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규방가사 분석과 교수학습 방법
판소리 - 정의, 12마당과 5마당
[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 특성,배경, 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 가전체문학,사대부문학,향가,고려속요,악장
[국문학사] 한국문학사의 개관
[국문학]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
[고전문학사] 조선시대 문학 전개의 일반적 특징- 사대부의 정체성과 조선시대 제 문학형식의 전개양상
[조선시대 문학]조선시대 문학의 특징, 조선시대 문학 가사,여성가사, 조선시대 문학 시조,한문단편, 조선시대 문학 청구야담 분석
[국문학사] 조전초기부터 임진란이 일어나기 전까지의 소설류
[한국문학사] 조선 전기문학의 특징 - 조선 전기의 시조와 조선 전기의 악장에 대한 이해
[고전문학] 우화소설에 대해서
소개글
가사 문학 - 조선 전기, 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강호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되어진 노래를 말한다.
2) 형식(形式)
① 3(4)4 조의 연속체로, 4음보로 된 운문이다.
② 마지막 행은 대체로 시조의 종장과 일치한다.(시조의 종장처럼 된 가사 형식을 정격(正格) 가사라 하고, 그렇지 않은 것을 변격(變格) 가사라 한다.)
3) 내용(內容)
;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悠悠自適)하는 심정을 읊은 서정적인 것과 임금에 대한 은총, 기행 등 서사적 성격의 특성이 보인다.
2. 발달 과정
1) 발생과 전개
① 가사의 발생에 대해서 조윤제는 성종 때 정극인의 상춘곡을 그 효시로 보았고, 이병기는 고려 말 나옹 화상이 지었다고 전해지는 ‘서왕가’를 그 효시로 보았다. 여말에는 아직 한글이 창제되지 않아 ‘서왕가’와 같은 장문(長文)의 노래가 구전되다가 기록 정착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견해가 있어 왔으나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해 나옹 화상의 ‘심우가’가 발견됨에 따라, 여말에 형성되었다는 것이 입증됨.
② 가사는 전후로 분절되는 특징을 가진 경기체가에서 파생된 형식으로 보인다. 종래의 문학 형태인 시조나 경기체가는 형식상으로 제약이 많아서 자유롭게 생활 감정이나 자연의 미를 표현하기에는 부족하였다. 이에 중세 이후 팽배해 오던 산문 정신의 영향으로 형성된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