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건설공학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건설공학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건설공학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건설공학과 자기소개서-3
 4  [학업계획서] 건설공학과 자기소개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건설공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업계획서 : 건설공학과 자기소개서
1. 우리 대학의 학과(전공)에 지원한 동기와 고등학교 생활 중 지원 분야를 위해 노력하고 준비한 활동에 관해 기술하세요.
저의 어렸을 때부터의 꿈은 교사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선생이 되기 위한 길 중에 사범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겠지만, 그 외 방법을 찾다 보니 지역건설공학과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과에서 배우는 교육과정을 보았는데 생각하지 못했던 과목들이 많아 배워보고 싶었고 이 과에 가서 교직 이수라는 것을 하면 제가 바라왔던 꿈인 선생님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역건설공학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서 이 과에 재학 중인 누나 친구를 통해 실질적인 정보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교직 이수하지 않고도 졸업 후 진출 가능한 흥미로운 직업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재학생의 대부분은 졸업하기 전에 토목기사자격증을 취득하고 도로공사, 농어촌공사와 같은 공기업에도 취업할 수 있다는 과정을 통해 도전해보고 싶은 것들이 많아질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어느 대학을 가던 자신이 할 나름이겠지만 국립대 지역건설공학과 평가를 했는데 강원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가 1등을 했다고 들어서 비전 있는 과라는 생각이 들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새로운 목표나 일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또는 자신이 겪은 가장 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어떤 부분이 성장하였는지 기술하세요.
제가 겪은 가장 큰 어려움은 고등학교 입학 후 기대만큼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습니다. 중학교 때 가장 자신 있었던 수학과목 마저도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서 모든 과목 공부에 대한 의욕이 떨어졌었습니다. 목표하는 것이 없으니 생활 자체가 좀 게을러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때 누나가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용기를 북돋아 주고 누나가 겪은 지난 경험들을 이야기해주며 정신을 차리고 다시 한 번 목표를 향해 도전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공부계획을 치밀하게 세워 하루에 목표하는 양을 미루지 않고 끝낼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하기 싫은 날에도 나 자신과의 약속을 다시 한 번 떠올리면서 열심히 한 결과 성적이 한 번에 확 오르지는 않았지만, 주요과목 평균등급이 3등급 초반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성취감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다시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목표하는 만큼 성적이 오르는 데는 시간 이 좀 걸렸지만, 그 과정에서 저는 인내와 끈기를 배울 수 있었고 한 번 좌절했던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대학생활에서도 어려움이 있어도 스스로 견디고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학업능력을 향상한 경험과 대학 입학 후의 학업계획과 진로계획에 관해 기술하세요.
제가 중학교 때까지만 해도 과학과목보다는 수학과목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공부를 했었습니다. 고등학교 입학 후 과학과목이 4가지로 나뉘면서 배워보니 신기한 내용도 많고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이 저에게 큰 관심을 끌게 하였고 과학과목에 대해 자세히 배워보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소극적인 성격 탓에 수업시간에도 적극 참여하지 못할 때가 많았었는데 과학과목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욕심 덕분에 수업시간에 참여도도 아주 높아져서 혼자서 공부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다음 시간에 선생님께 질문도 자주 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시험공부를 시험날짜를 며칠 남겨두지 않고 몰아서 하는 좋지 않은 습관이 있었는데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그때그때 정리해보는 습관을 길러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시중에 파는 문제집에 정리되어 나오는 것을 보고 외우는 방법보다 배운 내용을 스스로 정리해보는 것이 저에게는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었습니다. 한 번 과학과목의 성적 이 잘 나온 후로는 성적이 떨어지기 싫은 마음에 과학과목(평균등급 2.7)을 더욱 열심히 공부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학 입학 후에 우선 1학년 때 목표로 하는 것이 교직 이수입니다. 1학년 성적이 중요하다고 들었기 때문에 우선 학과 수업에 열중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더 먼 미래에 달성하고 싶은 것은 토목직 공무원으로의 성장인데 요즘 취업이 힘들다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많이 듣기도 하고 지금 4학년인 누나(수학과)도 취업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하고 있어 저에게 많은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그래서 1학년 때부터 토익은 물론 토목기사 자격증을 비롯한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사, 건설안전기사자격증 등 전공 관련 자격증을 차근차근 준비해 놓을 계획입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동아리 학급에서 봉사활동을 해오면서 느낀 보람을 대학교 때도 이어가고 싶어서 춘천시립양로원을 계속 방문하고 싶습니다. 봉사활동 중 만난 강원대학교 25년 전 통의 봉사동아리 “나래”에 가입하여 함께 나누며 베푸는 삶을 살고 싶은 것이 제 꿈입니다.
4. 공동체 의식을 발휘하여 학교나 사회에 기여 및 봉사한 일이나, 또는 동료와 팀을 이루어 함께 협력하여 일한 내용에 관해 기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