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국어국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국어국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국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어국문학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세종 대왕께서 한글을 창제하신 지 571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간 우여곡절도 많이 겪었지만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문자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국어국문학은 문법 및 문학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의 언어, 문학, 규범 등의 변천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로 알고 있습니다. 국어국문학은 우리의 언어와 글을 통해 한국인의 정서, 사상과 삶의 체험을 표현하는 문화 양식을 익히고 연구하면서 어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인식을 발달시켜 왔습니다. 그러나 국어국문학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은 염량세태(炎凉世態)를 느낄 만큼 지금은 찬밥 신세를 못 벗어나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굶을과라는 농담까지 취업 준비생들 사이에 회자가 될 정도로 처량한 신세가 되었습니다. 또한 인터넷 문자의 발달로 인한 우리 언어의 심각한 훼손과 각종 매체에 난무하는 외래어는 인내심을 감당하기 어려울 지경에 도달했습니다. 10여 년 전 남북 상봉 시 북측의 한글학자와 남측의 한글학자가 만나 대담을 했습니다. 북측의 한글학자는 도대체 남쪽은 왜 이렇게 외래어가 범람하느냐고 질타를 하자 우리 측 인사는 죄송하다는 말밖에 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외래어가 필요하지만 무분별하게 남발하는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우리의 글과 문학에 관심을 가지고 한글을 지키고자 국어국문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국어국문학은 단순한 학문을 넘어 우리의 영혼이 깃든 중요한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공도서와 관련된 도서를 탐구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전공과 관련된 영문학과를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통하여 학문의 폭을 넓히겠습니다. 또한 기회가 된다면 전공과 관련된 곳에서 아르바이트나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경험과 지식을 축적하겠습니다. 특히 제가 관심을 갖는 분야는 방송분야로 장차 방송작가를 꿈꾸며 저의 실력과 능력을 배양하겠습니다. 지금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한류 바람은 우리의 역량을 대내외 과시한 쾌거라 하겠습니다. 특히 ‘대장금“은 87개국에서 방영되어 그 인기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좋은 콘텐츠는 국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다는 진리를 다시금 일깨워 주었습니다. 그러나 요즈음 드라마는 소재의 빈곤으로 인해 막장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어떤 연출가는 막장일 수록 시청자는 욕을 하면서 더 본다는 논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가 막인 아이러니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기가 찰 노릇입니다. 저는 글쓰기의 기본과 많은 독서를 통하여 제 자신의 경쟁력을 향상하여 방송작가로서의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기회가 된다면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올바른 국어의 보급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국어의 오. 남용은 심각한 상태에 와 있고 특히 인터넷이나 매스컴에서 기자들이 앞장서서 외래어를 남발하는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누구를 디스 했다”, “누구를 닮은 도플갱어”, ‘얼마를 디파짓 했다 “, ”꼭 델리바리를 맞춰라 “ 등 외래어, 일본식 영어가 혼합되어, 새로운 외래어가 나오면 그게 무슨 뜻인지 찾아야 하는 현실이 서글퍼집니다. 특히 새터민들은 남쪽 사회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외래어라고 합니다. 먼 훗날 통일을 대비해서라도 외래어 사용을 극히 자제하고, 오염된 우리의 말을 정화시키고 아름다운 우리말을 찾아 널리 보급시키는 일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자기소개서(인생관, 가치관)
공자께서는 "자왈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子曰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라는 뜻으로 저는 이 말을 항상 가슴에 새기고 학문에 정진하겠습니다. 한류의 확산과 번창을 위해 제가 그 일익을 담당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