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및 지도법 발표문 - 감성디자인 Sensibility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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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교재연구및 지도법 발표문 - 감성디자인 Sensibility Design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과교재연구및 지도법 발표문
주제 : 감성디자인
내용 : 감성디자인이 무엇이며,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단원 감성디자인
주제 감성디자인의 정의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학습 목표
1. 감성디자인이 무엇인지 안다.
2. 감성디자인의 발전배경이 무엇인지 안다.
3. 일상생활의 감성디자인 예를 알아보자.
4. 앞으로의 감성디자인의 발전방향
감성과 감성디자인이란?
감성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이성 또는 오성과 함께 인간의 인식능력을 말하는 것인데 쉽게 말해서 어떤 대상에 대한 좋거나 나쁜 감정을 말한다. 디자인에 감성적인 요소를 강조하면 감성디자인이 되는데 오감(시각/청각/미각/촉각/후각)을 자극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감성디자인의 목적이다. 소비자의 심리적 감성에 호소하는 디자인 기법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채·형태·소재를 통해 형상화시키는 것이다. 소비자의 감성에 어울리는 혹은 그들의 감성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호감을 일으키고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이끌어 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간의 심리와 감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제품의 질이나 가격 등을 중요시 하는 이성 디자인, 공학적 디자인과는 구분 된다. 즉, 기본적 편익이나 기능을 베이스로 symbol, message, image 등을 중시하는 디자인 방법인 것이다.
감성 디자인으로의 변화 특징
첫 번째, 소비자에서 사람으로 변화이다. 이제까지 기업은 소비자를 애 다루듯이 잘 구슬려 기업이 목적하는 바를 얻어내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하였고, 또한 기업과 분리되어 정복해야 하는 대상으로 간주하여 전쟁에서나 쓰이는 온갖 전략이나 전술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꼭 이겨서 “소비(消費)”를 하는 대상으로 여겼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소비의 대상” 이 아닌 사람으로서 존중 받고 개인으로서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사람다움” 이다. 남들과 똑같기보다는 자기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여 자아실현 할 수 있는 욕망에 충실한 소비자이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 시켜주기 위해 감성 디자인이 필요해졌다.
두 번째, 상품에서 경험으로 변화이다. 백화점이나 마트 등 고객이 상품을 두고서 다양한 이야기를 하는 모습은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다. 제품과 관련된 추억, 패션리더들의 옷차림 등 소비자가 원하고 소비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다양하게 다루어진다. 고객은 이제 상품을 구매하기 보다는 상품에 담긴 이야기나 경험을 구매하기를 원하고 있다. 고객은 이러한 상품을 구매함으로서 자기 자신의 개성을 강조 할 수 있으며, 경험이나 느낌을 충족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다.
세 번째, 아이덴티티 (Identity)에서 개성으로 변화이다. 고객은 기업이 제시한 아이덴티(Identity)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성을 표출 할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기를 원하고 있다. 기업이 제시하는 아이덴티티(Identity)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알아두어야 할 하나의 사항이나 관심에 지나지 않다는 것이다. 고객은 이제 “똑같음의 부여”보다는 개성이라는 “남들과의 다름”을 통하여 자신을 표출하기를 원하고 있다.
네 번째, 기능에서 느낌으로의 변화이다. 제품 간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고객은 품질이나 기능상의 차이점을 못 느끼고 있다. 고객은 제품을 조목조목 따지기 보다는 제품이 전달하는 경험이나 디자인의 느낌 등에 좌우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충동구매”라는 말처럼 제품의 주는 순간적인 느낌에 이끌려 구매를 해버리고 마는 것 이다. 고객이 받는 순간적인 느낌은 다양한 요소들로 나타날 수 있다. 쇼윈도에 화려한 디스플레이(Display)된 웨딩드레스를 보면서 사랑에 대한 감정을 느낄 수 있으며, 은은하게 배어나오는 커피 향을 통해 편안함을 느낌을 받기도 하며 , 불량식품을 보면서 옛날 초등학교 시절을 추억에 빠지기도 하는 등 고객은 제품을 통해 다양한 느낌을 공유하고 있다.
다섯 번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에서 대화로의 변화이다. 고객은 더 이상 일방적인 메시지나 정보를 바라지 않으며 자기 자신을 표출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대화를 주고받기를 원하고 있다. 정보의 매개체 또한 일방적인 신문이나 광고보다는 주변의 친구와의 대화나 입 소문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짜임새 있는 서사구조를 갖춘 이야기나 신뢰감 있는 친구와의 시시콜콜한 대화에서 개인의 개성을 표출하기를 바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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