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조리과 학업계획서 예문

 1  외식조리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외식조리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식조리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외식조리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조선시대에 유교학자들이 음식을 탐하는 것은 군자의 도리에 벗어나는 일로 천시하는 풍조가 있어 외식업이 발붙이기 어려운 환경이었습니다. 이에 반해 일본은 외식업을 가업으로 승계해 수백 년 전통을 가진 외식업소가 즐비합니다.
한국은 1950년대에 들어서야 태동기를 거쳐 1990년대 이후 본격적인 성장기를 맞이하였습니다. 외국계 패밀리 레스토랑이 국내에 대거 진출하였고, 대기업이 외식산업에 진출하였습니다. 또한 프랜차이즈가 활성화되었으며, 식도락이나, 건강식을 추구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각 나라의 다양한 음식점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한식 중심의 향토 전문음식점도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전문 레스토랑의 증가와, 퓨전음식이 유행하고 있으며, 고급 원두커피 전문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외식산업은 질적, 양적으로 크게 발전되었고, 지금은 포화상태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외식 욕구는 줄지 않을 것이며, 지속적인 사회문화, 경제발전을 고려할 때 세계로 진출, 확장하면서 다양한 변신을 통해 성장을 계속할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외식에 대한 존중이나 철학도 없는 저급한 업소만 난립하여 외식업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있습니다. 영리에 눈이 멀어 엉터리 값싼 식재료를 가지고 눈속임을 하고, 맛을 내기 위한 방편으로 온갖 이상한 화학첨가물과 MSG로 건강까지 위협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류에 힘입어 우리나라 음식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데, 정작 우리는 천박한 직업의식으로 일관한다면 외식문화와 한식은 설자리를 잃고 말 것입니다. 저는 시대적 사명감을 갖고 투철한 직업의식을 함양하여 우리나라 외식조리에 일조를 담당하기 위하여 외식조리과에 지원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전공도서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고 지식을 습득하고, 연관된 학문에 대해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여 이론과 경험을 축적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학부기간에 획득하겠습니다. 또한 외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여 미래를 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식자재 박람회에 빠짐없이 참석하여 식자재에 대한 트렌드를 파악하겠습니다. 저는 외식산업이 새롭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음식과 조리· 영양· 분석· 인문학적 철학 등을 모두 아우를 때 외식산업의 발전이 있다고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공 못지않게 인문서적을 많이 탐독하겠습니다. 또한 저의 가장 큰 관심사는 안전한 전통음식을 조리하고 싶습니다. 우리의 전통음식이 나트륨 함량이 WHO 권고 기준보다 훨씬 높아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많아졌으며 저 염도 발효식품을 개발하고, 나트륨 일일 권장량(19-29mg)을 초과하지 않는 조리법을 개발하여 널리 보급하고 싶습니다. 또한 한식을 응용한 퓨전 스타일을 연구 개발하여 대중화가 되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