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보건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공중보건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공중보건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중보건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중보건학과
진학동기
1950년 미국의 심리학자인 에이브라함 매슬로(Abraham Maslow)는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분류하였는데 제 2단계는 안전의 욕구(Safety Needs)로 신체적 및 감정적인 위험으로부터 안전해지기를 바라는 욕구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건강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즈음 한국인 평균수명은 여성 84세, 남성 77.3세로 OECD 국가 중 여자는 8위 남자는 26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조선시대 평균수명이 35세인 것에 비해 평균수명은 비약적으로 늘어났으나 한 통계에 의하면 약 10여 년간 잦은 병 치례를 하다가 사망하기 때문에 평균수명보다는 하루를 살더라도 얼마나 건강하게 사느냐가 중요한 화두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인간 수명 100세 시대를 앞두고 각종 성인질환의 예방이야 말로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중요한 열쇠라 생각하며 제가 그 일조를 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학업계획 및 목표
우리가 건강하게 100세 시대를 살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합리적인 영향섭취, 적당한 스트레스 관리, 성인병 예방관리 등을 철저하게 해야만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전공도서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고 지식을 습득하고, 스포츠의학과 재활 프로그램 그리고 약물중독이나 패스트푸드에 대한 연관된 학문에 대해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여 이론과 경험을 축적하겠습니다. 주위 여건에 따라 병원이나 요양원에서 아르바이트나 인턴사원을 하며 제 전공의 깊이와 폭을 확장하겠습니다. 그리고 성인병 예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성인병에 대한 자연요법을 통해 치유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례나 임상실험 한 논문들을 스크랩하여 장차 저의 실력을 함양하고 배양하는 근간으로 삼겠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학부기간에 획득하겠습니다. 또한 스포츠의학을 통해 재활과 관련된 자격증과 독창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모든 환자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습니다. 공중보건학은 인류의 건강증진과 보건복지에 대하여 연구하고 실천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 충족을 해주는 전문가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졸업 후의 계획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여건이 허락된다면 박사과정까지 수료하고 싶습니다. 또한 관련 단체에 취업하여 전공을 활용한 연구를 계속 진행하면서 인간의 삶을 아프지 않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제가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물질문명의 발달은 인간에게 많은 축복과 혜택을 주었으나 그 반대급부로 과거에는 극히 드물었던 많은 새로운 질병이 발생했습니다. 토양과 지하수의 오염이나 대기환경의 오염, 주거공간에 사용되는 건축자재의 화학적 오염, 식생활의 불균형, 잦은 음주와 흡연 등 건강한 삶을 위협하는 변수가 우리가 살고 있는 도처에 시한폭탄처럼 널려 있습니다. 병이 들어 그 병을 고치기보다는 미리미리 예방하는 예방기능에 초점을 맞춰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인생관, 가치관)
맹자는 측은지심 인지 단 (惻隱之心 仁之端)이라 하여 남의 어려움, 위험, 고통, 불행 등을 보면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일어난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저만을 위한 인생을 살기보다는 더불어 어려운 이웃과 사회적으로 소외된 분들과 함께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열심히 노력한 모든 일이 각종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성인병 중 음식물에 포함된 나트륨의 과다로 인한 성인병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 염도 음식의 개발과 계몽이 매우 중요함 시점이며 음식에 함유된 나트륨만 줄여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수명이나 건강의 질이 많이 향상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외국에 비해 너무도 관대한 음주, 흡연문화를 청산해야 우리의 건강이 지켜지리라 생각하며 제가 그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