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구곡 - 저자소개 작품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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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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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산구곡가
상상에디터2nd123서론본론결론CONTENTS
01 서론상상에디터2nd
상상에디터2nd율곡 이이는 우리 지폐 5000원에도 있을 뿐더러 최근 만들어진 50000원권의 신사임당의 아들이라 그 이름이 친숙하고 매우 대단한 분인걸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왜 대단한 분인지 정확히 무엇을 했는지 말할 수 없는 것이 부끄러워 이이의 고산구곡가를 알아보면서 한번 조사해보는 계기를 가져보고자 하게 되었다.서론- 작품을 선택하게 된 이유
02 본론상상에디터2nd
상상에디터2nd본론-저자소개율곡 이이의 사상과 그 배경중국 남송(南宋) 때의 유학자 주희(朱熹)가 집대성한 학문인 성리학(性理學)에서는 자연과 사회의 발생과 운동을 이기론(理氣論), 즉 이(理)와 기(氣)의 개념을 통해 설명한다.16세기에 들어 성리학을 중요시하던 사림(士林)이 정치의 중심 세력이 되자 성리학에 대한 이론적 탐구도 보다 활발해졌는데, 그 당시 성리학계의 가장 큰 관심사는 바로 `사단칠정(四端七情)으로 대표되는 인간의 심성(心性)을 이기론으로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였다.우리나라에 성리학이 들어왔을 때부터 16세기까지는 `이(理)는 기(氣)의 바깥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기(氣)에 우선하는 객관적 실재(實在)다.라는, 이른바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이 성리학계의 일반적 견해였다. 이 견해를 바탕으로 하여 `사단(四端)은 이(理)가 발(發)한 것이고, 칠정(七情)은 기(氣)가 발한 것으로 보고 그에 따라 전개된 것이 이황의 주리론(主理論)이다그런데 16세기에 들어서 이 이기이원론과, 이기이원론을 기반으로 하는 주리론에 반대하는 견해가 나타난다. 바로 1559년(명종 14년)에 기대승(奇大升)이 이황의 견해에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이에 이황이 그 의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설명하면서 8년에 걸친 사단칠정 논쟁이 일어난다. 이후 이이가 기대승의 견해를 계승하면서 이기일원론에 기반을 둔 주기론(主氣論)을 확립하게 된다.
상상에디터2nd본론- 작품소개 (서사)서사(序詞) 고산구곡담(高山九曲潭)을 사람이 모르더니,주모복거(誅茅卜居)하니 벗임네 다 오신다.무이(武夷)를 상상(想象)하고 학 주자(學朱子)를 해오리라.고산의 아홉 굽이 못을 사람들이 모르더니,풀을 베고 집을 지으니 벗들이 모두 모여드네.무이구곡을 생각하며 주자를 배우리라.* 주제 : 고산구곡가를 짓게 된 동기 * 고산 : 황해도 해주에 있는 산 * 주모복거하니 : 풀을 베어내고 살 집을 마련하니 * 벗님 : 정사(精舍)의 여러 후학(後學) * 오신다 : 오시는구나 * 무이를 상상하고 : 주자가 정사를 짓고 학문을 닦던 무이산을 생각하고, (그곳에서 <무이구곡가>를 지었음) . * 학주자 : 주자를 공부하리라
상상에디터2nd본론- 작품소개 (제1곡)제1곡 관암(冠巖)일곡(一曲)은 어드메고, 관암(冠巖)에 해 빗쵠다.평무(平蕪)에 내 거드니 원산(遠山)이 그림일다.송간(松間)에 녹준(綠樽)을 노코 벗 오는 양 보노라.일곡은 어디인가? 관암에 햇살이 비친다.들판에 안개가 걷히니 먼 산이 진정 그림 같구나.소나무 사이에 술항아리 놓고 벗 오기를 기다리네.* 주제 : 관암이라는 바위 근처에서 아침 해를 맞는 풍경을 묘사. * 일곡 : 첫굽이 * 어드메오 : 어디냐 * 관암 : 산머리에 있는 갓같이 생긴 바위 * 평무 : 잡초가 우거진 들판 * 내 : 안개가 * 녹준 : 푸른 술통
상상에디터2nd본론- 작품소개 (제2곡)제2곡 화암(花巖)이곡(二曲)은 어드메고, 화암(花巖)에 춘만(春晩)커다.벽파(碧波)에 ㅅ곳찰 ㅅ듸워 야외(野外)로 보내노라.사람이 승지(勝地)를 모로니 알게 한들 엇더하리.이곡은 어디인가? 화암(花巖)에 봄 빛이 저무는구나. 푸른 물에 산꽃을 띄어 들 밖으로 흘러가네.사람들이 이 좋은 경치를 모르더니 알게 되면 어떡하나.* 주제 : 화암(花巖)에서의 늦은 아침의 절경 * 화암 : 꽃이 있는 바위 * 춘만커다 : 봄이 저물어 간다 * 벽파 : 푸른 물결 * 야외 : 산밖의 들 * 승지 : 이름난 좋은 곳 * 모로니 : 모르니
상상에디터2nd본론- 작품소개 (제3곡)제3곡 취병(翠屛)삼곡(三曲)은 어드메고, 취병(翠屛)에 립 퍼졌다.녹수(綠樹)에 산조(山鳥) 하강 기음(下上其音) 하난져긔.반송(盤松)이 수풍(受風)을 하니 녀름 경(景)이 업셔셰라.삼곡은 어디인가? 취병에 나무닢 덮였구나.푸른 나무에 산새들이 오르내리며 지저귀네,반송이 청풍이 부니 조금도 여름 더위를 모르겠네.* 주제 : 취병(翠屛)의 여름 풍경에 대한 감탄 * 취병 : 곷나무 가지를 틀어 만든 병풍 * 하상기음 : 소리를 낮추었다 높였다 함 * 하는 적에 : 하는 때에 * 반송 : 키가 작고 옆으로 퍼진 소나무 * 수청풍하니 : 맑은 바람을 받으니 * 녀름 경 : 여름 경치 * 업세라 : 없구나
상상에디터2nd본론- 작품소개 (제4곡)제4곡 송애(松崖) 사곡(四曲)은 어드메고, 송애(松崖)에 해 넘것다.담심 암영(潭心巖影)은 온갓 빗치 잠겨셰라.임천(林泉)이 깁도록 됴흐니 흥(興)을 게워�하노라.사곡은 어디인가? 송애에 해가 지는구나.물속에 바위 그림자에 온갖 색깔이 잠겨 있네.숲과 샘은 깊을수록 좋으니 흥에 겨워 하노라.* 주제 : 송애(松崖)에서의 황혼녘의 절경 * 송애 : 소나무가 벼랑에 자라고 있는 곳 * 넘거다 : 넘었다 * 담심암영 : 못 가운데 비친 바위 그림자 * 임천 : 숲과 샘 * 깁도록 됴흐니 : 깊고 맑으니
상상에디터2nd본론- 작품소개 (제5곡)제5곡 은병(隱屛) 오곡(五曲)은 어드메고, 은병(隱屛)이 보기 죠희.수변(水邊) 정사(精舍)는 소쇄(瀟灑)홈도 가히 업다.이 중(中)에 강학(講學)하고 영월 음풍(詠月吟風) 하오리라. 오곡은 어디인가? 은병이 보기 좋구나.물가에는 정사도 있어 깨끗하고 시원하기 한량없네.그 속에서 늘 강학하며 풍월도 읊으리라.* 주제 : 맑은 수변 정사(精舍)에서의 영월음풍 * 은병 : 숨겨진 병풍, 숲에 덮인 풍경을 가리키는 듯 * 수변정사 : 물가에 지은 제자 가르치는 집 * 소쇄 : 맑고 깨끗함 * 가이 : 끝이 * 강학 : 학문을 가르치고 연구함 * 여월음풍 : 달과 바람, 즉 자연을 노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