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약제개발과 학업계획서 예문

 1  전통약제개발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전통약제개발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통약제개발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진학동기
건강의 중요성 대한 인식 더불어 부작용 없이 치료할 수 있는 한약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약효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던 한약재들이 과학적인 분석과 실험연구로 그 효과가 임상실험으로 밝혀지면서 신약물질 개발 뿐 아니라 각종 기능성제품 등 한약재를 이용한 다양한 산업들의 발달로 한약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전통약제개발과는 한약재 분류, 감별, 분석, 가공, 유통 등의 체계적인 이론정립과 실습을 통하여 국민보건 증진에 기여하는 학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1610년도에 허준선생님께서 동의보감이라는 의학서에서 전 약물을 수부(水部) 35종, 토부(土部) 18종, 곡부(穀部) 107종 등 140여 부로 나누어, 그 약명 아래에 대개는 우리의 속명을 붙이고 그 다음에 약성·약미·약독의 유무 및 약효와 채취시기 등에 관한 본초학적 지식을 간략하게 기록하였습니다. 지금도 동의보감은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중국, 베트남, 일본 등에서도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한방에 대한 세계적 관심과 정부의 한방정책 활성화로 인한 한약 수요의 급증으로 한약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로 우수한 한약자원들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한약재 전문인력이 되기 위해 전통약제개발과를 지원 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의 전공의 토대를 잘 닦나 나가기 위해서는 생물을 필수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복수전공으로 생물학과를 선택하여 병행해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전공도서는 물론 전공과 관련된 도서, 세미나, 학회 등에 열심히 참석하여 많은 지식과 소중한 경험을 얻겠습니다. 또한 시대를 관통하는 “트렌드”를 잘 파악하여 몇 년 후 혹은 십년 후를 잘 대비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한약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나 이론 없이 한약을 취급하는 사람들로 인해 한약에 대한 불신이 만연한 상태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효능에 대한 막연함을 없애는 데 주력하고, 한방 건강기능식품도 전문가인 한의사와 상담 후 먹는 것이 좋다는 메시지를 포함하여, 대중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저는 기존의 한약재는 물론, 앞으로 개발될 약재에 대해 철저하게 준비하고 공부하겠습니다. 그리고 약재의 생육분포도나 모양을 익히기 위해 틈만 나면 약초꾼들을 찾아다니면서 소중한 경험을 쌓겠습니다. 특히 제가 관심을 갖는 분야는 항암성분이 있는 항암버섯에 대한 인공재배에 대해 버섯농가를 방문하여 노하우를 배우고 지식을 습득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졸업 후에는 관련단체에 취업하여, 많은 경험을 통하여 한약재에 대한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때가 되면 귀한 한약재를 인공 재배하는 일에 몰두 하겠습니다. 모든 식물은 자기가 자라는 본연의 환경이 일치해야 건강하게 생육됨으로 그 식물에 대한 온도, 습도, 일조량, 수분, 토양의 특색 등을 철저하게 연구하여 질병의 고통에 시달리는 환자들을 생각하며 인공재배의 신기원을 이루고 싶습니다. 이후에는 판매와 마케팅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들과 함께 창업을 하여 국산 한약재를 널리 알리고 인간에게 이로운 약만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문여하사서벽산(問余何事棲碧山) 왜 푸른 산중에 사느냐고 물어봐도 소이부답심자한(笑而不答心自閑) 대답 없이 빙그레 웃으니 마음이 한가롭다. 이태백의 시로 제 마음을 대변해주는 듯한 1,2소절을 좋아합니다. 자연은 뿌린 만큼 거둔다는 말이 있듯이 진정한 땀방울을 많이 흘렸을 때 그만큼의 기쁨도 크리라 생각합니다. 전통약재의 개발은 앞으로 신성장사업의 하나로 세계의 모든 나라가 우리의 전통약재에 대해 인정을 할 때 우리의 국익창출에도 많은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전통약재 개발에 최선을 다하여 일익을 담당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