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회 전통 민속마을산업으로서 의문화 그 경제적 효과

 1  하회 전통 민속마을산업으로서 의문화 그 경제적 효과-1
 2  하회 전통 민속마을산업으로서 의문화 그 경제적 효과-2
 3  하회 전통 민속마을산업으로서 의문화 그 경제적 효과-3
 4  하회 전통 민속마을산업으로서 의문화 그 경제적 효과-4
 5  하회 전통 민속마을산업으로서 의문화 그 경제적 효과-5
 6  하회 전통 민속마을산업으로서 의문화 그 경제적 효과-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회 전통 민속마을산업으로서 의문화 그 경제적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새로운 천년을 맞이함으로서 세계는 ‘문화의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 20세기가 기술과 물질중심의 산업사회라면 21세기는 지식과 정보 그리고 문화가 중시되는 사회로 전환된다. 이미 선진 각국은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토대로 문화상품을 개발해서 세계적으로 막대한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다. 이제 문화상품에는 산업기술로 대량생산되는 상품인 디자인, 음반, 영화 등에서부터 지역의 축제, 전통음식, 문화관광 등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흔히 문화예술을 소비적이며 사치적인 것으로만 여기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과거 서구 도시들의 경우, 제조업붕괴로 대량실업자들이 거리에 내몰릴 때, 도시를 되살리기 위해서 이용한 것은 다름아닌 지역의 문화자원을 매개로 삼은 조직적인 장소마케팅 전략이었다. 이들은 도시문화의 경제적, 그리고 산업적 가치를 일찍 인식한 것이다. 결국 문화의 산업화와 산업의 문화화를 통해 그 지역의 이미지 제고와 지역경제활성화, 그리고 지역주민의 정체성 제고까지도 함께 끌어낼 수 있었다.
우리나라도 2002년 FIFA 한일 월드컵의 개최와 ASEM 국제 회의를 성공리에 치러냄으로서 결코 선진국에 뒤지지 않는 각종 관광 인프라의 구축과 여건을 만들었다.
또한 한류열풍의 바람이 불며 한국의 유행문화가 아시아를 비롯 세계에 알려지고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은 우리나라가 문화선진국으로 발돋움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예이다. 이러한 각종 호재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관광 문화사업은 많은 약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제적 파급효과로의 연계가 확실하지 않다는 맹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흔히들 관광을 굴뚝없는 산업 또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칭한다. 이는 문화와 관광이라는 것이 얼마나 큰 경제적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키는지에 대해 여실히 증명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에 우리는 문화와 관광이 지역 경제는 물론이고 국가의 경제 또는 세계경제에 미치는 여러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해 알아보며, 그것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적용해야하는 중요한 숙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그 중에서도 지역성 있는 지역문화자원을 상품화하는 경우 상당한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지역의 역사적인 인물의 생가, 작업실, 유서 깊은 장소와 지역의 관광산업을 연계시키거나, 지역축제와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의 지역문화자원의 상품화와 장소마케팅 전략을 통해 지역이미지 제고는 물론, 새로운 주민과 투자자, 그리고 관광객들을 유인하는 등의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우리나라 전통적 관광지로 민속마을인 하회마을의 경우에서 경제적 파급효과를 알아보려 하는데 그 중에서도 안동하회마을의 대표적 관광요소인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축제는 어떤 것이며 그 축제로 인해 우리가 얻을수 있는 경제적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지역문화 자원을 활용한 해외의 사례에서 보는 경제적 효과
미국의 경우를 보면, 문화예술이 지방의 경제회생 전략과 밀접히 연계되어 있었다. 문화예술은 특히 지역사회의 재건과 결속에 큰 역할을 해냈다. 지역의 일자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도시이미지를 강화시킴으로써 투자유치를 이끌 수 있었으며,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도 있었다. 또한 전국이나 세계 각지의 관광객을 끌어들이게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동향은 유럽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1970년대 이후부터 문화정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문화정책이 경제적, 그리고 물리적인 개발전략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특히 영국은 지난 십여년간 문화전략을 통한 장소마케팅을 전개한 도시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성공사례들도 많이 소개되고 있다. 대처정부시대부터 많은 도시들이 문화자원을 이용한 장소마케팅으로 지역경제활성화와 지역정체성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민관파트너십을 통한 문화유산 보전 및 개발, 이를 관광자원화하면서 동시에 도시의 물리적 시설개발까지도 병행시켰다. 따라서 1980년대 초반부터 런던, 브리스톨, 버밍햄, 글래스고우와 뉴캐슬 등의 도시들에서 문화정책이 전개되었으며, 도시정책에서 문화예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