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예술 보고서 - 바우하우스와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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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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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환경과 예술 발표 보고서
주제 : 바우하우스와 디자인
내용 : 서론
본론 (바우하우스란
바우하우스의 역사적 배경 & 시대적 변천사
바우하우스의 목적과 이념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
바우하우스에 영향을 준 대표적 인물과 작품
바우하우스가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
바우하우스에 대한 의의 & 평가
앞으로 공예가 나아가야할 방향)
결론
본문내용

Ⅰ서 론
바우하우스는 1919년 독일 바이마르에 세워진 종합 조형예술 학교이다. 1933년 나치에 의해 강제 폐교되기까지의 짧은 존립기간이 무색할 정도로 바우하우스가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은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는 전혀 다른 세계 속에서 탄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지금 우리가 앉아있는 의자에서부터 읽고 있는 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들의 모양을 바꾸어놓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학교의 교육은 순수미술과 실용미술을 구분하지 않고 건축을 중심으로 회화, 조각, 공예 등 모든 미술영역을 통합적으로 지도하는 특징을 지닌다. 조형요소와 원리의 학습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이며 과학적인 지도를 하고자 공예실습-소묘와 회화-과학적 이론교육의 교육단계를 만들었으며, 교육과정 또한 도제-직인-명인과정으로 심화시킨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이러한 교육적 시도들은 미술교육의 전환을 가져왔고 이를 바탕으로 말미암아 오늘날의 산업디자인의 양식을 새롭게 창조했으며 그 기준을 마련했고 현대 건축의 발명에 기여하게 된 것이다.
지금부터 바우하우스의 교육내용과 미술교육에 미친 업적 등을 고찰하며 역사를 이해하고 이념과 목적 그리고 오늘날 그것의 영향과 평가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바우하우스란
바우하우스란 1919년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가 미술과 공예교육을 병합하여 설립한 학교이다. 바우하우스(Bauhaus)라는 이름은 독일어로 집을 짓는다는 뜻의 하우스바우(Hausbau)를 도치시킨 것이다. 바이마르에서 출발한 바우하우스에서는 요하네스 이텐, 라이오넬 파이닝거, 폴 클레, 오스카 슐레머, 바실리 칸딘스키 등이 교육을 담당하였다.
초기에는 공예학교 성격을 띠다가 1923년에 이르러서야 예술과 기술의 통일이라는 연구 성과를 평가받기 시작하였고. 이 때부터 비로소 교육방침이 정착되어 바우하우스의 특색으로 자리 잡았다.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은 우선 예비과정에서 반년 간 기초 조형훈련을 받고 토목·목석조각·금속·도자기·벽화·글라스그림·직물·인쇄의 각 공방으로 진급한다. 거기서 형태교사에게 조형 이념을 배우면서 공작교사에게 실제적인 기술을 배워 익히는 것이다.
2. 바우하우스의 역사적 배경 & 시대적 변천사
① 역사적 배경
19세기 미술이 겪었던 커다란 변혁의 원인 중 하나는 생신기술의 진보에 있었는데, 산업혁명을 고비로 생산기술은 수공기술에서 기계기술로 크게 발전되었다. 미술은 본래 미적 형상을 생산하는 기술인데 그 중에서도 건축이나 공예 같은 실용미술은 그 본질을 생산기술에 두고 있었다. 따라서 기술 혁신의 영향을 곧바로 받은 것이 건축과 공예였음은 말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 수공과 기계와의 괴리에 직면하여 건축가 및 공예가가 선택해야할 길은 대체적으로 말한다면 두 가지밖에 없었다. 즉 기계기술을 인정하고 이것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것인가 혹은 그것을 거부하고 끝까지 수공기술을 고집할 것인가 하는 것 이었다. 이러한 문제에서 모리스라는 사람은 후자를 선택하게 되었고 두에 친구들과 공동으로 “모리스-마샬-포크너 상회”를 설립하여 이른바 수공예 부흥운동을 추진하게 되었다. 바로 여기에 바우하우스의 이념이 수공예를 중요시 하는 모리스의 이상을 이어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바우하우스의 이념은 바로 첫째로 “건축을 중심으로 모든 미술활동을 종합하여 회화 조각 건축이 일체가 되는 정합예술을 창조한다는 것” 그리고 둘째로 “미술의 기초는 손재주에 있기 때문에 미술가는 모두 수공예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것”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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