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디자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공예디자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공예디자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예디자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진학동기
인간은 유사 이래 각종 장식물을 만들고 꾸미는 것을 좋아 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빗살무늬 토기부터 시작하여 현대의 우리 일상생활은 수많은 공예품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미술에 많은 관심이 있었으며, 특히 만들기 시간을 가장 좋아했습니다. 손재주가 뛰어나다는 칭찬을 많이 들으며 반을 대표하여 교실벽면을 꾸민다거나, 방학숙제로 재활용품을 이용한 만들기 용품을 제출하며 많은 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작은 경험들이 모여 저의 꿈을 이루어 갔고, 현재 우리나라 공예산업을 이끌어가며 합리적인 디자인과 기획을 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공예디자인학과를 지원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전통미술공예공모전에 도전하여 입상의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제가 특히 관심을 갖는 분야는 한국 전통의 옷칠이나 나전분야입니다. 예로부터 전해져온 기술을 현시대의 요구에 맞도록 새로운 변화를 주는 것이 가장 흥미롭기 때문에, 여러 공모전에 도전하며 실력을 쌓아 가고 싶습니다. 또한 전통은 역사로부터 나오는 것이기에 국사와 관련한 학과를 복수전공하여 누구보다 우리나라를 잘 알고 이를 토대로 디자인해낼 수 있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방학 중에는 전시회의 도슨트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우리의 것을 설명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경험해보고 실력을 쌓아가고 싶습니다. 디자이너에게 소통은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소비자의 필요를 알고 이를 채워주는 역할이 바로 디자이너이기 때문인데 현장에서 소비자를 만나 소통하며 제가 공업디자인 분야에서 이루어야 하는 바를 깨닫는 시간으로 사용하고 싶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대학원에 진학하여 우리나라 공예의 리더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전통적인 공예에 있어 문화산업은 어떤 산업보다 그 가치가 크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위하여 무형문화재의 전수와 장인들을 만나 배울 수 있는 기회가 큰 대학원에서 실력을 갈고 닦을 생각입니다. 이후에는 전통의 창조적 계승능력에 기초하여 동시대의 조형적, 디자인적 감각도 함께 배양한 미술공예의 작가로 공방을 꾸려나가고자 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전통공예를 대중적으로 받아 들일 수 있도록 노력하며 갇혀 있는 디자이너가 아닌 소통하는 디자이너가 될 것입니다. 동시에 저와 비슷한 꿈을 키워가는 학생들을 교육하며 또 다시 계승되어 질 미래의 전통을 이어가고 싶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사자성어는 ‘온고지신’입니다. 《논어(論語)》 에 나오는 공자의 말인데 “옛 것을 알고 새 것을 알면 남의 스승이 될 수 있다”라는 뜻입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 일들이 바로 이러한 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전통과 옛것을 연구하여 가치 있는 문화들을 이어나가고, 그것에 새로운 것을 결합하거나 배치하여 창조적인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 이것이 저의 꿈입니다. 이 꿈이 이루어 질 때에는 다른 사람의 스승이 되어 만들어 놓은 전통을 다시금 이어갈 수 있게 할 것이며, 옛것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