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독특한 문화 - 주거 음식 결혼 문화에 대하여

 1  중국의 독특한 문화 - 주거 음식 결혼 문화에 대하여-1
 2  중국의 독특한 문화 - 주거 음식 결혼 문화에 대하여-2
 3  중국의 독특한 문화 - 주거 음식 결혼 문화에 대하여-3
 4  중국의 독특한 문화 - 주거 음식 결혼 문화에 대하여-4
 5  중국의 독특한 문화 - 주거 음식 결혼 문화에 대하여-5
 6  중국의 독특한 문화 - 주거 음식 결혼 문화에 대하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독특한 문화 - 주거 음식 결혼 문화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의 독특한 문화
첫 번째: 중국의 주거문화
중국은 우리나라 면적의 45배 가까이 되는 광대한 영토를 가진 나라로 지역마다 지형이나 기후조건이 다르고 집을 지을 수 있는 재료 또한 다양하다. 각 지역은 이러한 지형, 기후조건, 건축 재료에 알맞게 특색 있는 주택을 발전시켰다. 중국 건축에는 중국인의 의식세계가 나타나있다. 시내 한가운데 자금성이 버티고 있는 것은 중국인들의 중화사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한결같이 고공기의 이상을 실현 하려는 데는 폐쇄적이고 내향적인 중국인들의 의식세계를 확인할 수 있다. 또 도성의 한가운데 위치한 궁전은 천자를 세계의 중심으로 생각하는 중국의 통치 질서를 반영하고 있다. 중국집들은 보통 크고 작은 방들이 가운데 정원을 둘러싸고 있으며 방과 정원 사이에는 방들을 연결하는 주랑이 있어 전체적으로 사각형의 평면을 이루고 있다. 이것이 중국인들의 가장 전형적인 주택인 사합원의 모습이다. 유교적 사고방식에 따라 중국인들은 대가족제도를 이상으로 생각하였는데, 사합원 내 각 건물의 배치양식은 대가족이 질서를 이루고 살아가기 적합하게 되어있다. 황토고원 지대 주민들은 그 지역의 지질, 기후, 지형 등의 조건에 알맞은 요동이라 불리는 독특한 동굴 집을 짓고 살았다. 어떤 지역에서는 거대한 원형 탑과 같은 고층의 성채건물도 볼 수 있다. 이런 특이한 건물들이 이 지역 객가들이 모여 사는 토루 라는 건축이다. 객가의 고향인 복건 서남부와 광동 동부지역은 삼림이 울창하여 도적 떼들이 출몰하는 곳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생활환경 속에서 객가들은 가능하면 사람들의 눈에 잘 띠지 않는 외진 곳에 거주하여 자신들을 은폐시키려하였다. 또 자신들의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그렇고 지역의 다른 주민들과의 무력투쟁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종족들끼리 모여 살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이들은 높고 견고한 담으로 둘러싸인 거대한 성채와 같은 집을 짓고 종족 단위로 모여 살았다. 또 변방지역에는 한족에 동화되지 않은 소수민족들이 각자의 사회조건과 자연환경에 따라 나름대로 독특한 주거생활을 하였다. 현대 중국의 주택문제는 도시로 몰려드는 인구가 날로 많아져 주택의 건설과 보급이 늘어나는 인구를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현대적인 도시의 건설과정에서 기존의 전통적 도시경관이 많이 훼손되었다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개발을 위한 물량위주의 주택건설도 많은 문제를 낳고 있다. 도성의 변천은 역사의 흐름을 대변한다. 중국 지도 위에 역대 왕조의 수도 위치는 시대를 내려갈수록 수도의 위치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옮겨간다. 이것은 경제의 중심이 서서히 강남지역으로 옮겨가게 되면서 서안은 더 이상 중심지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은나라의 수도는 은허라 한다. 은허의 중심은 궁실 유적이다. 건물 터는 황토 기법으로 만들어졌는데 이 방법은 이후 중국 건축에서 성이나 벽을 쌓는 핵심적인 기법이 되었다. 은허의 유적지를 통해 중국 전통 궁전과 민가의 건물배치의 기본적인 틀이 이 때 이미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은허에서는 오늘날 한자의 기원인 갑골문이 발견되었다. 갑골문 역시 당시 건축 형태의 일면을 알 수 있는 자료가 된다. 한나라에서는 장안이 수도의 중심이 되었다. 한대 장안성은 미리 설계하여 지은 도시가 아니어서, 고조 때에는 아직 몇 개의 궁실밖에 갖추어지지 않았다. 한대 장안 대부분의 주민들은 이 내성 바깥 동북부와 북부의 곽구에서 리단위로 거주하였다. 후손들의 오랜 안정을 빌며 수도 이름도 장안이라 했지만, 한나라는 2백여년만에 외척 왕망에 의해 몰락하였다. 당나라의 수도 장안은 수나라 멸망 후 대흥성을 기반으로 완벽한 구획을 갖춘 세계적인 도시 장안이 탄생하였다. 당대 장안성은 내성 그리고 외곽성으로 이루어졌다. 별도로 황성을 만들어 중앙관서를 집중적으로 배치한 것은 당대 이전에는 없었던 일인 만큼 당대 장안은 황제의 권위와 위엄이 갖추어진 정비된 도시였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장안은 당나라 번영의 상징이다. 송의 수도 개봉의 기틀을 마련한 사람은 후주의 세종이었다.
송나라는 후주 대량의 기초 위에 인구 70만에 달하는 대규모 수도 개봉을 건설하였다. 송대 개봉은 외성과 리성, 그리고 궁성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개봉에는 과거의 시제가 완전히 해체되고 새로운 형태의 시장이 들어섰다. 중화제국의 정제되고 위엄있는 통치체제를 잘 드러내고 있는 이상적인 수도 북경. 이 이상적인 도시는 한족이 아니라 몽골족이 세운 원나라에 의해 건설되었다. 북경은 서북으로는 높은 산들이 천연적인 방어벽 구실을 하며 원의 입장에서 북경은 남북을 연결하는 중심에 있었다. 대도를 건설할 때 호수지역을 중심으로 삼은 이유는 조운의 편리함을 고려한 때문이다. 이로 인해 원 대도는 세계의 중심이었다. 북경이 명나라. 그리고 이어서 청나라와 현재의 수도가 되도록 한 장본인은 바로 명의 세 번째 황제 영락제이다. 자금성의 정문은 오문으로 그 광장은 포로를 헌납하고 황제의 명령을 반포하는 곳이기도 하였다. 명청대 상업중심지는 북경성 남쪽 통혜하와 좀더 근접한 곳으로 옮겨갔다. 중국의 도시는 대부분 시종일관 황제를 정점으로 한 통치의 중심이었으며, 군사적, 정치적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었다. 점차 대도시들은 정치와 군사의 중심지에서 상공업 중심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유람하는 풍습이 있었다. 청명 상하도는 명절날 놀러 나온 사람들의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이 그림은 바로 방제가 해체된 후 도시인들의 생활모습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어, 당시 사람들의 생활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취급되고 있다. 송대 번화한 가시에는 여러 상점과 함께 와자라고 하는 곳이 등장하였는데 이것은 집시를 의미한다. 와자의 중심은 구란인데 집시에 울타리를 둘러치고 여러 가지 공연을 하는 곳이다. 이곳은 상인을 비롯한 일반대중을 위한 공연장이었다. 도시인들의 오락과 사교장으로 와자 외에도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다관과 술집, 기루 등이 있다. 당대 장안에서는 통금제도가 실시되었다. 청대 통금제도에는 융통성이 있었다. 도시에서 야간 통행금지를 실시한 까닭은 치안의 편의를 위해서였다. 대도시가 번영하면서 화재가 도시인들의 삶을 위협하는 존재로 등장하였는데, 이 때문에 소방활동을 위한 조직이 개봉에서 처음으로 편성되었다. 그리고 이때 등화관제를 실시하였다. 중국이 일찍부터 침대생활을 한 이유는 유목민족의 영향 때문이었다. 유목민들이 쓰던 호상은 입식의자의 선구였다. 오랜 세월에 걸쳐 중국인들은 전통적인 좌식생활을 입식 생활로 바꾸었다. 북방의 석기시대 유적들을 보면 주거지 중앙이나 가장자리에 화덕이 설치된 것을 볼 수 있다. 화덕은 집의 중심이었다. 북방지역에서 난방용으로 널리 사용했던 것이 바로 화항 또는 항이라는 온돌이다. 연료로는 땔나무, 석탄, 석유가 사용되었다.
인류가 최초로 사용한 실내조명은 횃불이었으며 등잔불은 전국시대에 출현하였다. 초를 중국인들이 사용한 것은 진대에 와서이다.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주위 환경을 청결하게 하는데 중요한 것은 물과 화장실 문제이다. 대도시의 상수원과 우물은 위생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했다. 또한 중국 화장실 문화는 동시대 서양과 비교하면 훨씬 앞서 있었다.
두 번째: 중국의 음식문화
1. 풍성 다채의 음식과 요리법
중국 사람들은 하늘을 나는 것 중에는 비행기, 땅위에 있는 것 중에는 자동차만 빼고는 다 먹는다라는 말이 있다. 중국에서 식탁에 올려지는 요리의 재료는 종류가 많아서 헤아릴 수도 없고, 먹는 방법도 다양하다. 대체로 色·香·味의 조화를 철저히 이루고 있는 중국요리의 비법은 다음의 다섯 가지 요소에 의해서 결정된다.
첫째, 중국요리에 사용되는 재료는 광범위하면서도 재료 선택이 엄격하다. 상용되는 재료는 약 3천여종이고, 총 재료수는 1만종 이상이다. 재료선택 면에서도 주재료와 부재료의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둘째, 칼질이 정교하고 모양이 다양하며, 크기, 굵기, 두께가 고르다. 어떤 재료는 칼질을 거쳐 살아있는 것과 같은 새, 짐승, 화초 등 아름다운 조각과 같은 형상을 만들어 요리를 예술의 경지에까지 끌어올리기도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