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과 윤리

 1  환경오염과 윤리-1
 2  환경오염과 윤리-2
 3  환경오염과 윤리-3
 4  환경오염과 윤리-4
 5  환경오염과 윤리-5
 6  환경오염과 윤리-6
 7  환경오염과 윤리-7
 8  환경오염과 윤리-8
 9  환경오염과 윤리-9
 10  환경오염과 윤리-10
 11  환경오염과 윤리-11
 12  환경오염과 윤리-12
 13  환경오염과 윤리-13
 14  환경오염과 윤리-14
 15  환경오염과 윤리-15
 16  환경오염과 윤리-16
 17  환경오염과 윤리-17
 18  환경오염과 윤리-18
 19  환경오염과 윤리-19
 20  환경오염과 윤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오염과 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환경오염의 정의
공장 ·사업장 등의 생산활동, 자동차 ·기차 ·항공기 ·선박 등의 수송활동, 냉난방 ·취사 ·여가선용 등 일상생활을 포함한 각종 인간활동에 의해 유발되는 인위적인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소음 ·진동 ·지반침하 ·악취 등의 발생으로 자연환경이나 생활환경을 손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사람의 생활 및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특히, 산업혁명 이후에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인간활동이 주어진 환경공간의 고유한 자정능력(自淨能力)을 초과할 경우 발생한다.
지금도 공해(公害)라고 표현하는 사람이 있으나 현재는 환경오염이라는 용어가 표준용어가 되었다. 공해라는 낱말의 어원은 영국의 공중불법방해(公衆不法防害)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공해라는 말은 주로 일본에서 쓰이고 있을 뿐 국제적으로도 환경오염이라고 한다.
토양오염의 해결방안
(1) 오염물질의 수입 및 제조 억제
- 우리나라는 자원이 풍부하지 못하여 대부분의 원료를 외국으로부터 수입한다.
-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3만여종, 유독물 478종, 특정유독물 103종
- 오염물질이 될 원료의 수입을 가능한 줄이고 제조도 억제해야 한다.
(2) 농자재(農資材)
- 자연상태에서 비를 맞으면 염류들이 빗물에 씻겨 내려가 염류의 집적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비닐하우스는 3∼4년마다 옮겨서 농사를 해야 한다.
- 시용비료가 많으면 수질오염의 염려가 있기 때문에 비닐하우스내 적정시비 필요.
(3) 토양오염 기준
① 농산물 폐기 및 재배제한기준
- 수질환경보전법 : 현미중 카드뮴함량이 1.0mg/kg 이상 지역과 토양 중 구리함량 125, 비소함량 15mg/kg이상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 폐기, 농작물재배제한.
- 토양환경보전법 : 1996년 1월 6일부터 새로 시행되어 더욱 규제가 강화되었다.
② 토양 오염우려 및 대책기준 (토양환경보전법)
㉠ 토양오염 우려기준 이상지역 : 농경지토양은 토양오염물질의 제거 또는 시설이전, 토양오염방지 시설, 오염시설의 사용제한 및 사용금지 등 필요.
㉡ 토양오염이 대책기준을 초과한 지역 : 객토 및 토양 개량제의 시용 등 농토배양사 업, 오염된 수로의 준설사업, 오염토양의 위생 적 매립, 오염물질의 흡수력이 강한 식물재배 등 오염토양 개선사업을 실시해야 된다.
- 휘발성 유기물질에 대한 토양오염 : 전국에 있는 10,000여개의 유류저장고에의 기름유출로 인한 토양오염이 우려되어 일제조사와 누출조사를 연1회 이상 실시규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