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기업분석 보고서

 1  LG이노텍 기업분석 보고서-1
 2  LG이노텍 기업분석 보고서-2
 3  LG이노텍 기업분석 보고서-3
 4  LG이노텍 기업분석 보고서-4
 5  LG이노텍 기업분석 보고서-5
 6  LG이노텍 기업분석 보고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G이노텍 기업분석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LG이노텍의 모태는 1970년 8월 세워진 국내 최초의 종합 전자부품회사 금성알프스전자(주)다. 1995년 1월 LG전자부품(주)으로 상호를 변경했고 1998년 11월 LG C&D(주)로 상호를 변경했다. 1999년 3월 방산사업을 영위하던 LG정밀(주)과 LG C&D(주)가 합병하여 LG정밀(주)이 존속법인이 됐다. 2000년 5월에 LG이노텍(주)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2004년 7월 시스템 사업부(방산사업)를 매각하고 전자부품사업에 집중했다. 2009년 7월 LG마이크론을 흡수 합병해 디스플레이/반도체 기판소재 분야로 사업을 확대했다. 이후 사업구조 고도화를 통해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디스플레이 부품, 차량 전장부품, 반도체 기판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최첨단 소재부품기업으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나. 핵심상품 개발 및 시장확대
○ LG이노텍은 1971년 국내 최초로 TV용 튜너를 생산하고 1983년 VCR 헤드 드럼을 생산했다. 1990년부터 소형 정밀모터 등 고부가가치제품 생산을 시작하며 성장에 박차를 가했다. 1994년 중국 후이저우 법인과 미국 판매법인을 설립해 글로벌 시장 공략 전초 기지를 마련했다. 1995년 품질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인 ISO9001과 ISO9002를 획득해 글로벌 수준 품질기반을 갖췄다. 1999년 7월 국내 최초로 지상방송수신용 디지털튜너를 개발했다.
○ 2000년대에 들어 글로벌 생산 거점을 확대하고 모바일,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부품으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2000년 11월 TV용 튜너 생산기지인 인도네시아 법인을 설립했다. 2002년 튜너와 포토마스크, 테이프 서브스트레이트가 글로벌 1등 지위를 확보했다. 2005년 카메라모듈사업 진출 1년만에 세계 최소형 자동 초점 200만 화소 카메라모듈을 개발했다. 같은 해 폴란드 법인을 설립해 유럽 시장 공략 거점을 마련했다. 2007년 차량용 제동모터(ABS Motor)를 생산하며 차량 전장부품사업을 본격화 했고 이듬해 세계 최초로 차량용 토크앵글센서를 개발함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차량전장부품 기술력을 입증했다. 2008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 2010년에는 연매출 4조원을 돌파했으며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DJSI Korea에 첫 편입됐다. 2011년 모바일 기기용 카메라모듈 시장에서 세계 1위에 올랐다. 2012년 미세 패터닝 기술을 활용, 세계 최초로 커버유리 완전일체형 터치스크린 패널(G2 TSP) 양산에 성공했다. 회사 연매출은 5조원을 돌파했다. 2013년 세계 최초로 6인치 웨이퍼 UV LED를 양산했다. 또, 국내 최초로 카메라모듈에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이 적용된 1300만 화소 OIS 카메라모듈을 양산해 시장에서 호평 받았다. 같은 해 연매출은 6조원을 넘어섰다. 2014년 세계 최초로 희토류 프리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용 모터를 개발해 차세대 차량 전장부품 기술력을 입증했으며, 반도체 기판사업에서 다층 코어리스기판이 세계일류 상품으로 선정됐다. 모바일 기기용 카메라모듈은 4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확고히 했다. 이와 함께 DJSI Korea에 5년 연속 편입됐다.
○ 2015년 무선충전 수신모듈(Rx) 세계 1위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폰용 송신모듈(Tx)을 양산했다. 카메라모듈은 5월 말 기준 누적판매 10억 4천만개를 돌파했으며 세계 최초로 조리개값 F1.8 1600만화소 OIS 카메라모듈을 양산했다.
2. 경영구조
▶ 전문경영인 책임 경영 체제와 이사회 중심의 독립 경영 체제
○ LG는 지주회사체제의 출범과 함께 계열사간의 ‘순환출자구조’를 해소하면서, 지주회사는 출자를 전담하고, LG이노텍은 출자에 대한 부담 없이 회사 자체의 가치 증대와 고유사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지배구조를 갖추게 되어 ‘경영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LG이노텍은 전문 경영인인 이웅범 CEO 책임 경영 체제의 구축과 기업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이사회 중심의 경영을 통하여 국내외에서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주주가치 및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 독립성을 갖춘 이사회와 적극적인 사외이사 활동
○ LG이노텍의 이사회는 구성면에서 대주주 및 경영진으로부터 독립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 사외이사는 4명이다. 사외이사는 각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춘 명망있는 분들로 구성이 되어 회사 경영상 주요사항에 대한 의사결정 및 그 집행에 관한 모니터링 등 충실한 조언 제공을 통하여 회사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이사회는 이사 전원이 출석 가능하도록 일정을 수립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이사들은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회사가 제공한 자료를 사전 검토한 후 이사회에 참석함으로써 회사의 중요한 경영 사항이나 계열사 내부 거래, 경영진의 업무 집행 등에 대하여 활발한 의견 개진과 함께 냉정한 평가와 감독을 하고 있다. LG이노텍은 사외이사들이 국내외 사업장을 직접 둘러보는 현장경영을 시행하는 등 사외이사의 적극적인 경영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