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

 1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1
 2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2
 3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3
 4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4
 5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5
 6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6
 7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7
 8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8
 9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9
 10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10
 11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11
 12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12
 13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5.29
  • 13페이지 / pptx
  • 800원
  • 24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샘물지역아동센터 기관 소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호
급식지도, 기초생활지도, 야간보호, 수혜자 발굴
한자, 영어야 놀자, 독서논술교실, 자기주도학습
교육
현장견학, 토요예술학교, 오카리나교실, 체육교실, 캠프
학생상담, 부모교육, 돌봄과 치유
체험
구강검진, 어린이날 행사, 크리스마스, 토요문화학교
복지
지역연계
style.visibilitystyle.colorfillcolorfill.typefill.onrrrrr2. 기관의 주요사업
3. 실습내용 분석 - 실습소감
⊙아이들의 심리적인 부분 보호하자
⊙전문가로서 지식을 쌓자
⊙다른분야의 대한 즐거움
⊙나의 배움
⊙봉사정신
피피티를 들어가기전에 지역아동센터라 함은 다 아시겠지만 다시 한번 설명을 하겠습니다.
저소득가정의 초등학생 아이들이나 보통 맞벌이 가정이라서 가정에서 혼자 지내는 경우의 아이들을 보호하고 공부를 가르치는 곳을 뜻합니다.
1
샘물지역아동센터에서는 기본적인 기관의 공개를 꺼려 하여 자세한 기관의 구조나 상태는 설명하기 어려운 관계로 양해 부탁 드립니다.
2
기관의 목표입니다.
아이들의 생각을 성장시키며 긍정적인 미래 계획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모두 상호협력관계에 있다고 봅니다.
3
기관의 재정이 넉넉치 않아 일층 이층으로 모든 활동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1층은 아이들의 공부방 이면서 책방이 되기도 하고 자유로운 활동의 시간이 되는 곳입니다.
2층은 1층에서 나와 도보로 1분 거리에 있으며 식사 및 센터장님의 가정집이 되기도 합니다.
샘물지역아동센터는 나사렛 대학교도 미션스쿨 이듯이 기독교를 근본으로 하여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에 2층에서 기도캠프를 열곤 합니다.
4
샘물지역아동센터에서는 권선지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에 학습, 정서, 사회성 향상을 돕는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돕습니다.
학습은 공부를 배우며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며 정서적으로 상담을 하며 아이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해줍니다.
또 사회성향상은 서로에게 친구들이 모여 의지할 수 있고 나아가 여가활동이나 다른 프로그램들을 참여 하며 아동의 전반적인 성장을 지원해 줍니다.
5
주요 사업입니다.
샘물지역아동센터에서는 보호 교육 체험 복지 지역연계등 사업이 있으며
보호사업으로 급식을 지도하거나~
6
실습 내용 및 시간표 입니다.
우선 1월7일부터 2월1일까지 실습을 하였습니다.
1월7일 시작을 보시면 실습관련 오리엔테이션과 저녁식사준비, 학습활동, 중학생학습지도를 기본 밑바탕으로 하여
20일간 진행되었고 수영 시간은 인근 실내 수영장을가서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여가활동으로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금융교실은 외부강사가 오셔서 돈의 대한 역사 즉 화폐단위부터 시작하여 현재 지폐나 동전의 인물이라던지 , 또 은행에서 저축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셨고 보조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한자공부는 사자성어를 준비하여 그의 맞는 이야기를 들려주며 노트에 쓸 수 있게끔 지도하였습니다.
도서관방문은 인근 도서관을 방문하여 자유롭게 책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캠프에서는 기독교캠프로서 찬양과 예배 기도하는 시간을 위주로 보내었고 샘물지역아동센터가 미션인 만큼 아이들도 잘 참여해 주었습니다.
자아성장시간이라고 하여 외부강사가 오셔서 자신의 대해 먼저 알고 타인에 대하여 알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조 역할을 하였습니다.
안전교육은 요새 이슈가 되고있는 유괴나 실종의 주제를 대상으로 프레젠 테이션을 만들고 동영상을 넣어 진행하였습니다.
7
실습과제입니다.
과제로 우선 기관 분석 보고서로서 기관의 목적 프로그램, 사업,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환경의 특징. 타 기관들과의 연계 등 을 나열하였습니다.
9
실습중간에 평가하는 중간평가서로 여태까지 한 전반적인 평가와 앞으로 계획 , 실습을 통해 배운점 , 어려웠던점, 건의할점 등으로 나열하였습니다.
10
개입과정 및 내용은 한 아이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아이에 대한 행동관찰 후 장기목표와, 단기목표 함께한일, 사례관리자의 역할, 평가 순으로 나열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장기목표가 공공장소이용하기, 단기목표는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 알기, 클라이언트와 함께한일은 인근도서관 방문해보기, 사례관리자의 역할로 도서관 이용법 알려주기(설명)을 하여 평가를 하며 체험을 할 수 있도록하여 달성정도를 평가하였습니다.
실습일지로 일정이나 내용 의견등을 나열하였습니다.
11
안전교육을 맡았을때 만들었던 피피티 인데요
유괴실종예방법의 타이틀로 단어를 모르는 친구가 있을까 라는 생각으로 유괴, 실종, 예방의 의미를 설명한 후 유괴범의 대상, 유괴, 실종의 상황, 예방법, 동영상, 퀴즈 , 예방하는법 5가씩 노트에 써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2
실습소감입니다
제일 크게 느꼈던 부분은 아이들의 심리 상태 인데요 캠프를 일정 때 서로 모여 자신의 기도점을 예기 하는 과정에서 가정에 하나둘씩 아픔이 있는 아이들이 대부분이였습니다.
아이들의 심리적인 부분을 보호하며 다듬어 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제일 컸고, 또 초등학생들이라서 말을 잘 들을거라 생각했는데 개개인의 특성을 알고 다가가야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학습부분에서 못푼문제도 있었는데 가르치는 입장에서는 지식을 키워야 한다는 마음도 들었고 복지관이 아닌 아동쪽을 해보니 다른분야에 대한 즐거움도 발견했던 것 같습니다.
저도 많이 배웠던 것 같고 (식사준비, 아이들에게 다가가는법, 뜻밖에 일에서 오는 뿌듯함),
센터장님을 보면서도 집에서 엄마가 밥해주면 먹기 바빠서 하는게 쉬울 줄 알았는데 영양이나 아이들을 생각하고 만드는 모습이 대단한 것 같고 재정이 넉넉치 않으면서도 함께 보낼려고 하는 시간이나. 아이들에게 득이 되는 시간을 많이 만들려고 하는 모습에서 봉사정신에 또 한번 배움을 느꼈습니다.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