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이론의 발전과 세계 학문 - 국학의 의의, 발전과정, 방향, 중국문학,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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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국학이론의 발전과 세계 학문 ★
1.국학의 의의
2.국학의 발전과정
3.학문의 방향
4.세계문학(중국문학)
5.국학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
1.국학의 의의
일반적으로 국학이란 그 속한 나라와 관련된 총체적 학문을 말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 속에는 그 나라의 역사 현상 속에 녹아 내려온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예술, 민속 등 그 국가의 모든 사상이 배어 있는 것이다. 더불어 국학은 상대적 가치 규정으로, 다른 나라의 학문과 구별되는 특성 및 정체성과 독창성을 존립기반으로 한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는 국학을 한국학과 같은 개념(korean studies or studies of korean)으로 부르게 되면서, 양학 또는 외국학과 구별하기 어렵고 양자의 경계를 나누는 것이 쉽지 않다는 주장과 함께 세계화시대에 걸 맞는 국학의 정립이 주창되고 있다. 그러나 국학이라는 의미 규정을 올바로 정립하지도 않은 현시점에서는 쉽게 공감만 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국학은, 시간적으로 현재와 미래도 중요하지만 과거의 가치규정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속성과 ,공간적으로도 국학의 분류 근거가 존재론적이 아니라 지역적 분류에 근거한 차별성을 우선하는 학문이라는 점, 또 그 사상적 정체성의 문제를 간과할 수 없다는 점 때문이다.
더욱이 동시대의 사회 현실을 직접 다룬다고 하여 역사와 전통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 , 인류의 보편적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주목한다 해서 국가와 민족의 문제를 제쳐놓을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 국학에 대한 국수적 편견도 기우일수 있다. 오히려 역사와 전통을 제대로 알아야 동시대의 현실들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국가와 민족으로부터 출발해야 세계와 인류의 문제를 포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한편 국학의 사전적 의미가 ‘ 나라의 고유한 학문’(national classical studies)으로 규정되고 있음도 상기해 볼일이다. 까닭에 우리 민족에 있어서의 국학이라는 것은 민족 정체성의 논리요 외국에 대한 국력이론이며, 원심론(세계화론)을 위한 구심론(민족이론)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또한 민족의 위기 때마다 정신적 단합요소로 작용한 국학은 우리의 역사를 역사답게 만들어온 문화사의 정수이며 민족을 민족답게 지켜준 정신사의 고갱이라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2.국학의 발전과정
국학에 대한 학계의 기존연구는 그 흐름을 태동기와 성립기 그리고 발전기로 삼분하고 있으며 시기적 상한은 삼국시대를 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삼국시대의 역사를 남기려는 작업에서 국학적인 의식의 태동기를 찾는 것이요, 또한 광개토대왕의 비문에 나타나는 역사기록의 의식과 신라 김대문의 저술 속에 응축된 자국문화의식, 그리고 최치원의 국학적 삶에서 그 태동을 찾는다. 신라의 원효와 고려의 지눌 사상에서도 우리식의 깨달음과 사유가 숨어있고 도선의 도참설이나 김위제의 신지비사 인용, 유교세력에 반기를 들고 정금론과 서경천도를 주장했던 묘청, 대장경조판과 7대실록의 완성, 특히 몽고 침략의 위기속에 나타난 일연의 삼국유사, 이승휴의 제왕운기, 그리고 이규보의 동명왕편, 등에 나타나는 자주의식은 조선초기 국학을 세운 토대가 되었다는 지적도 있다.
다음은 국학의 성립기를 조선초기의 새로운 문화에서 찾고자 했다. 조선초 민족문화가 흥왕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몽고침략으로 성숙된 한국인의 역사의식과 문화의식, 고려후기에 성장한 민중세력의 관심, 원나라를 통해 수용한 세계문화의 자극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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