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생산시설 해외이전

 1  현대자동차 생산시설 해외이전-1
 2  현대자동차 생산시설 해외이전-2
 3  현대자동차 생산시설 해외이전-3
 4  현대자동차 생산시설 해외이전-4
 5  현대자동차 생산시설 해외이전-5
 6  현대자동차 생산시설 해외이전-6
 7  현대자동차 생산시설 해외이전-7
 8  현대자동차 생산시설 해외이전-8
 9  현대자동차 생산시설 해외이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자동차 생산시설 해외이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조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자동차 산업의 세계적 경쟁은 어느 덧 그 현실을 설명하기에는 너무나 일반화된 일이 되어버렸다. 한국 경제 발전의 톡톡한 효자 종목으로서 국가의 보호와 지원을 한 몸에 받았던 자동차 산업 역시 이제는 세계화라는 경제 구조에 동화되어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도 역시 기존에 존재했던 특혜와 특수성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앞으로는 더욱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리라 보여 진다. 이러한 흐름과 맞물려 한국 자동차 산업을 대표하는 현대 자동차는 몇 해 전부터 생산시설의 해외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미국 중국 인도 터키 등 4개국에 시설을 유치 생산을 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곧 체코에 대한 시설 투자가 이어질 것이라고 하니 실로 현대 자동차의 해외 이전은 본격한 가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하겠다. 현대 자동차가 실현하고 싶은 GT5전략, 곧 2010년 세계5대 자동차 생산 회사가 되겠다는 생각을 위한 초석이자 전략의 차원에서 현대 자동차의 선택을 이야기 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이러한 사안은 국내 경제 문제와 직접 연결된다는 데에 좀 더 생각해보아야 할 꺼리를 제공한다. 곧 현대 자동차의 해외 이전이 국가 경제와 사회의 입장에서 실효성이 존재할 것인지 아니면 이와 반대로 고용의 배제와 그에 따른 국내 경제 요소로의 부작용을 던져줄 것인지에 대한 사고는 제조업의 전반적 이탈의 문제와도 완전히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본 연구는 현재 이루어진 현대 자동차 해외 이전에 대한 전체적인 점검을 통해 그 사안에 대한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모습을 모두 파악하고 이점과 연결 한국경제와 사회적 효과에 어떤 방향으로 잣대를 맞추어야 할지에 대한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더군다나 현대 자동차가 갖는 한국 경제비중을 따져 본다면 쉽사리 방안 제시와 그에 따른 주장을 획일하게 전달할 수 없다는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미 사실이 되고 받아 들여야 하는 세계 정치 경제 체제의 무한 경쟁성의 측면에서 그 문제를 도외시 할 수만은 없는 것도 일리가 있다고 하겠다. 이에 현대 자동차의 현황부터 시작하여 쟁점 사항을 도출 이에 따른 최종 결론으로 그 순서를 정하는 것이 좀 더 매끄러운 연구의 진행이 되리라 보인다.
Ⅱ. 현대자동차 생산시설 해외 이전 현황(미국 앨라배마 공장을 중심으로)
1. 앨라배마 개요 Kotra 해외조사팀, “현대자동차 앨라배마 공장 준공의 영향과 의의” 「현안리포트」05(2005) : 1-2.
□ 앨라배마 공장 개황
ㅇ 공장명 :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 영문 : Hyundai Motor Manufacturing Alabama, LLC (HMMA)
기 공 일
‘02. 4. 12
개 설 일
‘05. 5. 20(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