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사학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사학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사학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사학과 자기소개서-3
 4  [학업계획서] 사학과 자기소개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사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업계획서 : 사학과 자기소개서
1. 우리 대학의 학과(전공)에 지원한 동기와 고등학교 생활 중 지원 분야를 위해 노력하고 준비한 활동에 관해 기술하세요.
저는 어렸을 적 KBS 대하드라마 태조 왕건을 보고 역사에 흥미를 가졌습니다. 왕건이 여러 장수를 거느리고 후삼국을 통일하는 과정이 저의 관심을 사로잡았기 때문에 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역사적 사실로 볼 때 공산전투에서 왕건을 대신해 죽은 신숭겸 장군이 있습니다. 이 장군의 묘지가 제가 살던 곳과 가까운 서면 방동리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저는 그곳에 가서 드라마에 나왔던 사실과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장군의 충성심과 곧 은 절개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때부터 역사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고려왕조 500년’이라는 책을 기점으로 더욱 많은 역사책을 읽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역사에 관심이 많던 저는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역사를 공부하는 ‘역사와 진실’이라는 동아리에 가입을 했습니다. 1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이 동아리에서 역사학습지 활동을 했습니다. 이 활동에 참여하면서 역사적 사건을 제시하고 이 사건의 의의와 자기 생각을 기술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매주 5시간씩 이 활동을 하면서 역사에 대한 저의 인식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역사란 단 하나의 사건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 때문에 또 다른 사건들이 연속되는 흐름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역사공부를 했고 단순히 암기하는 것 보다 이해하는 것에 학습을 집중하게 됐습니다. 그 외 동아리 활동으로 국립춘천박물관 견학, 역사책 읽기, 역사 관련 영화감상 등을 했습니다. 이런 활동의 영향으로 저는 내신 국사, 세계사 과목 모두 1등급을 성취했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 4급도 취득하게 됐습니다. 저는 이제 역사에 대해 더욱 진지하고 심층적으로 연구했으면 하는 바람이 생겼습니다. 사학과에 합격해서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재, 세계의 역사를 배워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역사 문화재 전시회 개최를 추진하여 제가 아는 지식을 사람들에게 나누어 줄 수 있는 학예사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저의 적성과 꿈을 이룰 수 있게 해줄 사학과에 진학하고 싶습니다.
2. 새로운 목표나 일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또는 자신이 겪은 가장 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어떤 부분이 성장하였는지 기술하세요.
고등학교 1학년 때 영어 실력이 좋지 않아서 영어학원에 다니면서 학원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으며 영어공부를 했습니다. 그러나 좀처럼 영어실력이 향상되지 않았습니다. 영어공부가 하기 싫었고 영어지문만 보면 겁이 나서 아는 단어도 적용 못 하는 일이 발생했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깊게 고민해 보았습니다. 남이 해주는 수업보다는 자신에게 있어서 학습도 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원을 그만두고 스스로 공부하는 길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영어성적을 한 등급 올리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우선 영어에 대한 겁을 없애기 위해서 휴대용 MP3에 영어 듣기 파일을 넣어서 매일매일 시간 날 때마다 들었습니다. 영어회화 시간에 원어민 선생님과 대화하려고 노력했고 미국영화를 볼 때 영어 자막을 내려받아서 같이 보기도 했습니다. 영어단어를 외울 때도 영화에 나왔던 대사와 상황을 연상하며 외웠습니다. 이렇게 생활 속에 습관을 들여 영어와 친숙해지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 후 본격적으로 영어 교과서 본문의 내용을 문법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문법적인 내용을 다루기 위해 영어 품사에 관한 기초적 내용을 알아야 했기 때문에 난이도가 낮은 문제집부터 차례차례 공부했습니다. 문제집의 난이도를 점차 높여가고 차곡차곡 실력이 쌓여가는 제 모습을 보고 영어 공부가 좋아졌고 자신감이 붙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공부법을 바꾸고 열심히 노력한 끝에 영어 내신 성적과 모의고사 성적을 2등급이 나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영어를 잘하지는 못하지만, 꾸준히 목표로 공부 를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진리를 터득했고, 소극적으로 공부하던 제가 보다 적극 공부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이든지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저의 단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고치려는 모습이 자랑스러웠고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3.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학업능력을 향상한 경험과 대학 입학 후의 학업계획과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때 문학과목의 점수가 좋지 않았습니다. 무턱대고 공부했기 때문에 계획적인 공부방법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문학 점수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시간계획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침 1교시 수업 20분 전에는 그날 배울 내용을 미리 공부하고, 야간 자율학습 시간에는 배운 내용을 요점정리 및 노트필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학교 특성상 이동식수업 때문에 교실을 이동할 때 정리된 노트를 보며 쉬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했습니다. 이렇게 저 스스로 계획하고 충실히 수행한 결과 기말고사 때는 문학 석차 전교 167등에서 2등으로 165등이 향상되었습니다. 자신감과 좋은 결실을 보게 되어 기뻤습니다. 저는 대학교 입학 후의 학업 및 진로계획을 크게 군 입대 전후로 나눠보고 학년별로 계획을 짜보았습니다. 우선 1학년 때는 전공분야를 한국 고대사와 서양 중세사로 정할 것입니다. 1년간 삼국시대의 정치제도와 문화사를 심도 있게 공부하고 ‘역사야’ 분과에 가입하여 세계사에 관한 지식을 쌓아갈 것입니다. 2학년 때는 한국 고대사 전공을 바탕으로 한국사 능력 시험 1급에 응시하여 합격할 것입니다. 이렇게 대학생활 2년을 마치고 군복무를 마친 후 3학년 때는 한문자격증을 따서 사료들을 해석하는 능력을 키울 것입니다. 4학년 때는 직접 교수님들을 따라서 유적답사 및 발굴 작업에 참여하여 저의 전공실적을 키울 것입니다. 그리고 대학을 졸업한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수님들과 같이 역사연구에 참여하겠습니다. 연구에 직접 참여하여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논문도 쓸 것입니다. 대학원을 졸업한 후에는 한국사전공을 바탕으로 준학예사 시험에 응시하고 합격하여 박물관에서 일할 것입니다. 이후 정 3급 학예사 시험에 응시하고 차례차례 급수를 높여 정 1급에 도전할 것이며 꿈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4. 공동체 의식을 발휘하여 학교나 사회에 기여 및 봉사한 일이나, 또는 동료와 팀을 이루어 함께 협력하여 일한 내용에 관해 기술하세요.
저는 3학년 때 역사와 진실 동아리 기장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동아리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일을 했습니다. 이 일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학교 축제 때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역사 보물찾기 대회’를 주최한 일입니다. 축제 기간 대부분의 동아리들은 단순히 즐기고 노는 오락성 위주의 대회를 주최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락성 위주의 활동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는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싶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생각한 것이 바로 ‘역사 보물찾기 대회’였습니다. 역사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재미를 주기 위해서, 역사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더욱 친근한 방법으로 역사를 알리기 위해서 이 대회를 주최하게 되었습니다.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대회 진행방식을 토론을 진행하여 여러 의견을 절충하고 역사문제의 답을 맞힌 학생에게 힌트를 주어 학교 내에 숨어있는 보물쪽지를 찾게 하는 활동을 통해 준비한 상품을 주기로 했습니다. 이 활동의 증진을 위하여 국사와 세계사 문제를 만들었고, 포스터도 만들어서 교내에 붙여 이 대회를 적극 홍보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학생의 참여를 이끌었고 대회는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처음 주최한 대회였으나 동아 리 친구들과의 협력으로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게 되었고 친구들과의 깊은 결속력과 스스로 만족감도 느낄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이 대회를 준비하면서 같은 뜻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일을 하면 혼자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느꼈습니다. 또한, 저에게 있어서 이 대회는 친구들과 함께 집단적이며 체계적으로 일을 수행한 경험이라서 의미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는 누구 하나 만의 힘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느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학과에 합격해서 역사연구를 한다면 여러 사람과 협력하여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믿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