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빈곤의 국제비교

 1  노동빈곤의 국제비교-1
 2  노동빈곤의 국제비교-2
 3  노동빈곤의 국제비교-3
 4  노동빈곤의 국제비교-4
 5  노동빈곤의 국제비교-5
 6  노동빈곤의 국제비교-6
 7  노동빈곤의 국제비교-7
 8  노동빈곤의 국제비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동빈곤의 국제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이 책은 ‘the Framework of the European Network of Excellence RECWOWE (Reconciling Work and Welfare in Europe)에서 행해진 공동 연구 프로젝트의 결과이다.
○ 저자와 편집자들은 관계 연구자와 활동가들과의 통합성을 증가시켜 명확한 패턴(clear pattern)을 따르려고 고심했다. : 초기 연구는 포괄적이고 최신식 설문조사(survey)의 완성에 기여했다. 그 설문조사는 양적 작업과 질적 작업의 ‘다른 필요(tension)’에 관한 것이다. 한편, 초기 연구 이후, in-work poverty(IWP)는 구체적이고, 적절한 차원으로 여겨졌다.
○ 두 번째 작업에서는 5개국(스페인, 프랑스. 영국, 스웨덴, 폴란드) 사례에 대한 선택 및 통합 작업을 목표로 했다. : 이전 비교 분석을 근거하여, 5개국의 관련된 상대적 성과를 분석하였다. 특히 제도적 요인과 정책적 요인의 역할에 초점을 두었다.
○ 세 번째 작업에서는 연구 초점이 IWP의 특정 요소를 강조시키는 것으로 확대되었다. 예를 들면 세금과 연금 정책이 1) IWP의 지속(persistence)과 역학(dynamics)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2) 임금 불평등과 가계 특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3) IWP의 젠더 차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4) 이주자와 IWP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등이다.
○ 90년대 후반 이전에 미국과 대조적으로 유럽에서는 노동빈곤 또는 IWP 문제를 학계와 정책적 차원에서 다루지 않았다. 80년대 중반, 미국 노동 통계국은 연방표준(a federal norm)을 통하여 공식적으로 ‘working poor(이하 노동빈곤층)’를 정의하였다. 그 이래로 학문적 연구와 정규적 보고 연구가 있었다.
○ 유럽의 이해관계자를 위해, 노동빈곤은 주로 미국의 상황을 나타낼 것이고, 저급한 직업에 갇혀버린 사람들의 계속되는 빈곤을 강조함으로써, 노동빈곤이 직업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미국 경제의 성과를 전망하는 데 이용될 것이다.
○ 저임금 노동이 가계수준에서는 반드시 빈곤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노동빈곤과 저임금 노동은 구별되는 개념이지만 노동빈곤은 주로 그 이해관계자들에 의해, 저임금 노동과 동의어로 이용된다. (챕터 2에서 저임금 노동과 IWP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다룰 것이다)
○ 절대적이고 강력한 그들의 믿음은 유럽에서 노동빈곤은 없다는 것이었다. 또는 만약 노동빈곤이 있다고 하더라도, 세계의 다른 지역과 비교할 때 고용의 질과 사회적 보호의 수준이 더 높기 때문에 오직 한계적 수준(marginal level)일 뿐이라는 것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와 소위 황금시대에 유럽에서 고용은 적절하게 개인을 가난으로부터 보호해준다고 여겼다. 결과적으로 IWP는 실질적인 정책적 관심이 아니었고, 유럽국들의 정책 의제에 통합되지 않았다.
○ 그러나 90년대 후반 이래로, 학계 그리고 정치적으로 유럽에서의 노동빈곤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었다. 다른 부유한 경제처럼 유럽국들은 지난 10년간 상당한 구조적 변화를 겪고 있다.
○ EU의 건립은 경제, 고용, 그리고 더 넓은 사회적 영역에 있어서의 심도 있는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경제적 영역에서, 점진적이지만 집중적인 농업의 쇠퇴와 산업의 공동화 과정은, 금융화 된 세계경제의 틀(frame) 내에서, 산업적 보호와 지식 기반 서비스 경제의 ‘post-Fordist“ 모형으로 전환을 야기했다.
○ 서비스 분야의 발전은 또한 여성의 노동참여 증가에 기여했다. 여성의 통합은 저급한 직업과 비표준적 고용 형태 내에서 실현되었다. EU국의 대다수에게, 이 근본적인 경제적 변화의 필연적 결과는 대다수의 나라에서 지속되고 있는, 상당한 실업을 증가시켰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