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

 1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1
 2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2
 3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3
 4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4
 5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5
 6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6
 7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7
 8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8
 9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9
 10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10
 11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11
 12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12
 13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웨슬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논문은 웨슬리의 경제 윤리와 예수의 경제적인 가르침을 비교한 것인데, 실상 웨슬리의 경제 윤리 자체에 대한 논의는 간단하다. 필자가 신약학자이므로, 더 많은 지면을 예수의 경제관에 할애하였다. 이 논문은 (기독교 대한 감리회 홍보 출판국)라는 논문집에 실려 있다. 이 논문을 통하여 독자들은 예수의 경제 윤리와 그 신학적 배경에 대하여 알 수 있을 것이며, 아울로 웨슬리의 경제 윤리가 얼마나 예수의 신학에 근접해 있는지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1. 시작하는 말
존 웨슬리가 경제 문제에 대한 폭 넓은 식견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는 설교자로서 경제 윤리를 가르치는 데에만 관심을 두었던 것이 아니라, 당시 영국사회의 실물 경제에 대해서도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입장들을 피력하곤 했다. . 몇 가지 대표적인 글로서, 1772년에 『로이드 석간 신문』(Lloyds Evening Post)에 실렸던 “현재의 식량 부족에 대한 몇 가지 생각들”(Thoughts upon the Present Scarcity of Provisions)이나, 1778년에 쓴 “영국 국민에게 고함”(Serious Address to People of England)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실물 경제 이론과 관련해서도 연구할 가치가 있는 경제학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었다. . 이러한 입장에서 웨슬리를 분석한 연구에 대해서는 다음을 보라. T.W.Madron, "John Wesley on Economics," in Sanctification and Liberation, ed. by Theodore Runyon (Nashville: Abingdon, 1981). 약간 관심이 다르기는 하지만, 관련된 연구서로서 Theodore W. Jennings,Jr., Good News to the Poor: John Wesleys Evangelical Economics (Nashville: Abingdon, 1990)를 참고하라.
이 논문에서 우리는, 그가 가르쳤던 경제 윤리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할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웨슬리의 경제 윤리가 가지고 있는 성서적 뿌리에 대하여 연구하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경제 문제에 대한 예수의 입장과 가르침들을 살펴 봄으로써, 웨슬리의 경제윤리가 그것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를 탐색하고, 예수와 웨슬리의 경제윤리는 오늘을 사는 현대인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물을 것이다.
2. 웨슬리의 경제 윤리
웨슬리의 경제 윤리는 몇 편의 그의 설교들 안에 잘 나타나 있다. 특히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아 온 설교는, 그의 『표준설교집』 안에 들어있는 “돈의 사용”(The Use of Money)이라는 설교이다. 이와 함께, “부의 위험”(The Danger of Riches)이나, 역시 『표준설교집』 안에 들어있는 “선한 청지기”(The Good Steward)라는 설교들도 중요한 자료로서 여겨져 왔다. 이러한 일련의 설교들 안에 반영된 웨슬리의 경제 윤리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모든 재화는 하나님께서 맡기신 것이므로 사람은 그것을 소유하려하지 말고, 선하게 관리해야 한다. 설교 “선한 청지기”에서 웨슬리는, “청지기”라는 말처럼 현재의 인간의 상황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말이 달리 없다고 말한다. 청지기 사상은 다음 발표의 주제이므로, 여기서는 그냥 넘어 가겠다.
둘째, 청지기로서의 인간이 가져야 할 마땅한 경제 윤리는 다음의 세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근면(industry), 검소(frugality), 제한없는 구제(boundless generosity). 이것을, 그는 “돈의 사용”이라는 설교에서 남긴 유명한 명제를 통하여 밝히고 있다. “불의한 재물”(눅 16:9)에 대한 신실한 청지기가 되기 위하여 다음의 세 가지 단순한 법칙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가. “할 수 있는 대로 벌어라.”
물론, 이 말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벌어 들이라는 뜻은 아니다. 이 설교에서 웨슬리는 건전한 직업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정당한 노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렇게 본다면, 웨슬리의 이 표현은 약간의 오해의 여지를 가지고 있다. 많이 버는 것만을 목적으로 생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웨슬리의 생각에 더 가까운 표현은 “건강한 노동에 최선을 다하라”는 것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근면과 노동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