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

 1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1
 2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2
 3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3
 4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4
 5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5
 6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6
 7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7
 8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8
 9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9
 10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10
 11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11
 12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12
 13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13
 14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14
 15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15
 16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16
 17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17
 18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18
 19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19
 20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과 예술 보고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환경과 예술 보고서
(개인연구과제)
주제 : 영상미술(비디오아트)
내용 :
비디오 아트란 무엇이며 어떠한 특징이
있으며 ,백남준을 비롯한 작가들의 작품을
살펴보자.
Ⅰ.비디오 아트의 정의
1.비디오 아트란 ?
비디오, 즉 텔레비전을 표현 매체로 하는 예술.
1970년대 전반부터 성행한 현대 예술의 한 경향이다.
비디오아트는 크게 나누어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예술 적 가능성의 추구에서 생겨난 것과 형식주의적인 예술에 대한 반발에서 생겨난 것이 있다. 그러나 어느 쪽이나 제 작자보다도 감상자의 주체를 중시하는 정보의 개념에 기초 를 둔 표현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비디오 아트는 아직 확실한 형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으로는 영화의 연장, 또 한편으로는 예술 의 연장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거기에 공간이나 환경의 구성과도 결부되어 있어 어떤 방향에 더 가능성이 있으며, 또 어느 방향으로 귀착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그러나 비디오 아트는 현대예술의 새로운 장르로서 미술관이나 화랑 등에 전시되어 움직이는 전자회화(電子繪畵)라는 애칭으로 조용한 붐을 일으키고 있다. 독일의 시사경제지 《카피탈》에서 세계 100대 작가 중 5개 작가로 선정한 한국의 백남준(白南準)을 비롯하여 케이드 소니어, 레스 레바인, 비토 아콘시 등이 유명하다.
2. 비디오 아트의 탄생배경
매체예술, 비디오 아트의 탄생은 20세기 중반, 테크놀러지 혁명의 소산이라 결론지어도 무방하다. 1930∼1940년대의 실험단계를 거쳐 1950년대 일반에게 보급되기 시작한 텔레비전, 1965년 비디오 카메라 포타팩(Portapak)의 등장은 미국인들에게 또 다른 신대륙의 탐험길을 열어주었고 그 신세계에서 프로메테우스적인 영감을 가진 예술가들은 비디오 아트라는 그들만의 성전을 짓기 시작했다. 이 성전의 역사적 건축물을 토대로 작업해온 2세대 비디오 아티스트 토니 아우슬러(Tony Oursler, 1957∼)의 20년간의 작품을 총괄하는 〈Introjection: Tony Oursler mid-career survey 1976~1999〉 는 미술의 새로운 예술
형식 미학을 탐구하는 좋은 기회의 장이다.
토니 아우슬러(Tony Oursler) 대형 비디오-사운드-설치 작품/ 오스트리아의 브레겐츠 미술관
3. 비디오아트의 특성
① 비디오에서 주체와 객체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