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간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간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간호학과
1. 진학동기
저는 중3때 미국의 간호 교육자인 클레터라는 분이 만든 나이팅게일 선서를 읽고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나는 일생을 의롭게 살며 전문 간호 직에 최선을 다할 것을 하느님과 여러분 앞에 선서합니다. 나는 인간의 생명에 해로운 일은 어떤 상황에서나 절대 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간호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전력을 다하겠으며 간호하면서 알게 된 개인이나 가족의 사정은 비밀로 하겠습니다. 나는 성심으로 보건의료인과 협조하겠으며 나의 간호를 받는 사람들의 안녕을 위하여 헌신하겠습니다.”라는 부분을 통해 간호사가 얼마나 숭고한 직업 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요즈음 100세 시대라 말은 하지만 우리 주위에는 각종 질병으로 고통을 받는 환자가 많습니다. 저의 할머니도 말년에 치매를 앓고 고통스럽게 임종을 하였습니다. 저는 비록 어린 나이였지만 환자를 위해 간호하는 것을 지켜보니 정말 어렵고도 힘든 일이며 또한 보람 있는 일이 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때 저는 간호사가 되겠다는 꿈을 간직하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간호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사람들이 건강하게 100세 시대를 살기 위해서는 고도의 의학기술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합리적인 영향섭취, 적당한 스트레스 관리, 성인병 예방관리 등을 철저하게 해야만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전공도서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고 지식을 습득하고, 연관된 학문에 대해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여 이론과 경험을 축적 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위여건에 따라 병원이나 요양원에서 아르바이트나 인턴사원을 하여 제 전공의 깊이와 폭을 확장 하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성인병 예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성인병에 대한 자연식을 통해 예방, 치유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례나 임상실험 한 논문들을 스크랩하여 장차 저의 실력을 함양하고 배양하는 근간으로 삼겠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학부기간에 획득 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을 심도 있게 공부하고 또한 관련단체에 취업하여 전공을 활용한 연구를 계속 진행하면서 인간의 삶을 아프지 않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제가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물질문명의 발달은 인간에게 많은 축복과 혜택을 주었으나 그 반대로 과거에는 극히 드물었던 많은 새로운 질병을 주었습니다. 토양과 지하수, 그리고 대기환경의 오염, 주거공간에 사용되는 건축자재의 화학적 오염, 식생활의 불균형, 잦은 음주와 흡연 등 건강한 삶을 위협하는 변수가 우리가 살고 있는 도처에 시한폭탄처럼 널려 있습니다. 병이 들어 그 병을 고치기보다는 미리 예방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제가 간호사로서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쌓은 후 여건이 허락된다면 국경없는 의사회 한국지부에서 꼭 근무를 하고 싶습니다. 우리 인간은 대자연 앞에서는 너무도 보잘 것 없는 존재인바 각종 기상이변, 전쟁 등으로부터 고통을 받는 어려운 이웃에 따뜻한 구호의 손길을 내밀겠습니다. 이번에 필리핀의 하이옌 태풍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 수재민을 접하니 너무도 안타까웠습니다. 제가 앞으로 간호학을 열심히 공부 하게끔 동기부여를 해준 이유이기도 합니다.
4. 자기소개서(인생관, 가치관)
맹자는 측은지심 인지단 (惻隱之心 仁之端)이라 하여 남의 어려움, 위험, 고통, 불행 등을 보면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일어난다고 하였습니다. 인간으로서 가질 수 있는 기본적인 마음이기는 하지만 여기서부터 저의 가치관이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저만을 위한 인생을 살기 보다는 더불어 어려운 이웃과 사회적으로 소외된 분들과 함께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길을 모색하며 삶을 살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열심히 노력한 모든 일이 각종 질병으로 고통 받는 사람에게 유용하게 쓰이며 그와 함께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단순한 연민의 정이 아니라 마음속에서 진심으로 우러나오는 마음을 통해 인술을 펼치는데 앞으로 제 인생을 헌신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