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동국대학교 역사교육학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동국대학교 역사교육학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동국대학교 역사교육학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동국대학교 역사교육학과 자기소개서-3
 4  [학업계획서] 동국대학교 역사교육학과 자기소개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동국대학교 역사교육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국대학교 역사교육학과 자기소개서
해당전형
학생부 위주(종합)
Do Dream
Do Dream
학교장 추천
국가보훈
농어촌
기회균형
특성화고졸등 재직자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어릴 적부터 사극을 시청하며 그 시대상황에서 인물들이 어떻게 활동하고 극 중 시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해나갔는지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 후 고등학교에 진학해 인물에 관한 심화 독서를 하며 인물들의 특징과 행위를 이해하여 한국사 과목의 흥미가 높아졌습니다. 수업에서 충분치 못했던 부족한 지식들은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반’ 방과 후 수업을 통하여, 궁금했던 인물과 문제들을 선생님께 질문을 통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역사공부에 대한 저의 흥미는 나날이 늘어만 갔습니다. 이러한 노력들로 역사교사라는 진로에 대한 확신이 생겼습니다. 2학기에는 한발 더 나아가 ‘논문 작성 수업반’ 방과 후 수업을 수강하며 영화 을 보고 수양대군이라는 인물에 관해 논문을 쓰게 되었습니다. 수양대군에 관한 서적을 탐독하고, 계유정난에 관한 김종서와 수양대군의 갈등을 이해한 후, 수양대군의 왕위 찬탈 과정과 그 이유에 대한 견해를 써 내려갔습니다. 이렇게 시대를 파악한 후 인물로 하여금 사건을 파고드는 공부 방법은 역사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하나의 매개가 되었고, 1학년 때 매우 향상된 성적을 얻었습니다.
인물로 탐구하는 공부 방식은 2학년 문학 과목에서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작가(인물)를 중심으로 이해하는 ‘표현론’과 시대상을 반영하는 ‘반영론’을 통해 작품을 분석할 수 있었고, 당시의 문학작품을 통해 그 시대상을 유추할 수 있는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당시 사상가의 주장과 심증을 파악해야 문제를 풀 수 있는 윤리와 사상 과목도 저에겐 즐겁게 느껴졌습니다. 퇴계와 율곡을 공부하며 이황과 기대승의 사단칠정 논쟁을 통해 도덕적 원리는 절대적이어야 한다는 이황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황과 이이의 이기론에서 이와 기는 서로 섞일 수 없다는 이기 불상 잡을 추구한 이황의 이기 이원론과 이와 기를 하나로 놓고 봐야 한다는 이이의 이기 일원론을 학습했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첫 번째는 문예부 활동입니다. 저는 기록 노트를 만들어 제 소소한 삶의 정취나 감동과 교훈적인 문구를 보면 매사에 기록했습니다, 고궁, 대학, 박물관 등을 돌아다니며 보고 느낀 감흥을 그 자리에서 시와 글로 습작하고 친구들과 합평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생님의 피드백을 통해 조금씩 다듬어나갔습니다. 그렇게 쓴 시들을 모아 학교 축제 시화전에 내걸고, 연말에 학교 교지를 제작하며 제 글이 어느 정도 성숙 해졌는가를 가늠했습니다. 3학년 때, 동아리 부장 자리를 맡으며, 후배들을 통솔해 각자의 시를 평가하고 시화전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전쟁과 여성 인권 박물관’을 방문하여 위안부 문제와 베트남 전쟁에서의 라이따이한에 대한 문제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예부 활동들을 통해 방문할 곳을 사전에 조사, 학습하는 자세를 배웠고, 글을 쓰며 고민했던 과정이나 그 결과를 시나 글로 풀어내 보았습니다. 이러한 노력들로 인해 3학년 백일장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