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의 관광산업

 1  2030년의 관광산업-1
 2  2030년의 관광산업-2
 3  2030년의 관광산업-3
 4  2030년의 관광산업-4
 5  2030년의 관광산업-5
 6  2030년의 관광산업-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30년의 관광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1세기인 지금 세계는 세계화로 인한 무한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이러한 무한경쟁의 바람은 관광분야에도 관광경쟁의 뜨거운 열기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조류에 따라 세계 각국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관광산업을 주목하고 있다. 현대관광은 과거와 비교했을 때 현저하게 나타나는 특징 중의 하나는 대량화라 할 수 있는데 대량화로 인한 대중관광은 인류의 기술개발로 인한 생산성 증대, 소득의 증가, 여가시간의 증대로 인해 나타났다. 또한 현재 지식의 집약화가 급진전을 보이면서 첨단기술이 더욱 중시되면서 첨단기술의 발달은 생산성 향상과 국민경제 향상을 가져와 국민생활이 더욱 윤택해 지면서 과거에 비해 양적 생활보다는 질적 생활을 중시하고 있다.
2. 미래관광의 흐름
(1) 미래의 관광산업
현재의 관광 상품이 패키지 중심이라고 볼 때 미래의 관광은 개인 맞춤형 관광 즉 Fit관광이 주요 상품 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EU, 아시안 태평양 연합 등 전 세계적으로 경제블록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2030년도에는 세계가 몇 개의 주요 권역으로 나뉘어 질 것이다. 따라서 관광자는 관광 선택의 폭이 권역권 전체로 넓어지는데, 이러한 관광의 선택은 여행사를 통해서가 아닌 개인 스스로 여행지 를 선택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유럽 4개국 일주 6박 7일과 같은 상 품이 아니라 북유럽의 스웨덴, 서유럽의 프랑스, 남유럽의 이탈리아, 북아프리카 의 모로코를 한 번의 여행으로 모두 둘러볼 수 있는 여행 상품이 개인에 의해 만 들어지며, 교통, 숙박에 대한 예약 수배의 기능도 여행사가 전권하는 것이 아니 라 여행을 원하는 모든 여행자들에게 공유될 것이다. FIT관광이 가져오는 경제적 파급 효과는 따라서 엄청나다. 현재의 패키지 상품이 저가 상품 위주의 상품인데 비해 개별 자유여행 즉 FIT여행은 해외여행 매니아 개별 자유 여행자들이 직접 여행지를 선택하기 때문에 여행에 사용하는 경비가 많고 여행지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도 매우 크다. 이러한 경향은 먼 미래가 아니라 최근에 점점 바뀌어가 는 트렌드로서 여행사 뿐만아니라 항공사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에어텔 상품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결과적으로 2030년에는 하나의 권역으로 묶인 경제블록 체제 내에서 여행자들은 많은 소비를 하므로 여행 산업이 모든 국가의 기간산업 이 되어 각 국가는 계획경제체제 내에서 여행산업에 대한 정비를 일차적으로 할 것이다.
2030년에는 관광 사업에 있어 기존의 여행사의 업무는 쇠퇴하고 스마트폰 어플리 케이션을 통한 예약이나 여행상품의 판매가 이루어 질것으로 예상 된다 . 따라서 관광 사업에서는 다양하고 편리한 어플리케이션개발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 질 것 이다. 기존의 가이드의 업무도 스마트폰이 대신 할 것으로 보인다. (코스안내, 음 식, 숙박 등에 관한 모든 정보) 또한 점차 개별 여행의 수요가 늘고 맞춤식 여행 을 원하는 수요자들이 증가하여 개인여행플래너 라는 직업이 각광을 받을 것 이 다. 플래너는 고객 개인의 정보데이터를 가지고 맞춤식 여행을 설계해주고 이에 수반되는 예약과 같은 업무를 대신하여 주고 꾸준한 고객관리로 1:1의 개별 담당 매니저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고객층은 주로 상대적으로 정보수용능력이 뒤처지고 여가활동시간이 많은 노인계층이 될 것이다.
미래에는 온라인화가 더욱 진행되면서 웹상에서 모든 일들이 가능해질 것으로 생 각된다. 하지만 이렇게 온라인화가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사람이 하는 모든 일을 온라인으로 대체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영역이 온라인 화가 이루 어진다고 해도 온라인으로 대체할 수 없는 전문적인 일인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 보나, 서비스 등을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보다 전문적인 일을 하는 카운터들을 이 용하여 처리하게 되므로 전문성을 갖춘 카운터들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본다. 즉, 카운터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카운터의 업무영역이 바뀌는 것으로 본다. 온 라인상에서 사용자 환경이 강화되면 예약까지는 쉽지만 실제 판매를 위해서는 여 전히 카운터의 소비자 유도가 필요하다. 여전히 오프라인으로 발권을 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과 가시적인 서비스를 기대하는 VIP는 있다. 그 수요는 일정하기 때 문에 카운터는 미래에도 필요하다. 대부분의 일이 온라인으로 대체되면 방대한 정 보가 쏟아져 나오게 되고 소비자들은 그 많은 정보 중에서 꼭 필요한 정보만 찾아 내기 쉽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일을 전문성을 갖춘 카운터들이 함으로써 소비자 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2) 미래의 각광받을 관광산업
미래사회는 하나의 세계가 나타나는데 그것은 가상 4차원세계의 등장일 것이다. 미래에는 시간과 공간을 포함하는 4차원세계, 지금까지 대부분 시각, 청각, 촉각 을 이용한 관광에 더불어 후각과 미각이 더해진 디지털+센스가 합쳐진 디지센츠 및 홀로영상을 통하여 가상세계 관광이 가능해 질 것이다. 현재는 특수 안경을 끼고 4D 영상을 관람하는 것이 가능하여 특수 안경을 끼고 기구에 앉으면 눈으 로 물체가 달려드는 시각효과와 스피커 상에서 들리는 청각, 특수 장치를 통한 물, 바람, 공기, 진동의자를 통하여 촉각의 효과를 나타낸다.
하지만 미래에는 특수시스템의 시설의 의하여 5감각 가상세계 관광이 펼쳐질 것 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