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쿰란 문서 연구] 사해 사본은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가르침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1  [쿰란 문서 연구] 사해 사본은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가르침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1
 2  [쿰란 문서 연구] 사해 사본은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가르침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2
 3  [쿰란 문서 연구] 사해 사본은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가르침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3
 4  [쿰란 문서 연구] 사해 사본은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가르침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4
 5  [쿰란 문서 연구] 사해 사본은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가르침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5
 6  [쿰란 문서 연구] 사해 사본은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가르침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쿰란 문서 연구] 사해 사본은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가르침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해 사본은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가르침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Ⅰ. 서론
60년 전 사해 근처 쿰란 동굴에서 첫 사본이 발견된 이래 쿰란 공동체와 기독교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었다. 르낭(Renan)은 “기독교는 크게 성공한 ‘에세니즘’(Essenism)이다”라고 했으며, 뒤퐁-소메르(Dupont-Sommer)는 “갈릴리 출신의 교사는 여러 면에서 ‘재성육신’(reincarnation)한 의의교사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어떤 학자들은 세례요한과 같은 몇몇의 중요한 인물들을 의의교사와 동일시했으며, 예수를 사악한 제사장으로, 쿰란을 예루살렘과 동일시하기도 했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주장들이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는지를 밝히며, 쿰란공동체 저자는 쿰란공동체와 에세네파를 동일시하는 학자들의 주장에 동의하고 있다.
와 기독교의 기원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몇몇 중요한 주제들을 살펴가면서 밝히고자 한다.
Ⅱ. 광야의 중요성(The importance of the Wilderness)
(1) 세례요한과 에세네파(John the Baptist and the Essenes)
복음서들은 세례요한을 예수께서 이스라엘에 나타나실 때까지 광야에 있었던 사람으로 소개한다(눅 1:80). 그는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눅 3:2-4)고 기록된 대로 죄의 용서를 위한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면서 요단강 지역을 두루 다녔다. 이러한 공간, 시간 그리고 주제의 유사성은 세례요한을 에세네파로 만들기에 충분한 것인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하여 쿰란은 요한의 사역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첫째, 요한의 세례는 에세네파의 세례와 달랐다. 요한의 세례는 흐르는 물에서 행하여 졌으며, 죄의 용서를 위한 단 한번으로 끝났다. 그러나 에세네파의 제의적 침수는 성전에서의 의식과 비슷하였지만, 그 자격은 공동체 의회에서 받아들여진 후보자나, 죄를 지은 후 공동체에 의해서 다시 받아들여진 자들에게 제한되었다. 죄의 용서라는 세례 개념 역시 쿰란 공동체로부터 빌려오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 공동체는 그것을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한 양자 간에 다음과 같은 차이점도 발견된다. 에세네파 공동체는 자신들을 메시아의 오심으로 이루어지는 종말론적 완성을 기다리는 예언적 말씀의 실현으로 보았지만, 요한은 도래하는 임박한 하나님의 진노를 준비하는 자였을 뿐이다.
둘째, 세례요한이 쿰란 공동체를 알고 있었는지 여부를 알아내기는 불가능하다. 복음서에서 에세네파에 대한 어떠한 암시도 발견할 수 없는 반면에, 바리새파, 사두개파, 헤롯당원, 그리고 서기관들은 자주 언급된다.
셋째, 요한과 요한의 제자들의 행동 양식이 쿰란 공동체의 그것과 달랐다. 쿰란공동체는 성전 중심의 유대교와 분리된 삶을 살았지만, 세례요한은 성전에 권위를 두는 유대교와 거리를 유지하였고, 요한이 자신을 자신의 종교적 가족 공동체로부터 분리시켰다는 아무런 단서도 없다.
넷째, 쿰란공동체의 광야 생활이 전통을 고수하고 완전한 정결 상태를 유지하면서 정화된 성전으로 돌아가길 원하는 의의 교사를 중심으로 하는 그룹들의 행동이었다면, 요한의 광야 생활은 그의 모든 청중들에게 회개를 요청하기 위함이었다. 광야라는 주제 역시 그가 선포하는 말씀에 있어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지 않으며, 쿰란의 영향은 발견할 수 없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