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

 1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1
 2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2
 3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3
 4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4
 5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5
 6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6
 7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7
 8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해외직접투자이론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2. 이론구성의 요건과 전제
1) 이론구성의 요건 : 설명하여할 주제
2) 이론구성의 전제

3.해외직접투자이론의 음미와 평가
1) 이론의 분류
2) 諸이론의 음미와 평가

4. 개발도상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이론
1) 기존이론의 수정적용
2) 기술 gap 모형

5. 수출․라이센싱 및 해외직접투자 선택모형

6. 통합이론모형의 가능성
본문내용
■ 해외직접투자이론
해외직접투자는 과거에는 독립적인 경제현상이 아닌 국제 자본이동의 한 범주로 취급되어왔으나 2차 대전이후 다국적기업들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기 시작하였다. 해외 직접투자는 국가간의 단순한 자본이동의 경계를 뛰어넘어 경영권을 확보하고 통제 및 지배를 함으로써 직접 사업을 수행하는 것으로서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전통적 무역이론과는 다른 새로운 이론의 정립이 필요하였다.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해외직접투자의 개념은 각종 경영 자원의 이동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으로서 국제 간접투자와 그 개념이 구별된다. 해외직접투자는 자본 외에도 제품, 기술, 특허등이 함께 이동하여 그 위에서 경영지배 또는 통제권을 행사함으로서 직접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는 반대로 단순한 배당금이나 이자수입을 목적으로 화폐자산만이 이동하는 경우를 국제 간접투자라 하는데 해외직접투자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경영 통제권의 유무에 있다. 해외직접투자라는 개념에 대하여 루트나 고지마 같은 학자들 역시 이런 경영 통제권의 유무의 기준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 현지 금융에서 직접 자금을 조달하거나 현지에서 얻은 이익을 재투자하는 것처럼 자본의 이동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해외직접투자는 자본 이동의 성격보다 해외 생산 시설과 자산에 자금을 이동시킬 자본 조성을 할 수 있는 국제 기업의 자본 및 금융에 관한 능력이라 할 수 있겠다.

2. 이론구성의 요건과 전제
1) 이론구성의 요건 : 설명하여할 주제
해외직접투자 이론이 설명해야 할 것은 크게 세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우선은 외국기업이라는 불리한점에도 불구하고 해외 직접투자를 감행할 경우, 현지기업과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기업특유 우위요소는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다음으로는 수출이나 라이센싱등의 방법을 이용하지 않고 위험부담이 높은 해외직접투자라는 형태를 통해서만 기업특유의 우위요소가 이동되어야 하는지 여부, 그리고 끝으로 투자활동을 주도하는 기업과 산업분야 및 생산 입지상의 유리한 조건이 무엇인지가 그것이다.
2) 이론구성의 전제
외국기업이 현지 기업에 비하여 불리한 점은 경제, 사회, 법률 제도의 이질성, 사회적 관습 및 소비자 기호의 차이, 차별대우 및 현지에 대한 지식 부족 등이 있다. 이런 외국비용에도 불구하고 해외 직접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 특유의 우위요소가 반드시 존재해야만 한다. 각국의 비교우위에 의해 무역이 일어난다는 비교우위요소와는 그 성격이 조금 다른 기업특유의 우위요소는 해외 직접투자를 행하는 특정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것이며 국경을 넘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기업의 기술적 우위요소, 기업의 산업 구조적 요소, 전 세계적 조직망을 활용한 우수한 정보 수집 및 분석능력, 재무적 및 화폐적 요소 그리고 원료산지에 대한 독점적 지배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기업 특유의 우위요소는 기업이 동질적 제품을 생산하고 모든 생산요소를 균등하게 사용하는 완전경쟁시장에서는 발생할 수 없으므로 해외직접투자는 시장의 불완전성이 기본 전제가 되어야 한다. 불완전 시장의 발생요인에 대해서는 킨들버거는 제품시장 및 요소시장의 불완전 요인, 규모의 경제, 정부의 규제를 꼽았고 라가지는 중권시장의 불완전성, 이윤극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