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식품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식품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식품공학과
1. 진학동기
제가 즐겨 보는 TV 프로그램 “스펀지”를 시청하다가 각종 식음료를 만들 때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만드는 것을 보고 놀란 적이 있습니다. 그것은 경이로운 일이면서도 한편으로는 뭔가 의혹을 만드는 것처럼 동전의 양면과 같았습니다. 요즈음 대세가 웰빙시대이고 어떠한 첨가물도 없는 자연식이나 유기농이 각광을 받는 시대라 화학첨가물이 흠처럼 보였지만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저는 이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보다 친환경적인 제품을 만드는 일에 저의 모든 것을 걸어보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제가 전공을 이해하고 더 잘하기 위해서는 이 학문의 근간이 되는 “화학”을 알지 못하고서는 힘들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으로 “화학”을 선택하여 병행하고 싶습니다. 전공도서는 물론 전공과 관련된 도서, 세미나, 학회 등에 열심히 참석하여 많은 지식과 소중한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재학 시절 인턴사원으로 식품업체나 관련 단체에서 현장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쌓고 싶습니다. 또한 시대를 관통하는 “트렌드”를 잘 파악하여 몇 년 후 혹은 십 년 후를 잘 대비하겠습니다. 특히 식품가공 단계에서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저질의 재료를 사용하여 국민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국민 건강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여건이 허락된다면 대학원에 진학하여 심도 있는 학문에 정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식품업체나 관련 단체에서 근무하고 싶습니다. 각종 매체를 통해서 본 우리의 식품 자화상은 정말 우리나라가 선진 국가인가라는 의구심을 자아낼 정도로 여전히 불량식품이나 비위생적인 제품 제조과정을 심심찮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에 대해 분노를 금할 길이 없습니다. 아울러서 비위생적 이거나 편법 또는 인체에 유해한 화학첨가제나 제조공법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모니터링을 하여 건강한 제품만이 유통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겠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유통되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파악하여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 문화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제가 특히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인 바다에 서식하는 해조류와 플랑크톤을 활용하여 미래의 먹거리를 확보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인류가 지구온난화로 인해 필연적으로 식량 부족 사태가 발생하여 전 인류에게 크나큰 재앙으로 닥칠 때 무궁무진한 바다 자원이야말로 파멸의 구렁텅이에서 인류를 구원할 마지막 보물창고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간편식에 많은 관심을 갖고 맛과 영양 측면에서 조금도 소홀함이 없는 제품을 생산하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 체제에 대응하여 우리나라가 식품 강국이 되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4. 자기소개서(인생관, 가치관)
1960년대 중국 문화 대혁명 때 마오쩌둥(毛澤東)이 처음 사용한 반면교사(反面敎師)라는 말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나 사물이 잘못된 것을 보고 교훈을 얻는다는 말입니다. 저는 이 말을 가슴에 새기며 비리나 잘못된 것을 과감하게 발본색원하여 현재에도 진행 중인 비위생적이거나, 인체에 위해를 가하는 불량식품을 이 땅에서 영원히 추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안심하고, 건강에도 이로운 생산물을 만들고 많은 사람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먹거리 문화에 일조를 하고, 새로운 식품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