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충 이론 관점으로 본 SK텔레콤의 미국 이동통신서비스 진출

 1  절충 이론 관점으로 본 SK텔레콤의 미국 이동통신서비스 진출-1
 2  절충 이론 관점으로 본 SK텔레콤의 미국 이동통신서비스 진출-2
 3  절충 이론 관점으로 본 SK텔레콤의 미국 이동통신서비스 진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절충 이론 관점으로 본 SK텔레콤의 미국 이동통신서비스 진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SK텔레콤은 2006년 5월 미국의 어스링크사와 합작하여 미국의 스프린트의 이동통신망을 임대하여 힐리오라는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을 시작했다. 법인 설립시 어스링크와 SK텔레콤은 각각 2억 2천만 달러의 자본을 투입하여 회사를 설립하였고
현재 약 13만명의 누적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SK텔레콤은 현재 힐리오의 최대주주이며 공동투자자이며 합자사인 어스링크의 경영포기로 인하여 실질적인 독자회사로 운영 중이며 SK텔레콤은 1억 달러의 추가 증자에 이어 추가로 2억 달러의 추가 투자를 발표하여 힐리오에 SK텔레콤은 총 5억 2천만 달러를 힐리오에 투입하게 된다.
힐리오는 이동통신망을 보유하는 기간 통신사(MNO: Mobile Network Operator)가 아니라 기간통신사의 망을 임대하여 독자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 이동 통신망 사업자(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이며 기존의 SK텔레콤의 특화된 서비스를 미국에서 서비스하여 초기에 주목을 받았으며 특화된 단말기를 출시하여 가입자가 증가하였다.
힐리오는 SK텔레콤의 기존 서비스를 힐리오에서 사용할 수 있게 했고 서비스는 한글화가 지원이 되어 한국인이 사용하기에 보다 수월하게 되어 있고 GPS기반의 위치정보 서비스, 한국 음악 검색 및 뮤직 컨텐츠 이용, 휴대폰 꾸미기 서비스, 모바일 게임, 모바일 싸이월드, 야후와 제휴하여 제공하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 휴대폰 대기화면에 최신 뉴스를 제공하는 H.O.T를 제공한다.
힐리오는 사용할 요금을 미리 지불하는 종합 멤버쉽과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맞춤형 멤버쉽을 운영중이며 멤버쉽에 따라 요금과 무료통화 옵션이 다르다 소비자는 자신의 통화패턴에 맞게 요금제(맴버쉽)을 가입해서 쓸 수 있고 현재 4가지의 단말기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MVNO 시장의 냉각기에 따라 사업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으며 사업 시작후 지속적인 적자로 인하여 올 2분기에 8천 330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미국의 다른 MVNO 사업자로는 디즈니, 모바일 ESPN, 앰프드 모바일이 있으며 이미 디즈니와 ESPN은 사업에서 철수하고 있다.
SK 텔레콤의 힐리오 투자를 절충이론으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먼저 SK텔레콤의 소유특유우위는 국내 이동통신 1위 사업자라는 것이다. 94년 한국이동통신에서 인수한 이동통신사업자로 기존의 아날로그의 이동통신에서 CDMA(코드 다중분할 접속방식 :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방식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하여 국내 시장 점유율 약 50.4% 가입자 2000만명 이상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는 것이 가장 큰 소유특유우위이다. SK텔레콤은 기존의 미국 이동통신사 보다 풍부한 컨텐츠를 선두로 미국 소비자들의 이동통신 서비스의 선호도가 컨텐츠로 변화함에 따라 타 이동통신사보다 우월한 컨텐츠 제공 능력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이미 글로벌 휴대전화 단말기 제조업체인 모토롤라와 삼성전자와의 특화된 단말기 제공으로 타회사보다 자사 서비스에 맞는 단말기를 제공할 수있다.
이동통신에서 중요한 통화품질, 컨텐츠 제공능력, 우수한 이동통신 단말기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타사와의 경쟁을 효과적을 할 수 있다.
게다가 법적으로 MVNO를 할수 있기 때문에 시장에 진입하기에 수월하다 그렇지 않으면 기지국과 전산망을 새로 구비해야 하게 때문에 초기 투자가 천문학적으로 투입되지만 MVNO를 통해 망 임대 비용과 전산망 구비를 위한 비용도 적게 소요되므로 미국의 통신사업제도적인 특성 역시 SK텔레콤의 미국 사업 진출을 결정하게 하는데 큰 역할을 했을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사업자들로부터 통신망을 임대하기가 수월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건을 갖춘 SK텔레콤으로서는 미국진출을 결정하는데 이점으로 작용 했을것이다.
내부화 특유우위는 SK텔레콤이 미국에 MVNO가 아닌 기간 통신사업자로 진출 했을 경우 광활한 영토이기 때문에 막대한 초기 사업 투자 비용이 발생한다.
MVNO로 진출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통화품질이 우수하거나 기지국의 분포가 전국적인 사업자의 유휴회선을 임대하므로 통화품질의 저하 없이 사업을 시작할 수 있고 미국의 통신사업 제도의 개방성 때문에 진출시 진출국의 규제나 제약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이 이점으로 작용한다.
만약 힐리오가 성공한다면 MVNO사업자에서 기존의 MNO사업자를 M&A하여 기간 통신 사업자로의 진출도 예상 할 수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