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2장 번역 - chapter 2 - The Development of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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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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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살 Sophie는 자기 글씨로 “B T R F Y"라고 구석에 정성스럽게 써진 커다란 나비그림을 집에 가져왔다. 그녀의 부모는 교사에게 철자를 틀리게 쓴 것을 지적하지 않은 것이 Sophie가 이번 가을에 유치원에 입학하는 것에 방해가 되지 않을까 걱정을 했다.
Roseanna의 혼합연령 초등학교 아이들은 세 번째 주에 레스토랑 프로젝트에 푹 빠져 있었다. 그들은 종이와 반죽으로 된 피자와 메뉴판, 웨이터들을 위한 유니폼, 그리고 그들의 활동에 필요한 종이돈들을 만들었다. 한 그룹의 아이들은 식탁매트와 “올리브를 잊지 마세요.”라는 Pizza Parlor의 광고 만들기를 끝내고 메뉴에 스시를 추가할 지에 대해 심사숙고 하고 있었다. 학교 교장은 그들의 사회 연구시간에 하는 이 놀이 중심프로젝트의 가치와 이와 같은 수업이 정규교육과정의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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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교실에서의 놀이에 관한 질문에 대해 어떤 대답을 할 것인가? 아마도 가장 많이 인용되는 틀에 박힌 문구는 “아이들에게 놀이는 학습방법이다” 또는 “아이들에게 놀이는 과업이다.”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놀이가 학습에 기여하는가? 놀이가 몇몇 체계적인 양식이 있는 과업과 관련되어 있는가? 아니면 놀이는 단순히 아동기에 상상과 자유의 나래를 펼 수 있게 해주는 것인가?
유아교육과정에서 놀이의 역할에 관련된 이런 질문들에 대답하기 위해 교사로서 우리는 먼저 놀이의 본질과 놀이의 발달단계에 관한 우리의 생각들을 명확히 조직할 필요가 있다. 다른 종의 동물도 신체적 운동이나 감각운동을 하지만 감각운동놀이에서 상상놀이 규칙이 있는 게임까지의 놀이를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유일하게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능력이다(Ackerman,1999;Singer, 1973). 이와 같은 놀이의 발달단계는 인지, 창의성, 상상력, 자아감, 정서조절, 타인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능력의 기초를 구성한다. 2장과 그 뒤로 우리는 이런 각각의 다양한 발달의 시각을 통해 놀이를 보고 어떻게 놀이가 각각에 기여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놀이가 총체적인 아동을 위한 신체적, 사회-정서적, 그리고 인지적 능력을 통합시키는지에 관해 논의하려고 한다. (Bergen, 2002; Fromberg, 1999)
놀이는 비록 교육자와 몇몇 부모들이 아주 가치 있게 평가하는 목적이라 할지라도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 이상의 것이다. 놀이는 웃음과 유머의 원천이며, 아주 창의적이고 훌륭한 것이다. 놀이는 가능성들을 즐기게 하고 미래를 계획하게 한다. 놀이는 우리가 노력할 수 있게 해주며 우리들의 정서를 충분히 탐색할 수 있게 도와준다. 놀이는 우리를 진정한 인간으로 만드는 자발성과 기쁨을 증가 시킨다. 이와 같은 것을 마음에 새기면서 우리는 각각의 시각들이 인간 존재의 본질적 측면으로서의 놀이 그 자체에 발달에 기여하는 방법을 어떻게 반영하는 지를 당신과 함께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장에서 우리는 아동기에 있어서 놀이의 발달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 이론들에 의해 제안된 수준과 단계들을 탐구해 본다. 아이들과 그들의 교사들의 일상에 기초한 실천적인 이론을 개발하기 위해 우리는 보다 명확한 일반적 이론인 발달심리학의 “대표적”이론들을 논의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그 다음 우리는 특히 교사들에게 유용하다고 밝혀진 놀이와 발달에 중점을 둔 연구를 논의한다. 우리는 먼저 아동기 놀이의 발달에 있어 포괄적인 단계를 세운 스위스의 심리학자이며 생물학자인 Jean Piaget(1896-198 0)의 이론에 관해 고찰해 볼 것이다. 다음은 Piaget와 동시대 사람이었으나 꽤 최근까지 영어로 된 저서를 사용할 수 없었던 러시아의 심라학자인 Lev Vygotsky(1896-1934)를 진단해 본다. Vygotsky와 Piaget의 이론들은 놀이에 관한 기본적 원칙들을 공유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강조점에 있어서의 그들의 차이점들은 서로 보완적이다. 그 다음은 놀이와 자아 발달에 대해 쓴 사회학자 George Herbert Mead(1863-1931)와 사회심리발달 단계에서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이론을 주장한 Erik Erikson(1902-1994)을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놀이에서 사회적 참여에 관한 Parten과 유아의 사회화에 있어서의 놀이의 역할을 조명한 Paley(1984, 1992, 1999)의 연구를 고찰해 볼 것이다.
다음 단락에서는 유아와 인간의 일생 전반에 걸쳐 학습에 있어서의 놀이의 중요성을 지지하는 교육이론과 연구들을 이해하도록 안내할 것이다. 우리는 놀이가 영유아기의 모든 경험의 차원을 통해 학습과 발달에 어떻게 연관되어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교사들이 유아교실에서 놀이의 역할과 관련된 부모들과 동료들의 질문에 명확하게 조직된 답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우리는 또한 교사와 연구자로서 즐겁고, 자발적이며, 예측할 수 없는 놀이의 본질이 아이들을 돌봄에 있어 놀이를 발달을 이해하는 창으로 잘 사용할 수 있는 교사가 교실을 얼마나 활기차고 풍요롭게 하는지에 관해 함께 살펴보려고 한다.
A CONSTRUCTIVE VIEW OF PLAY AND LEARNING
이 책에서 우리는 학습자가 내면의 지식을 구성함으로써 발달과 학습이 발생한다는 20세기 이론가들의 명백하고 확신 있는 입장을 택한다. 이 구성적 관점에서 지식은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축적하거나 다른 이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개별 아동이 각 상황에 맞게 그 정보를 가져오는데 기초하는 것이다. 아동이 이미 구성한 도식(scheme) 또는 정신적 양식은 아동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에 근거하여 새로운 경험을 만들려고 노력할 때 수정되고 확립되는 것이다. 부모가 두 소년에게 책을 읽어주다가 “invisible-눈에 보이지 않는”이라는 단어가 나왔을 때 4살인 Kim이 친구 Tony에게 그 단어를 설명하고 있다. “이건 네가 보이는 것 안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거야. 그리고 네가 보이는 것 안에 있을 때 아무도 너를 볼 수 없는 거야.” Kim은 단언하고 Tony는 알았다고 고개를 끄덕인다. Kim은 숨바꼭질이라는 게임에서 눈에 보여 지지 않는다는 경험에 대한 설명에 기초하여; 만약 제가 뭔가의 안에 숨는다면, 너는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