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1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1
 2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2
 3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3
 4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4
 5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5
 6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6
 7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7
 8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8
 9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9
 10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10
 11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11
 12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12
 13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13
 14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14
 15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15
 16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16
 17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17
 18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18
 19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19
 20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평가관리
목 차
Ⅰ. 서론
1. 평가의 필요성
2. 평가의 목적 및 원리
Ⅱ. 본론
1. 평가의 내용
1) 유아 평가
(1) 유아 평가가 필요한 이유
(2) 유아를 평가할 때 유의 사항
(3) 유아 평가의 유형
① 발달 평가
② 성취 평가
③ 가족 평가
(4) 유아 평가 방법
(5) 유아 평가 기법
① 관찰 - 일화기록법, 표본식 기록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
② 면접법
③ 검사법 - 질문지법, 표준화검사법, 교사제작법, 사회성측정법
2) 교직원 평가
(1) 교사평가
(2) 시설장 평가
3) 기관 평가
(1) 내부평가
① 교육과정 평가
② 교육환경 평가
③ 재정 및 운영 평가
(2) 외부평가
① 보육시설 평가인증
② 국가수준유치원 평가
2. 외국의 평가인증 제도
1) 호주(NCAC)
2) 미국(NAEYC)
Ⅲ. 결론
1. 관련 동영상
2. 느낀점
3. 출처
< 평가관리 >
Ⅰ. 서론
ⅰ. 평가의 필요성
평가는 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증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과정이다. 평가는 교육을 받는 대상에게 적합한 교육을 하기 위해 그 대상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조건들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으며, 교육을 한 후 계획했던 목적을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를 알아보고, 그 결과에 대한 자료를 얻어 더 나은 교육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유아의 부모에게 유아의 성장과 발달상태를 보고하고, 유아에 대한 지도를 돕기 위해 평가가 필요하다.
ⅱ. 평가의 목적 및 원리
평가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추구하는 목적 및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교육기관이 유아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지, 교육기관의 교육비, 교육시간, 교사의 근무시간 및 처우 등이 적절히 배정되어 있는지 등을 파악하고 장래의 계획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평가를 한다. 즉, 유아 발달 평가, 교직원 평가, 환경 구성 및 프로그램 평가, 재정 및 운영 평가 등의 평가관리를 통하여 유아, 교직원, 기관의 성장변화 과정을 체크하며 긍정적 변화 영역과 보완 영역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에서 보완 가능한 것을 보완하여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 평가의 목적이다. 평가가 의미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도달하려는 목표를 설정하고 시작하여야 한다. 또한 평가는 유아 발달 또는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증거 자료를 수집하여 그 정보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것이므로 단일 측정에 기초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므로 각 기관에서는 평가 계획을 미리 세워 평가 영역별로 평가자를 지정하여 학기 초부터 정기적으로 평가를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평가가 특정 원칙을 세워 그 원칙에 기초하여 이루어질 경우 평가를 받는 사람이 불안감을 갖지 않고 평가에 대해 상호 협력적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
평가가 특정 원칙을 세워 그 원칙에 기초하여 이루어질 경우 평가를 받는 사람이 불안감을 갖지 않고 평가에 대해 상호 협력적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원칙이 평가 과정에 적용되도록 한다.
첫째, 평가과정이 개방되어 평가받는 사람이 평가 과정에 대해 미리 알고 자신의 평가 자료를 받아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평가 받는 사람이 자신의 평가 결과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평가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와 직접 관련되어야 한다. 셋째, 평가받는 사람이 왜, 언제, 어디서, 어떻게, 누구에 의해 평가를 받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넷째, 체크리스트나 평정척도에 의한 유아 발달의 평가 결과는 개별 유아의 발달 정도 파악을 위해 사용되어야지 다른 유아 또는 다른 학급과의 비교 자료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다섯째, 평가 결과는 원장이나 유아의 학급 교사 등 관계자 이외에는 접근 할 수 없어야 한다. 여섯째, 평가는 프로그램 안에 정규적 과정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Ⅱ. 본론
ⅰ. 평가의 내용
1. 유아평가
유아의 평가는 유아가 추구한 목적이 성취된 정도를 판단하는 수단이며, 유아가 과업을 수행하는 방법 및 결과에 대한 관찰 검증 기록하는 과정이다. 평가는 유아의 가치에 대한 판단이며, 그 결과는 유아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결정하는데 근거자료로 활용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에 대한 평가를 주기적으로 시행하여야 한다. 훌륭한 유아 평가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첫째, 개별 유아에게 야기되고 있는 것을 보다 잘 이해하고, 둘째, 유아가 학습한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셋째, 유아의 어려움 지체 문제를 확인하고, 개선할 대책을 수립할 수 있게 한다. 넷째, 유아에 대한 접근방법에서 불균형이나 간과한 것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다섯째, 유아집단 전체에 대한 평가는 유아집단 전체에 대한 접근방법을 개선하는데 유용하다. 유아의 평가를 구성하는 요소인 평가의 대상, 상황, 내용, 방향, 결과활용 등에 대하여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