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화담 서경덕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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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상] 화담 서경덕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1

1. 들어가면서 ................................................................................................. 1

Ⅱ. 본론 ............................................................................ 1

1. 생애 ........................................................................................................ 1

2. 서경덕의 저서 ......................................................................................... 6

3. 서경덕의 사상 ......................................................................................... 7
1) 기철학 ................................................................................................. 7
2) 화담집 ................................................................................................. 12
3) 정치사상 .............................................................................................. 13
4) 경제사상 .............................................................................................. 14
5) 서경덕의 윤리관 .................................................................................. 14

4. 서경덕 사상의 영향 및 평가 .................................................................... 15

Ⅲ. 결론 ........................................................................................... 16
본문내용
1.들어가면서...

작금의 사회는 철저히 부와 명예를 추구하는 가치관이 우리에게 팽배해져 있는 것이 우리의 세태이다. 이처럼 자신의 안락한 삶을 보장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다하고 오로지 순수하게 학문을 정진하며 학자로서의 본분을 다한 조선의 철학자가 누구냐고 묻는다면 주저함 없이 화담 서경덕을 손꼽겠다.
특히 요즘처럼 자신의 잇속을 챙기기 위해서, 학문이라는 것이 어느새 자신의 입지 확보를 위한 출세의 수단 내지는 물질적 부를 축적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해 가고 있는 모습을 바라보면서 그가 학자로서 지니고 있는 절개와 기풍이 새삼 그리워지는 것은 왜일까? 이러한 가운데 우리는 서경덕을 이해하는 수준이 기생 황진이의 일화 황진이는 용모가 출중했고 뛰어난 총명성과 민감한 예술적 재능을 두루 갖춘 여성이었다. 당대를 풍미했던 사내들은 그저 황진이의 손목이라고 잡아보려고 보채기 일쑤였다. 황진이의 대표적 일화에는 두 남자에 얽힌 이야기가 있다. 지족선사와 화담 서경덕. 10년동안 도를 닦아 '생불'이라 불리던 지족선사는 그만 황진이의 유혹에 넘어가 파계승으로 전락하는 창피를 당한다. 반면 당대의 대학자 서화담은 끝끝내 황진이의 유혹을 물리친다. 유혹에 실패한 황진이는 화담의 인품에 매료되어 사제사이로 남아 만남을 계속한다.
만을 상기하여 고작 그가 단순히 여자의 유혹을 이겨낸 사람 정도라고 인식할 뿐 그가 조선 사회에 있어 철학적으로 지대한 공헌을 했다는 것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때론 그가 보여준 모습은 어쩌면 그저 풍류를 즐기고 할 수 있는 것을 하지 않은 게으른 자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다. 하지만 화담 서경덕을 이해하기엔 덧없이 부족하고 옹졸한 편견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사실 그렇다. 유가의 전통은 수기치인 (修己治人)이다. 이는 자기를 닦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사회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서경덕은 이런 유학의 가치관과 달리 오로지, 평생 자연의 이치를 중심에 두고 생각하였다. 바로 그의 이러한 태도가 스스로 사회 참여를 자제했을 뿐만 아니라 벼슬도 거부했던 주된 이유였다. 한 평생을 야인으로 살다간 화담 서경덕의 고귀한 사상을 되새기며 그가 우리에게 남겨준 훌륭한 철학적 유산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국의 사상』이남영 지음, 윤사순, 고익진 편, 열음사, 1984.
『한국철학사』이남영 지음, 한국철학회편, 동명사, 1987.
『조선조 성리학 연구』, 정대환 지음, 1992.
"서경덕과 그 학파의 선천 학설", 정원재 지음, 서울대학교 철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0.
『화담집』서경덕 저, 사변록, 박세당 저, 김학주 역, 서울: 대양서적, 1972
『인물로 보는 한국사』이은직 지음, 홍준호 옮김, 일벛, 2003
『한국철학에세이』김교빈 지음, 동녘, 2003

『http://myhome.shinbiro.com/~npsh/인물탐구/서경덕.htm』

『http://faverave.x-y.net/zboard/zboard.php?id=PhilOfCorea&no=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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