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불타는 세계

 1  서평 불타는 세계-1
 2  서평 불타는 세계-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평 불타는 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불타는 세계
처음에 책을 선택할 때 KBS특파원이 쉽다고 동기가 권했었지만 조금 어려운 책을 고르고 싶은 욕심에 불타는세계를 선택하게 되었다. 서점에서 조금 읽고 잘 모르면서도 무언가 전세계의 경제 불균형과 TV를 통해 봐온 아프리카 주민들의 생활상을 보며 무언가 잘못됫다고 느꼈던 것을 시작부터 조목조목 파고드는 것을 보고 바로 구매하게 되었다. 하지만 읽으면서 실험실에서 살았던 내게는 조금 용어가 어렵게 다가왔다.
책의 시작은 책의 저자인 에이미 추아의 고모가 살해당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에이미 추아의 고모는 활발하고 착하신 분이었는데 충격적이게도 고모의 하녀와 운전사에 의해 처참하게 살해당한다. 그들은 금품을 얼마 가져가지도 않았고 그렇다고 특별한 원한도 없었다는 것에 대해 에이미 추아는 문제의식을 하고 연구하기 시작한다. 그리고는 필리핀의 경제를 장악하고 있는 소수의 중국인들에 대한 필리핀 국민들의 뿌리 깊은 분노를 느끼게 된다.
그리고는 전 세계에서 끊임없이 잃어나는 분쟁들에 주목한다.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러시아 중동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분쟁들의 공통분모를 찾아낸다.
에이미 추아의 경우 책 시작부터 결론을 내리기 전까지 전세계의 이런 수많은 분쟁을 상세하게 다루며 경제를 장악하고 있는 소수집단이 있는 개발도상국들에게 무분별하게 반 강제적으로 시행된 자유시장과 민주주의가 어떤 악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물론 분쟁에는 민족과 종교등 많은 부분이 있지만. 에이미 추아는 가장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부를 독점하고 있는 소수집단에 있다고 보고있다.
특히 부를 장악하고 있는 소수집단이 있는 나라에 갑작스런 자유시장과 민주주의는 몇가지 사례의 백래시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에이미추아는 크게 3가지로 분류했다. 첫 번째로는 갑작스러운 민주주의로 보통선거를 했을 때이다. 시장점유 소수집단이 있는 경우 다수의 빈곤층을 선동하는 정치가들이 나오게 마련이며 이들은 다수의 빈곤층의 지지를 받게 된다. 이 경우 집권한 다수는 부를 장악하고 있는 시장점유 소수집단의 부를 표적으로 삼아 그들의 재산을 국유화 시키거나 그들의 토지를 토지개혁을 통해 강제로 빼앗은 등의 백래시이다.
그 결과는 많은 자본력 있는 소수집단이 나라를 빠져나가게 만들고 또한 경험 있고 사업 수완이 좋은 자들의 기업들은 국유화되면서 경쟁력을 상실하게 된다 또한 외국인 투자자들은 쉽게 투자하기 힘들게 되면서 결국 경제적으로 크게 위축되게 만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