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노인복지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노인복지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진학동기
요즈음 100세 시대라 하지만 우리 주위에는 각종 질병으로 고통을 받는 노인 분들이 많으며 경제적으로도 월 소득액은 46만 원{2010년 11월)으로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이 많습니다. 노인복지과는 21세기 고령사회의 노인문제를 노인복지학 및 노인보건학의 복합전공 차원에서 새로운 이론의 정립과 전문적 기술을 통해 노인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며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는 학문을 연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노인보건복지과를 통해 노령화 사회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문제를 이해하고 적극적인 활동가로서 보건의료 분야, 장애인을 위한 생활교육, 사회복지분야을 연구하여 노인보건복지 분야의 전문가가가 되고 싶습니다. 저는 3년 전에 할머님께서 84세 연세로 치매와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인하여 돌아 가시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때 가족들이 겪은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힘들었습니다. 돌아가신 할머니를 생각할 때마다 이 나라의 노인들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싶은 소망이 있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병원이나 요양원에서 아르바이트나 인턴을 하며 노인분들을 직접 만나며 가까이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공무원시험을 대비하여 재학시절부터 준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지금의 노인 분들은 일제강점기말이나 해방 이후에 태어나신 분들로 우리나라가 가장 고통스러웠던 시대를 살며 “한강의 기적”을 일군 세대입니다. 그들이 흘린 땀방울에 대한 댓가로 우리가 잘 모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복지패널 학술대회에 따르면 경제 활동에 참여하는 고령층의 경우, 연령이 높아질수록 소득은 줄어들지만 경제적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일하는 기간이 길수록 우울증이 감소하는 현상도 확인됐다고 합니다. 노인의 일자리 창출과 의료혜택은 노인복지를 위한 초석이라 생각합니다. 학부시절부터 노인복지에 관한 고민과 공부를 통해 발전시켜 나갈 복지정책을 연구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저는 공무원이 되어 노인복지를 위해 헌신 하겠습니다. 20세기 중반부터 인구의 고령화 현상은 일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범세계적인 현상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인 인구의 증가는 해결해야 할 심각한 문제들을 낳고 있습니다. 인간존엄성의 상실, 사회·문화적 갈등과 생산현장에서 젊은 근로자와의 경쟁력 악화, 그리고 사적·공적 노인부양에 대한 도덕윤리의 붕괴, ‘노인 학대 및 유기’ 와 같은 도덕적 해이 등이 바로 그것이다. 과연 장수는 축복일까? 고통일까? 고령화가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노년기에 있는 당사자는 물론 가족과 사회의 새로운 갈등으로 표출되고 있습니다. 이런 노인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는 나름대로의 정책을 펴나가고 있지만, 어느 나라도 이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해 나가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정부에서 해결해 주어야 할 것이라 생각하기에 공무원의 직책에서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노인들의 여가선용을 위하여 노인복지센터와 자원봉사자를 활용하여 노인들이 행복감을 느끼는 정책을 펼치겠습니다.
4. 자기소개서(인생관, 가치관)
저는 인간이 가장 추구해야 할 가치가 ‘사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받은 사랑 가운데 가장 큰 사랑은 바로 돌아가신 할머니의 사랑이었습니다. 제가 무얼 하든 사랑스러운 눈길로 봐주시고 제가 잘못할 때에도 사랑으로 다그쳐 주신 할머니의 모습이 잊혀지지 않습니다. TV나 영화에서 다루어지는 연인간의 사랑도 무척이나 중요하지만 아무런 대가없이 베풀고 사랑해주는 할머니의 마음이야 말로 우리가 존중하고 따라가야 하는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마음을 품고 이 세상의 노인분들을 사랑하며 살아가고 싶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