 기준을 통해서 여음의 종류를 분류해 보도록 하겠다. 여음이 어느 위치에 오느냐에 따른 기준, 여음을 구성하는 성분이 무엇이냐에 따른 기준이 그것이 되겠다. 그 첫 번째를 위치별 분류라 하고, 두 번째를 성분별 분류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위치별 분류를 살펴보면, 이것은 다시 전치여음(前置餘音)과 중치여음(中置餘音), 후치여음(後置餘音)으로 나뉜다. 전치여음은 초렴(初斂)이라고 하며 노래의 서두에 나타나는 각 연에서 반복되어 나타난다. 대개 서두에서 임금이나 공적인 임에 대한 송축의 의미를 담고 있다.
중치여음은 중렴(中斂)이라고 하며 구와 구, 행과 행 사이 등 노래의 중간에 오는 여음을 말한다. 후치여음은 후렴(後斂)이라고도 하며 노래의 말미에 붙는 여음으로서, 연장체 한 편의 시가가 몇 개의 연(聯)으로 이루어진 시가(詩歌)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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