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1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2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3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4
 5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5
 6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6
 7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7
 8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8
 9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9
 10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10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11
 1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12
 13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13
 14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14
 15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15
 16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16
 17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17
 18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18
 19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19
 20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기업은 어떤 의미로 다가 오는가? 과거 6,70년대에는 몇몇 대기업의 비약적인 성장과 함께 한국 사회가 성공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밑거름이 되어 주었다. 또한 98년도 기업들의 도산과 함께 IMF가 시작되었고 국민들은 커다란 고통을 겪었다. 이와 같이 현대 산업 사회의 기업은 단순한 이윤 창출의 경제적 요인이 아닌 사회의 중심축중의 하나로 자리를 잡았다.
기업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우리 주위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윤리 경영을 기치로 내세우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공감하는 목소리도 커져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표적으로 참여연대가 주축이 되어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는 소액주주, 집단 소송, 제조물 책임등 기업의 활동을 규제하는 법률의 입법 운동이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반면에 기업의 순수한 목적에 주목하여 이윤 극대화 및 시장경쟁 체제를 옹호하고 그에 따라 각종 규제 철폐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기업의의 목적이 공익을 추구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라면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발생한다.
첫째, 무엇이 공익이냐는 문제가 발생한다. 설령 공익이 무엇인지 안다고 할지라도 공익을 추구하기 위해 기업의 이윤극대화 목표를 얼마나 희생해야 하느냐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어느 누구도 명확한 답을 제시하지 못할 것이다.
둘째, 회사의 기본 원리가 무너진다는 것이다. 회사는 개개인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체결한 계약의 복합체이다. 그러므로 기업이 공익을 추구한다는 것은 투자자들과의 계약을 위반하는 행위가 될 수 있다. 결국 투자자들은 공익을 추구하는 회사에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소액주주운동가와 일부 학자들은 사외이사를 의무화함으로써 그들의 목표를 이룩하려 할 우려가 있다.
상기 대립되는 두 가지 명제에서, 본문은 경제적 주체로서의 기업에 주목하여 기업의 본질적인 목적인 이윤 극대화를 옹호하면서 사회적 책임을 부정하고 각종 규제 철폐를 주장하는 입장의 이론과 근거, 사례를 소개토록 하겠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단계
(정형화된 기업 규제 : 1~2단계 및 3단계의 일부
자발적인 기업윤리에 따른 사회적 책임 : 3단계 및 4단계)
1) 제 1 단계 : 주주에 대한 책임
- 주주에 대한 책임이란 기업이 지속적인 이윤을 창출할 수 있도록 주주와 경영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