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호텔기업의 핵심 성공요인 연구 분석

 1  관광호텔기업의 핵심 성공요인 연구 분석-1
 2  관광호텔기업의 핵심 성공요인 연구 분석-2
 3  관광호텔기업의 핵심 성공요인 연구 분석-3
 4  관광호텔기업의 핵심 성공요인 연구 분석-4
 5  관광호텔기업의 핵심 성공요인 연구 분석-5
 6  관광호텔기업의 핵심 성공요인 연구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호텔기업의 핵심 성공요인 연구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관광호텔 경영평가 결정요인들 간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결정요인을 계층적으로 구조화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관광호텔 경영평가 결정 요소 간 선호도 분석에 AHP 모형의 적용이 가능한 이유는 이를 결정하는 요인들이 종합적, 누적적, 순차적으로 작용해 파생된 현상으로서 이들 요소간에는 계층적 구조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중요도 평가에 대한 일관성비율(CR)이 적정한지 파악한다.
먼저 제 1계층을 관광호텔경영평가라는 최종목표를 설정하고 제 2 계층별요인으로, 종합경영부문, 목적사업부문, 서비스 관리부문으로 종합경영부문은 자본이익율, 매출액, 운영이익율, 매출신장율, 서비스향상, 마케팅강화, 판매구조개선, Yield Rate, 연회M/S, 목적사업부문 객실부문은 객실매출액, 객실판매율, 매출신장율, 객실단가, 객실판매율, FIT비율 연회부문은 식음료매출액, 연회매출액, 매출신장율, 원가절감(식자재), 신메뉴 개발, 부대시설부문은 회비매출액, 매출신장율, Event행사, 서비스 관리부문은 목표의 명확화와 침투도, 교육/훈련의 체계와 실시상황, 매뉴얼 정비외 활동상황, 조직점검및 외부평가분석기업의 결정요인을 선정하였다. 본 모형을 통하여 각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가 도출될 것이며, 이를 통한 관광호텔 경영평가의 지표로 활용하였다.
2. 조사방법 및 기간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관광호텔기업의 핵심 성공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차원별 세부항목의 가중치를 도출함으로써, 관광호텔기업 경쟁력평가를 위한 우선순위의 전략 및 경영분석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사방법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은 관광호텔 기업 전문경영인 6인을 대상으로 경쟁력 평가 설문을 실시하였다.
3. 설문 구성
관광호텔 기업 경쟁력 평가요인의 상대적 중요성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로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되어진 AHP분석 설문지는 각 평가기준에 대하여 이원비교를 할 수 있도록 질문하고 척도는 어의 적 척도를 9점 척도와 연계하였다.
관광호텔 경영분석 평가모형
관광호텔기업의 요인별 상대적 가중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 요인별 분석결과 종합경영부문이 0.247, 목적부문이 0.679 서비스부문이 0.075로 목적부문이 경영평가 지표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종합경영분문에서는 자본이익율 0.064, 매출액 0.094, 매출신장율 0.234, 서비스향상 0.016 마케팅강화 0.366 판매구조개선 0.041, Yield Rate 0.026 연회M/S 0.158 마케팅강화로 형성하였으며, 이중 마케팅강화가 높게 인식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