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강남스타일의 세계적 인기와 성공 이유

 1  싸이 강남스타일의 세계적 인기와 성공 이유-1
 2  싸이 강남스타일의 세계적 인기와 성공 이유-2
 3  싸이 강남스타일의 세계적 인기와 성공 이유-3
 4  싸이 강남스타일의 세계적 인기와 성공 이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싸이 강남스타일의 세계적 인기와 성공 이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지난 해 하반기를 휩쓸 만큼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유투브에 그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된 지 불과 52일 만에 조회수 1억 건이 넘었고 해외 유명 인사들의 SNS에도 그의 뮤직비디오가 올라가고 ‘강남스타일’의 인기는 더욱 더 확산되었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에서 큰 웃음을 주는 건 바로 기상천외한 장소들을 꼽을 수 있다. 한강공원과 강남대로, 고속버스 안, 경마장, 놀이공원, 지하주차장, 놀이터, 목욕탕 등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싸이의 ‘말춤’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하다.
또한 강남스타일을 따라 하는 전 세계인들의 유투브 영상도 적잖게 볼 수 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흥얼거리게끔 하고 관심을 가지게 하는 이유가 무엇일지 인터넷에서 찾아 본 자료를 통해 분석해 보았다.
‘강남스타일’의 인기비결 네가지
첫째, ‘강남스타일’은 쉽고 재미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강남스타일’의 성공비결은 단연 ‘재미’다. 뮤직비디오와 노래 자체가 언어나 국경, 인종의 장벽을 넘어설 만큼 쉽고 재미있다는 것이다.
먼저 그에게 열광하는 외신들의 반응을 보면 외신들은 ‘강남스타일’을 1990년대 초반 인기를 끌었던 스페인의 ‘마카레나’에 비유하고 있다. 미국 방송사 NY1 루이스 더글리는 “사람들이 ‘마카레나’에 열광할 때도 많은 사람들이 가사는 잘 몰랐다. ‘에~ 마카레나’ 이 부분만 알아도 열광할 수 있는 법이다. ‘강남스타일’ 역시 그런 종류의 노래다. 그냥 느낌이 좋은 것”이라 설명했다.
‘강남스타일’의 가장 큰 인기비결이 ‘재미’라는 점은 싸이 본인도 잘 알고 있다. 그는 미국 프로모션을 마치고 귀국한 기자회견 자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미국시장 성공이)개인적으론 모든 것이 웃겨서 시작된 일 아닌가 싶다. 미국에서 계약한 스쿠터 브라운도 지인이 ‘진짜 웃긴 영상인데 한번 보라’고 내 뮤직비디오를 보내줘 처음 접하게 됐다고 한다.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가장 좋아하는 감정이 웃음 아닌가.”
또한 미국의 찰스 그루너라는 웃음 연구자는 유머를 자기를 희생자로 자기 조롱 유머와 삼자를 희생자로 삼는 타인 조롱 유머로 나누었다. 그의 연구에 의하면, 화자가 자기 조롱 유머를 사용할 경우 청중은 화자에게 더 큰 호감을 느끼고 화자의 연설을 더 높이 평가한다. 특히 외국인들이 싸이의 자기 조롱 코믹 춤에 웃음과 호감으로 반응한 것이다.
토마스 홉스는 웃음은 다른 사람이 모자란 행위를 하거나 비하당할 때 느끼는 순간적인 우월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았다. 홉스는 엄숙한 신사처럼 우월해 보이는 사람이 비하당할 때, 순간적인 우월감은 더 커지고 웃음도 강력해지는 것으로 보았다. 싸이가 브리트니 스피어스에게 자신의 춤의 핵심을 “품격 있게 차려입고 느끼하게 춤추기”라고 설명하였는데, 그렇게 말쑥한 정장에다 나비넥타이를 하고 그리고 엄숙한 표정을 한 신사 싸이가 엉거주춤한 춤을 추니 웃지 않을 수 없다. 싸이와 양현석은 매우 정확한 선택을 한 것이고 그들의 선택은 웃음이라는 세계인의 공통된 코드에 정확히 명중한 것이다.
둘째, ‘B급문화’와 꾸밈없는 모습이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에서는 낯설거나 이질감이 느껴지는, 혹은 우스꽝스럽게 보이는 장면들이 상당부분 등장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