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

 1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1
 2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2
 3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3
 4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4
 5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5
 6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6
 7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7
 8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8
 9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9
 10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10
 11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11
 12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12
 13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13
 14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 론

환경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의 세계를 총칭한다. 환경에 대한 위협은 종래 농경사회에서는 그다지 심각한 일은 아니었으나, 2.3차 산업사회의 발달로 각종 공해가 확산되면서 환경을 보호, 보존하여야 한다는 의식이 점차로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환경문제는 비단 우리만의 일은 아니며, 근대형 산업이 발달한 선진국일수록 문제의식이 일찍 형성되었다.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공통된 우려가 형성된 것은 각종의 환경파괴로 인한 재앙을 경험하면서부터이다. 1950년대 영국 런던의 스모그, 1960년대의 로스앤젤레스의 스모그, 1967년 영국근해에서 좌초한 토리 캐넌호에 의한 해양오염, 일본의 미나마타병과 이타이이타이병 등으로 대표되는 공해사건은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놓았다.
우리나라에서도 환경오염과 관련된 피해, 그리고 이로 인한 분쟁들은 항상 있어왔다. 196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급속한 산업화 과정 속에서 산업폐기물의 증대는 막대한 환경적 손실을 가져왔고, 이러한 환경오염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상의 피해를 둘러싼 분쟁은 지난 45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이러한 예로, 1990년대 초 경북 구미 지역에서 발생한 페놀 유출 사고, 1990년대 중반 여천 앞바다에서 발생한 씨프린스호 기름 유출사고, 김포 쓰레기 매립지등을 둘러싼 분쟁들은 전형적인 환경피해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새만금 간척사업도 중앙정부가 단군이래 최대의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는 거대 프로젝트로서, 환경피해가 발생하기전인 계획단계에서부터 이미 분쟁이 시작되고 있으며,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사업주체, 환경단체 등 관련 당사자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어왔다.
그렇다면, 이렇게 첨예한 갈등이 대립되고 있는 ‘새만금 간척사업’의 문제점은 과연 무엇이며, 그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면밀히 검토해 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