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고신대학교 의예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고신대학교 의예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고신대학교 의예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고신대학교 의예과 자기소개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고신대학교 의예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신대학교 의예과 자기소개서
1. 성장 과정 및 지원 동기 (자신의 성장과정, 대학입학전 학업과정 등을 기술하고, 어떤 이유로 우리 의과대학을 지원하게 되었는지 등에 관해 기술, 600자 이내)
저는 내성적이고, 치밀한 성격 탓으로 친구들에게는 별로 인기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고등학교 진학 후 내가 좀 더 손해를 보고 양보를 하다 보니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였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학과 영역은 수학, 과학 분야이며, 상대적으로 취약한 언어영역의 향상을 위해 많은 양의 독서를 하였습니다. 독서 후에는 반드시 독후감이나 책을 요약한 내용을 기술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와 실력 향상까지 이루게 되었습니다. 특히 신문과 시사 잡지를 통하여 그때그때 사회적으로 이슈(사드 배치 문제, 핵무장 론)가 되는 사항에 대해서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의 논리를 비교 분석하면서 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면서 민감한 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의 폭을 넓혔습니다. 특히 수학은 잘 모르는 문제와 자주 실수하는 문제에 대해 따로 정리하여 수십 번 반복함으로써 실력을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탐구영역은 어렵게 생각하는 물리 2, 화학 2를 선택하여 공부를 하였습니다. 문제풀이 위주보다는 문제가 가지고 있는 내용에 주력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제가 의대에 지원한 이유는 지금도 풀지 못하는 인간의 난치병에 대해 새로운 예방책이나,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2. 학업 활동 (현재 또는 이전 대학에서의 학업과정 및 성취도, 관심학문분야, 학술 활동 등을 기술, 600자이내)
저는 생물학과 화학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면서, 장차 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학문의 지식과 실력을 함양하였습니다. 또한 영어는 유치원 시절부터 10년 동안 열심히 공부하여 의사소통은 물론 원서를 해독하는 데에도 불편함이 없는 실력을 갖추었습니다. 고1 겨울방학 때 읽었던 리처드 C. 프랜시스의 “쉽게 쓴 후생 유전학”이라는 책은 저의 고정관념을 바꾸었을 뿐만 아니라, 인류의 질병은 유전보다는 여러 가지 다른 작용으로 질병을 일으킨다는 내용은 저의 앞길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길라잡이 역할을 하였습니다.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여 질병을 다스릴 수 있다는 것이 난치병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음식이 인간의 생명유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식품 영양학에 관한 도서를 꾸준하게 탐독하였습니다. 특히 식품이나 음식에 관련된 세미나와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문의 경지를 높이는데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인간의 질병 발생은 여러 가지 이유와 원인이 있겠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환경과 먹는 문제가 질병 발생 여부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갈수록 악화되는 기상이변이나, 먹거리 문제는 인간의 생존에 가장 큰 문제라 생각합니다.
3. 학업 외 활동(동아리 및 특기활동, 봉사활동, 각종 연수, 아르바이트, 리더십 경험 등에 관해 기술, 600자 이내)
주말마다 요양병원에서의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대부분 대소변을 잘 가누지 못하는 환자가 많아 고약한 냄새에 후회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환자분들이 저의 할아버지 같은 마음이 들면서, 잠시나마 짜증을 냈던 제 자신에 대한 반성을 많이 하였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나이가 먹으면 스스로 자기 몸을 컨트롤 못하는 경우도 많으며, 저 또한 저 어르신들처럼 나이가 들었을 때 누군가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생각에 진심으로 정성스럽게 목욕시키는 일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인생을 살아오면서 가장 보람된 일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친구들은 스펙 쌓기 명분으로 참여하여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친구들을 잘 설득하여 본래의 취지에 맞는 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 1학년 때에는 1박 2일 과정으로 바다 살리기 운동본부에서 주최하는 자월도 섬 쓰레기 수거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자월도에는 서해 경기인천지역 인근 섬 등의 해안가에 우기 철 장마 등으로 인한 육상 쓰레기들이 떠 내려와 방치되고 있는 쓰레기들을 수거하였습니다. 인간의 편리함을 추구한 대가가 환경을 망친다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 졸업 후 계획(의과대학 졸업 후의 희망 진로 등에 관해 기술, 600자 이내)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거쳐서 학문에 더 정진하여, 국가나 민간업체에서 운영하는 연구 기관에 종사할 계획입니다. 특히 저의 관심분야인 후생유전학에 대하여, 연구에 집중하겠습니다. 후생유전학은 유전자의 발현과 억제 기능을 충실하게 담당할 새로운 물질이나 기존의 물질을 찾아 항암제나, 여러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신약을 개발할 수 있는 학문이며, 이를 위해 선진국들은 거대 자본을 투입하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오늘도 총성 없는 전쟁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약개발은 많은 시간과 자본이 투자되어도 성공하기가 쉽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더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요즈음 방송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임상실험도 없이 개인의 경험담을 근거로 어떠한 동식물이 어떠한 증상에 좋다 라는 식으로 방송함으로써 보편적인 시민들의 건강상식 수준이 높아진 것은 좋은 일이나, 사람마다 체질이나, 현재의 건강상태, 외부적인 환경요인 등 중요한 사항을 빠뜨린 채 여과 없이 방송을 하는 것은 일종의 독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후생유전학과 예방의학을 전공하여 인간의 풍요한 삶에 기여할 수 있는 의료인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