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연세대 사회학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연세대 사회학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연세대 사회학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연세대 사회학과 자기소개서-3
 4  [학업계획서] 연세대 사회학과 자기소개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연세대 사회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세대 사회학과 (사랑의 실천 전형)
1.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활동 하나를 선택하고, 그 활동 경험이 지원자 개인 또는 주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본인의 역할과 활동 내용에 근거하여 서술하십시오 .
고등학생이 되기 전까지 제게 마라톤이라는 스포츠는 굉장히 낯선 운동이었습니다. TV에서 가끔 방영해주는 마라톤 경기들을 보면서, 한없이 길게 느껴지는 거리를 그저 묵묵히 달리기만 하는 선수들을 보면서 지루하고 재미없는 경기를 왜 방영해주는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초, 앉아서 공부하는 시간이 늘면서 체력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은 저는 체력증진의 필요성을 느끼고 뜻있는 친구 4명을 모아 매주 화, 목, 토, 일요일 아침마다 3km씩 달리기를 하는 운동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아침 6시라는 이른 시간에 모이는 모임이었기 때문에 친구들은 매일 참여하는 것을 굉장히 힘들어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녁마다 모임원들에게 함께 힘내자는 문자를 보냈고, 아침에 일어나지 못할 것 같은 친구는 아침마다 모닝콜을 하여 모임에 참여하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한 학기 동안 모임원들의 참여율은 100%에 가까웠습니다. 그렇게 한 학기 동안 꾸준히 아침운동을 한 결과, 친구들과 저는 남들보다 좋은 체력을 갖게 되었고 달리기에 자신감이 붙었습니다. 2학기가 되어 저는 보다 의미 있는 활동을 하기 위해 모임원들에게 마라톤 대회 참여를 권유하였고, 저처럼 달리기에 자신감이 생겼던 친구들은 모두 흔쾌히 제안을 수락했습니다. 우리에게 알맞은 대회를 찾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대회를 조사하던 중 저는 나이키에서 주관하는 10km 휴먼레이스라는 마라톤 대회를 발견하였고, 이 대회에 참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달리는 거리도 적당하고 서울시민 2만 명이 함께하는 굉장히 큰 대회였기 때문에, 다들 즐겁게 참여해 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막상 달려보니 10km란 거리는 만만치 않았습니다. 3km까지는 다들 여유롭게 달리는 모습을 보였지만, 4km, 5km가 되자 다들 점점 지쳐서 모임원들 간 거리차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5km를 넘어 6km를 향해 달려가던 무렵, 한 친구가 자기는 걸어 갈 테니 먼저가라고 하였습니다. 모임 전체를 생각할 때 페이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라면 그 친구를 두고 먼저 달리는 것이 옳았으나, 함께 참여했단 것에 의미가 있는 대회였기 때문에 저는 친구를 격려하면서 페이스를 조금 낮춰 다시 함께 달렸습니다. 6km지점을 넘어서면서 저와 친구들 모두 한 마디도 하지 않고 묵묵히 달렸습니다. 그러면서 비로소 어릴 때 TV에서 보았던 마라톤 선수들이 달리면서 묵묵히 자신과 싸우고 있었다는 것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포기할 듯 포기할 것 같으면서도 모임원들은 서로를 격려하면서 함께 달렸고, 결국 단 한 명의 낙오자도 없이 1시간대의 기록으로 모두 완주하였습니다.
저는 10km를 달리는 동안 인내와 끈기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마라톤을 하기 이전까지의 저는 항상 공부를 하면서 "이 정도 했으면 충분히 했지.", "나는 충분히 노력했어"라고 생각하면서 제 자신을 합리화해왔습니다. 하지만 마라톤에 참여하고 난 이후, 극한의 한계에 도달하였을 때에도 한 발자국 더 나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대회 이후에 저는 다리에 감각이 없었고, 며칠 동안 근육통으로 고생하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얻은 교훈은 굉장히 값진 것이었습니다. 저는 달리다 포기하고 싶은 매순간마다 다시 한 번 도전하였고, 체력적으로 한계가 찾아왔다고 여겨지는 순간에도 "조금만 더, 조금만 더"라고 마음을 가다듬으며 몇 번이고 한계를 극복하였습니다. 저는 이제 끝이라고 여겨지는 순간에도 한 번 더 도전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게 되었습니다. 막바지에 이르렀다고 여겨지는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끈기와 용기를 갖게 된 것입니다.
2. 지원자의 장래 목표가 무엇이며,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연세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지 기술하십시오.
제 인생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목표는 ‘바른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저는 다소 이기적인 면이 있어서 제가 속해있거나 소중히 여기는 것들은 매우 신경 써서 소중히 다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때론 마찰을 겪고 여러 차례 지적을 받으며 지금까지의 이기적인 제 모습은 바른 인간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제는 저에게 소중한 것들의 ‘폭’을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즉, 나 아닌 남과 내가 속한 사회까지도 소중히 여기고 관심을 갖는 ‘이타적 이기주의자’가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역설적이게도 이제는 다른 이들과 사회를 위해 연구하는 사회학자라는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회적 동물인 사람은 사회에 속해 여러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때문에 사회에 대한 이해는 저 자신의 바른 삶을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아직 학생인 저는 사회구조도, 사회적 현상이나 문제점도 모르고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호기심이 많고 궁금하면 바로 질문을 던져 선생님들을 당황하게 하기도 했던 저는 사회를 탐구하고 사회현상의 원인을 분석하는 사회학이 이런 제 궁금증에 답을 줄 수 있는 매력적인 분야라고 생각하여 제 진로를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3학년 초, 친한 친구가 아버지의 사업부도로 인해 당장 학교에 올 차비조차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됐습니다. 당장 지원 혜택이 절실한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서류상으로는 차상위계층에 해당되지 않아 지원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일을 겪으며 저는 저소득계층에 대한 지원이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서류와 같은 명목상의 형식들만을 중시하느라 꼭 필요한 사람에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개인의 힘이 아닌 정책적, 사회적 차원에서 더 큰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사회학자가 되겠다는 제 꿈을 더욱 확고히 하게 되었습니다.
사회학과가 연구하는 연구 대상은 사회 그 자체이기 때문에, 현실과의 연계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저는 사회학과가 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느 학과보다도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연세대학교는 사회학과뿐만 아니라 학교 전체가 연세비전에 입각하여 다양한 분야의 학문에서 기초지식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여러 분야의 기초지식은 다른 학과에서도 큰 도움이 되겠지만, 특히 사회 전체를 포괄적으로 이해해야하는 능력이 필요한 사회학과에게 있어서는 보다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처럼 연세대학교는 사회학과뿐만이 아니라 학교 전체가 사회학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연세대학교에는 다재다능한 인재들이 입학하기 때문에, 뜻이 있는 학우와 함께 팀을 만들어 연구할 수 있는 기회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대학교뿐만 아니라 대학원에서도 사회학을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좋은 기반이 잘 갖추어져 있어, 저는 망설임 없이 연세대학교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대학교에서의 4년 동안의 학습에 만족하기보다는,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학부에서는 사회 전체 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배워왔다면, 대학원에서는 특정 세부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저의 목표를 이루는데 더 큰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은 끊임없이 시도되고 반복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저 혼자만의 지식을 이용하기 보다는, 후학을 양성하여 사회 전체에서 사회 문제에 대한 노력이 끊이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3. 자신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개인적 자질(학업능력, 이외의 성격 또는 재능 등)에 대해 설명하고, 고등학교 기간 중 그 자질을 계발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에 대해 기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