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고고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고고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고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진학동기
고고학은 과거의 유물·유적 등의 물질자료를 통해서 고대 인류의 문화를 복원하고 해석하는 학문입니다. 또한 문헌만으로는 밝힐 수 없는 역사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음으로 학문의 시간 폭과 활동영역이 매우 넓습니다. 고고학과는 역사와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인식에서 출발하여, 체계적인 훈련과 연구를 거쳐 전문적인 고고학자를 배출하며 이에 더하여 지역을 넘어 세계 속의 한국에 대한 올바른 역사적 인식을 고취하고 우리 문화산업이 나아갈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시절, 대동여지도를 만든 김정희 선생의 위인전을 읽으며 금석학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금석학은 고고학과 문헌학의 중간단계로 금속기, 비석 등에 씌어진 명문(銘文)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오늘날 제가 고고학에 관심을 갖게 해준 계기가 되어, 고고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고고학은 단순한 학문을 넘어 우리의 영혼이 깃든 중요한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조들의 업적과 발자취를 통해 우리가 배우고, 반성하여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전공도서와 관련된 도서를 탐구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전공과 관련된 역사학과를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통하여 학문의 폭을 넓히겠습니다. 특히 제가 관심을 갖는 분야는 문헌학으로 한문공부와 역사에 대한 실력을 배양하여 고고학도로 거듭 나겠습니다. 고고학은 위정자와 잘못된 만남을 갖거나, 학자 스스로가 소영웅주의에 빠진다면 돌이킬 수 없는 우를 범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예로 일본이 광개토왕비를 왜곡하여 비문의 내용을 조선에 대한 침략과 지배를 합리화 시킨 일이 있습니다. 스스로의 이익을 위해 양심을 무시하며 일으키는 죄는 고고학에서 돌이킬 수 없을 만큼 큰 결과를 불러 올 지도 모른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항상 자신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학문에 증진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기회가 된다면 역사 박물관이나 도서관에서 아르바이트 또는 인턴으로 근무하며 경험과 지식을 축적하겠습니다. 그리고 외국어를 열심히 준비하여 세계에 소개될 우리의 역사를 대비 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가능하다면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싶습니다. 또한 문헌학을 해석한 책을 출판하여 모든 사람이 문헌학과 고고학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고고학에 관심을 갖도록 청소년을 위한 교양강좌를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분기별로 1회씩 교육을 시키겠습니다. 단재 신채호 선생은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우리는 역사에 대해 겸허한 자세로 과거를 인식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정신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 세대의 교육을 위해 힘쓸 것입니다. 연구와 교육을 동시에 이루어 나가며 우리의 역사와 전통을 지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4. 자기소개서(인생관, 가치관)
공자께서는 "자왈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子曰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라는 뜻으로 저는 이 말을 항상 가슴에 새기고 학문에 정진 하겠습니다. 고고학은 외롭고 끈기가 필요한 학문이며 정직한 마음자세가 필요한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지치고 포기하고 싶었던 적이 많았지만, 공부를 통해 느끼게 되는 깨달음에 대한 즐거움 덕분에 어려움을 잘 이겨 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대학원, 연구소 등에서 계속될 배움에서도 학문의 기쁨을 누리며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여 이겨내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