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문화인식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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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문화인식
중국의 문화적 특징 1. 자전거문화 도시나 경제가 발달하여 오토바이가 더 보편화되거나 중경 (重慶)같이 길이 가파른 일부 도시를 제외하면 중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것이 자전거로 중국서민의 발이 되고 있다. 중국 사람이 자전거를 많이 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대중교통 수단의 낙후성과 중국인들의 경제수준 (차를 구입하기에는 역부족), 자동차산업의 열악함, 그리고 평탄한 지형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북경 같이 좋은 도로기반시설을 갖춘 도시에서도 출퇴근 시간에는 자전거 때문에 거리 질서가 혼란하며, 게다가 교통 질서의식이 부족하여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소득수준이 증가하여 차량소유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머지 않아 주요도시의 거리는 자동차로 교통체증이 심화될 것이다. 2. 차문화 중국인은 하루도 차 없이는 못 사는 민족이다. 벌써 4천년의 역사를 가지며 어느 공공장소에 가더라도 차잎만 있으면 언제든지 차를 마실 수 있도록 끓는 물이 준비되어 있다. 중국인이 기름기 많은 음식을 많이 먹는데도 살이 찐 사람이 적은 것이 차를 마셔 단백질과 지방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동남아에서도 마시는 인구가 계속 늘고 있기도 하다. 중국의 차는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다. 또한 중국지역을 이동하다 보면 기타의 서비스는 수준 이하지만 더운 찻물을 제공하는 서비스 만큼은 수준급이다. 아무리 작고 후미진 곳을 가도 더운 찻물을 구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중국인들의 식생활과 건조한 대륙의 공기나 날씨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겠지만 어쨌든 현대 중국인들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이 바로 차(茶)다. 차의 종류는 綠茶와 紅茶, 靑茶, 白茶, 花茶 등으로 구분되고 북부지방에서는 화차, 남쪽에서는 녹차나 홍차를 많이 마시고 있다. 중국의 차 문화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차 문화(茶道)와는 달리 생활의 일부로서 자리하여 서민들의 삶 속에서는 오히려 수분공급을 위한 음료수 대용의 자리를 점하고 있는 듯 하다. 녹차(綠茶)는 중국의 차 가운데 역사가 가장 길며, 생산량이 많고 품종이 다양하다. 녹차 중의 명차는 서호 용정차 (西湖龍井茶), 항주 벽라춘차 (杭州碧螺春茶), 우화차 (雨花茶), 太平 候魁茶, 君山 銀針茶, 黃山 毛峯茶, 盧山 雲務茶 등 약 90여 종류가 있다. 홍차 (紅茶)는 국내 총생산의 1/4을 차지하며, 수출량은 총수출량의 1/2를 차지한다. 홍차 중의 명차는 기(祁) 홍차, 기(淇) 홍차, 영(英) 홍차이다. 분말형과 엽차형이 있으며, 엽차형은 중국 특산이며 茶 이름이 紅字로 끝나는 것은 모두 紅茶이다. 靑茶는 녹차의 청신한 향과 특유의 감미로운 맛을 겸하여 갖추었다. 특히 마신 후에 뒷맛이 가져오는 독특한 감칠 맛이 기막히다. 중국 동·남해안에 연한 복건· 대만· 광동일대가 주요 산지로, 대만의 烏龍茶, 包種茶, 복건의 武夷岩茶와 水仙烏龍, 安鷄의 鐵觀音茶, 광동의 鳳凰單叢, 浪菜 등이 있다. 백차 (白茶)는 차잎 전체가 솜같은 하얀 털로 덮여있고, 차에 달인 후의 탕색은 淡黃色으로 우아한 빛을 발한다. 맛의 단백함이 군자의 기품을 연상시킨다. 쓸개와 위에 좋으며 백호은침 (白毫銀針)과 백호단 (白毫丹)은 백차의 진풍이다. 화차 (花茶)는 중국의 독특한 차로서 향편차 (香片茶)라고도 한다. 차와 꽃을 함께 말려 제조하는데도 맛과 향은 더욱 어우러져 나온다. 복주의 다리공정 (茶莉空靑)은 화차 중의 상등품이다. 주로 북방지역에서 즐겨 마신다. 긴압차 (緊壓茶)는 보통 큰 차 잎이나 차나무 가지로 먼저 흑차 (黑茶), 홍차 또는 화차를 만든 다음 그것을 원료로 하여 다시 만드는 것으로 보이, 육보 (六堡)가 긴압차 중의 명품이다. 차 마시는 방법은 먼저 적정량의 차를 컵에 넣고 뜨거운 물을 가득 부운 다음 뚜껑을 닫고 (향기가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함) 찻잎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린 다음 마신다. 차는 향기와 맛을 동시에 즐기는 음료이며, 마시면서 맛이 우러나올 때까지 계속 물을 첨가하여 마신다. 중국인은 滿이라는 것을 좋아하여 손님 접대시 컵이 비기 전에 계속 물을 채워준다. 중국의 차문화는 식사시, 회의시, 생활 깊숙이 파고 들어 우리들이 물 마시는 것과 동일하다. 별도의 특별한 예의를 요하지 않으나 상대방의 잔에 물이 빌 경우 계속 따라주는 것이 예의다. 아울러 차에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 소화와 배뇨 기능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중국의 물 (석회질이 많음)이 좋지 않은 관계로 물속의 불순물이나 독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기름기 많은 중국 음식물을 먹고 난 후 차를 마시면 기름기 제거에 도움을 준다. 3. 의복문화 한족을 제외한 55개 소수민족은 대부분 전통의상을 입고 생활한다. 지역에 따라 또는 경제적 수준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소수 민족 여자들은 대부분 민족의 전통의상을 입고 장식을 단체 생활을 하며 남자들은 평상복을 많이 입는 것이 일반적이다. 운남, 귀주, 내몽고, 신강 위구르자치구 등을 가면 다양한 소수 민족의상을 볼 수 있으며 이 때문에 한족과는 더욱 확연히 구분된다. 지역과 민족의 특성에 따라 의복구조는 천태만상이나 그 중 전통적으로 중국복장을 대변하는 것이 치파오 (旗袍)와 중산푸 (中山服)가 있다. 旗袍 (치파오)는 원래 만주족의 전통복장이었는데 청나라때 전국적으로 유행되기 시작하여 현재 중국의 전통복장으로 되어 있다. 원통형으로 다리 옆부분이 갈라지고 앞에는 단추가 달려 있으며, 칼라가 목부분을 둘러싸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실용성이 없어 지금은 일상생활에서 입고 있는 중국인을 보기가 어려우며, 다만 고급식당의 복무원과 쇼장의 안내원들은 많이 착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키가 큰 중국여성이 입으면 상당히 매력적인 옷이다. 中山服 (중산푸)는 쑨원 (孫文 : 호 中山) 선생이 현재 생활에 편리하게 고안한 옷으로 지금까지 현대 중국인이 가장 애용하는 복장이었다. 현재는 농촌이나 나이가 많은 사람의 입은 모습을 볼 수 있으나 젊은 사람이 입은 모습은 보기가 힘들다. 중국의 고전 예술 □ 중국식 오페라 경극 희곡은 중국의 전통적 극 형태이며, 중국인의 문화생활 가운데서 가장 폭넓은 영향력을 가진다. 800여년의 발전과 변화를 거친 중국 희곡은 지금 300여 종류의 극 5만여 전통극 프로그램, 200여 극단과 약 40만명이 활동하고 있다. 많은 희곡 중에서 북경지역에서 출현하여 발전한 경극이 가장 널리 유행되고 있으며, 중국 희곡 예술의 특색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의, 중국화와 함께 중국의 3대 국수 (國粹)로 불린다. 경극은 대략 1830년대 청나라 도광 (道光) 황제 때에 여러가지 지방극이 북경에서 융합되어 발전한 것으로 15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1790년 청나라 건륭 (乾隆) 황제의 80세 생일 때 조정에서는 전국 각지의 유명한 희곡 단체들을 북경에 불러 경축 공연을 하게 하였다. 이 공연에서 안휘성 (安徽省)의 4대 극단인 삼경(三慶), 사희(四喜), 화춘(和春), 춘대(春臺)의 연기가 특히 세련되어 북경의 관중들로부터 절찬을 받았고, 이들은 공연이 끝난 후에도 계속 북경에 남아서 공연하게 되었다. 1830년을 전후해서는 호북 (湖北)의 한극 (漢劇) 연예인들도 북경에 들어왔다. 그리하여 그들은 항상 안휘 극단과 함께 공연하게 되었는데, 이 두 극단은 모두 피황 (皮黃) 창법 계통에 속하여 한극은 서피조 (西皮調)의 창법, 안휘극은 이황조 (二黃調)를 위주로 하였다. 이 두 극단은 서로 배우고 부단히 새로운 것을 창작, 발전시킴과 동시에 북경 관중들의 요구와 언어 특성에 따라 중국 남북 지방의 관중들이 모두 즐길 수 있는 경극 언어인 운백 (韻白)을 창조하게 되었고, 이는 새로운 피황 창법인 경조 (京調)로 발전하였다. 뒤이어 경조극은 북경의 궁정과 민간에 회자되는 기타 희곡극 중 진강 (秦腔), 곤곡 (昆曲) 등의 장점을 끊임없이 받아들여 완성도가 높은 예술체계와 공연체계를 이룩함으로써 경극이 탄생되었다. 20세기 초에 경극은 상해 (上海), 천진 (天津), 한구 (漢口), 장사 (長沙)등 일부 대도시에 전파되어 곤곡에 다음가는 전국적인 대극종이 되었다. 경극의 배우는 생(生), 단(旦), 정(淨), 축(丑)의 네 종류가 있으며, 이것을 4대 행당(四大行當)이라고 한다. 여자역을 단이라고 하며, 청의(晴衣), 화단(花旦), 무단(武旦), 도마단(刀馬旦), 노단(老旦) 등으로 나뉜다. 남자역은 생이라고 하며, 노생(老生), 소생(少生), 무생(武生) 등으로 나뉜다. 성격이 익살스럽고 언어가 해학적인 배역의 얼굴에는 흰색 도안을 그려 넣는데 이것이 축이다. 성격이 사납고 간악한 인물은 얼굴에 채색 도안 (瞼譜)을 그려넣는데 이를 정 혹은 화검 (花瞼)이라 한다. 화검은 대화검, 이화검 (二花瞼), 문무화검 (文武花瞼)으로 나뉘고, 노래를 중심으로 하는 것을 동추화검 (銅錘花瞼), 동작을 중심으로 하는 것을 가자화검 (架子花瞼)이라고 한다. 이 밖에도 더 세밀한 분류가 있는데 각 배역은 그 연기의 방법과 운율을 달리한다. 경극은 노래와 춤을 동반하는 종합적 연출형식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창념작타 (唱念作打)라고 한다. 창(唱)은 노래 부르기 기교를 가리키며 정확한 발음, 원활한 음율로 서로 다른 형식의 운율을 나타낸다. 염(念)은 대사를 말한다. 매우 까다로운 낭독 기법으로서 정면 인물은 일반적으로 운백(韻白 : 전통적 독법)으로 대사를 읽으며, 축은 경백 (京白 : 북경 구두어)으로 대사를 읽는다. 작(作)은 동작과 기법을 가리킨다. 타(打)는 연출 가운데 무술동작을 가리키며, 중국의 전통 무술을 기초로 한 무술기교의 동작이다. 이 네 가지 수단을 서로 교차 운용하며 연기를 하는데 그 가운데서도 창이 핵심이다. 그러므로 중국의 경극에 익숙한 관중은 경극을 보는 것을 극을 듣는다 즉, 노래를 듣는다고 한다. 경극의 음악은 경쾌하며 타악과 현악을 주로 한다. 북과 징, 박판, 호궁, 월금(月琴), 비파, 삼현금, 쇄납, 횡적 등이 있다. 고수(鼓手)는 악대의 지휘자이다. 경극의 복장은 보통 15세기 명나라 때의 복장으로 한다. 색채가 선명하고 대조가 강하며 수공이 세밀하여 복장만으로도 하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