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회계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세무회계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세무회계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무회계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진학동기
국민의 4대 의무 중에 하나인 납세의 의무는 국가존립의 생사여탈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의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역사를 돌이켜보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조세행정이 공평치 못하고 과도하게 의무를 지게 한다면 혁명이나 민란이 일어나 정권이 무너지는 사례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만큼 조세제도는 중요하고 국가의 흥망을 좌지우지 하는 제도입니다. 세무학과는 조세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제반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과이며, 현대사회에 있어서 조세는 공경제 및 사경제 그리고 사회적으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뛰어난 세무정보처리 능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고, 세무 관계분야, 특히 기업체의 세무회계분야 및 세무기획업무분야에 필요한 유능한 인재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조세형평의 구현을 실현하기 위해 세무회계학과에 지원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유한양행 창업자이신 유일한 박사는 20대 만주에서 사업을 하던 중 거지차림의 중국인이 엄청난 갑부였다는 사실을 알고 왜 이렇게 사느냐고 묻자, 세금을 내기 싫어서 거지처럼 산다는 말에 충격을 받았으며, 그래서 중국이 망할 수밖에 없었다는 교훈을 들려주며, 생전에 세금에 있어서 정확하게 납부하여 이례적으로 국세청에서 유한양행에 대해서는 세무조사를 금지 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가들의 행태를 보면 상속세를 물지 않기 위해 지주회사를 내세워 편법으로 세금을 탈세하는 비도덕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고, 매년 재벌총수가 세금포탈 혐의로 구속되어 바람 잘 날이 없습니다. 이는 국가경제에 악영향을 끼치는 중대 범죄라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 가지 사례들을 찾아보며 문제해결의 위해 어떠한 정책을 세우는 것이 좋을지 항상 고민하고 계획을 세워나가고자 합니다. 이러한 저의 고민들을 토대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것이고, 세무행정을 정확히 익혀 국정운용에 미력이나마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저는 세무공무원이 되어 국민에게 봉사하고 싶습니다. 저의 부모님 세대들은 세무공무원이 뇌물을 많이 받아 좋은 직업이라고 말을 합니다. 이런 말이 회자되는 이유는 실제로 과거에 그러한 일이 벌어졌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현대에 이러한 일이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세금을 납부 할 능력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세금을 내지 않는 사람에겐 끝까지 추적하여 조세정의를 실천 하겠습니다. 어려운 사람에겐 충분한 유예기간을 주어 그들이 재기할 때가지 관리감독 하겠습니다. 저는 “이익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라는 명제를 모든 납세자들이 인식하는 그날까지 조세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저는 와신상담(臥薪嘗膽)의 정신으로 제 인생의 이정표로 삼고 어려움이 닥쳐도 이를 극복하고 이겨내는 정신으로 조세정의를 실현하고, 탈세를 발본색원하여, 국가의 재원확보에 일익을 담당하고 싶습니다. 미국의 부호들은 살아생전 기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물론 세금은 말할 나위 없이 정직하게 납부를 합니다. 저는 우리나라도 특권계층이 노블리스 오블리주의 정신에 입각해 자신들의 책무에 최선을 다하기를 희망합니다. 저는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럽지 않는 기를 이라는 시 구절을 좋아하는데 사람들이 양심에 맞게 살아가는 세상이 되도록 저의 일생을 바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