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17-1부터 19-10까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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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한계시록 17-1부터 19-10까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한계시록 17:1-19:10 연구
Ⅰ. 들어가는 말
요한 계시록을 크게 전반부와 후반부로 구분한다면, 전반부는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들에 대한 환상 부분(1-3장)과 하늘 환상과 세상에 대한 심판과 교회의 구속에 대한 부분(4-16장)으로 구성되고, 후반부는 악의 세력들의 멸망 부분(17-20장)과, 교회 공동체의 영광 부분(21-22장)으로 구성된다. 특별히 후반부는 바벨론의 멸망(17:1-19:10)과 새 예루살렘의 영광(21:9-22:9)이라는 이중적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두 부분의 도입부(17:1-3, 21:9-10)와 결론부(19:9-10, 22:6-9)에서 정교한 언어적 병행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중적 결론 부분 중에서 바벨론의 멸망을 다루고 있는 17:1-19:10로 한정하여 진행될 것이다. 먼저, 요한 계시록 내에서 17:1-19:10이 차지하는 위치와 비중을 파악하기 위해서 일곱째 대접 심판(16:17-21)과의 관계, 악의 세력들(용, 두 짐승, 바벨론)의 멸망(17:1-20:15)과의 관계, 새 예루살렘의 영광(21:9-22:9)과의 관계, 그리고 17:1 -19:10의 구조분석을 통하여 본 단락의 특징들을 살펴볼 것이다. 또 하나의 연구 주제는 바벨론의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우선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본 후에, 다양한 측면에서 요한 계시록에서의 바벨론이 요한의 시대에 로마를 가리킨다는 사실을 논증할 것이다.
Ⅱ. 17:1-19:10의 개관
1. 16:17-21과 17:1-19:10의 관계
17:1-19:10의 내용은 16장의 일곱 번째 대접 재앙을 좀 더 발전시킨 것이다. 요한은 여기에서 새로운 사건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16:17-21에서 간단히 언급하였던 ‘바벨론의 멸망’을 좀 더 충분하게 설명하고 있다. J. Roloff는 17:1-19:10을 일곱 번째 대접 재앙에 대한 ‘확대사진’(enlargement photograph)으로 묘사하고, Jurgen Roloff, The Revelation of John: A Continential Commentary, trans. John E. Alsup (Minneapolis: Fortress, 1993), 193.
M. G. Reddish는 ‘컴퓨터 전문 용어’를 이용해서 17:1-19:10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17:1-19:10은 독자들에게 16:17-21의 내용을 더 상세하게 제공하기 위해서 열 수 있는 ‘창’(window)의 기능 곧 ‘하이퍼텍스트’(hypertext) ‘하이퍼텍스트’ 기능이란 우리가 16:17-21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클릭하면 17:1-19:10으로 화면이 전환되면서 더욱 상세한 설명이 제공되는 것과 같은 ‘전자매뉴얼’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쉽게 생각할 수 있다.
의 기능을 한다.” Mitchell G. Reddish, Revelation: Smyth & Helwys Bible Commentary (Macon, Georgia: Smyth & Helwys, 2001), 322.
한편, 요한은 17:1에서 천사의 신분을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로서 미리 밝혀줌으로서 17:1-19:10이 16:17-21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암시해 주고 있다.
2. 악의 세력들의 멸망과 17:1-19:10의 관계
요한 계시록 후반부에 해당하는 17-22장은 크게 두 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17-20장은 악의 세력들에 대한 심판과 멸망을 소개하고 있고, 21-22장은 새 창조의 주역으로서의 교회공동체의 영광과 존귀함을 다루고 있다. 17-20장을 좀 더 세분화시키면, 바벨론에 대한 심판과 멸망(17:1-19:10), 두 짐승의 심판과 멸망(19:11-21), 용에 대한 심판과 멸망(20:1-10), 그리고 용을 추종했던 자들에 대한 최후의 심판(20:11-15)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멸망의 순서는 16:12-21의 여섯 번째와 일곱 번째 대접 심판에서 언급되었던 아마겟돈 전쟁에서의 용, 두 짐승의 운명(16:12-16)과 바벨론의 심판과 멸망(16:17-21)에 대하여 역순(逆順)으로 병행적 관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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