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화학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저는 어릴 때부터 물리와 화학 등 과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제가 어렸을 때부터 생물공학을 전공하신 아버지와 화학을 전공하신 어머니로부터 과학을 자연스럽게 접할 기회가 많았고, 책 읽는 것을 좋아하여 유익한 책을 많이 읽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또 운명처럼 초등 때부터 과학 선생님이 담임이 많이 되셨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3학년 담임선생님은 수학경시에, 4학년 담임선생님은 과학에 관심을 갖도록 해주셨고 지금도 저의 든든한 후원자로 제게 커다란 기대를 하고 계십니다. 대학에 들어와 공부 재미를 느끼게 해 준 것은 응용화학의 이해라는 과목이었습니다. 그 당시 지도 교수님의 강의가 너무 좋아 흥미롭게 전공 공부를 시작하면서 고분자공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재학 중 특허 2건, 논문 1건, 국제학술대회를 포함한 학술발표 5건 등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뛰어난 수준의 연구역량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력을 갖추게 된 것은 모두 고분자공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학부 시절 기능성 분자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분자를 구성하는 작용력에 대한 양자화학적 이론 정립을 토대로 분자인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신기능성 물질을 설계하고 싶습니다. 이 분야는 경험과 직관이 잘 통하지 않는 양자화학 영역이기 때문에 이론과 실험이 유기적으로 협동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연구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도록 전산 양자화학적 방법을 기초로 하여 이론적으로 예측 설계된 시스템을 실제적으로 합성해 보는 연구를 계속하고 싶습니다. 이 외에도 나노전자/기계 소자의 연구를 위한 프로그래밍, 새로운 계산 프로그램의 개발, 생명, 화학 정보학이 기초가 된 다양한 연구 등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기능성 분자 분야는 현재 세계 각국의 정부가 주도하는 기술 개발 전략분야이며 동시에 우리나라에서는 반도체를 대신할 국가적 중점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분야 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에 부응하여 저도 제 미래를 이 분야에 걸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귀교 졸업 후 벤처 회사를 차려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싶습니다. 자연계에서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기능성을 가진 분자를 예측하고 신기능성 분자 조립체를 설계하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초고속, 초효율의 정보처리기술을 위한 초소형의 전자소자를 개발함으로써 미래 산업을 이끌어 나갈 초석을 다지고 싶습니다. 귀교에서 박사 과정을 밟은 후 생체분자의 고유한 기능 특성 연구로 미래 산업을 주도하는 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제가 존경하는 분들 중에는 앨 고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분은 과학자가 아니라 정치가입니다. 하지만 환경 캠페인을 벌이고 환경정책을 반영시키는 데 많은 일을 하였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과학적 지식과 자신의 리더십을 이용해 세상을 바꾸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위인입니다. 과학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학자에게는 올바른 리더십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에게 새로운 과학 기술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그것을 실천하도록 노력하게 되면 전 인류가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저는 올바른 리더십을 지닌 과학자가 되어 인류가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